본문 바로가기

Idea

2014년 건강한 식문화를 위한 10가지 방법



새해에 세운 계획과 결심들 잘 실천하고 계신가요? 2014년은 유엔 식량 농업 기구에서 정한 가족농업의 해(International Year of Family Farming)라고 합니다. 그래서 Food Tank에서 새해 건강한 식문화를 위한 결심 14가지를 발표했는데요, 그 중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10가지를 소개합니다. 



1. 지역 농부를 만나세요

KYF2(Know your farmer, know your food)는 자신이 사는 지역과 지방의 음식 시스템을 더 활성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현지 농부를 만나는 것은 당신이 먹는 음식이 어디에서 왔는지 알 수 있고 농민과 소비자 사이를 연결해 주는 중요한 일입니다. 





2. 제철 농산물을 드세요

계절 음식을 사면 음식을 배달할 때 발생하는 환경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돈이 농부에게 직접 가서 지역 경제에도 도움이 됩니다. 




3.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세요 

매해 13억 톤 이상의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버려진다고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팁으로는 장을 볼 음식을 미리 정해 놓고 ‘못생긴’ 과일과 채소를 사는 것입니다. 나만의 창의적인 레시피로 요리를 만드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라고 하네요. 


4.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을 가지세요  

세계의 15억 명의 사람들이 비만이거나 과체중입니다. 늘어나는 정크푸드와 아이들의 올바른 식습관을 위해서도 건강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겠지요.


5. 토속음식을 드세요 

유엔 식량 농업 기구 (UN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에서는 약 75%의 지구 유전자가 멸종되었고 나머지 3분의 1의 생물 다양성(지구 상에 존재하는 다양한 생명)은 2050년 사라질지 모른다고 합니다. 우리의 식단을 다양하게 바꿀 필요가 있겠네요. 





6. 유기농 식품을 구매하세요 

미국 환경 연구단체인 EWG(Environmental Working Group)에서는 생산된 식품에는 적어도 한 개의 농약이나 살충제가 67% 정도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영향을 주고 자연 생태계에도 피해를 줍니다. 유기농 식품을 먹으면 우리의 몸도 자연도 건강하게 지킬 수 있습니다. 





7. 일주일에 한 번은 고기를 잊어주세요 

0.45kg의 소고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6,810리터의 물이 필요하고 같은 양의 돼지고기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2,180리터의 물이 필요합니다. 많은 양의 ‘물 발자국’이 생기게 되죠. 일주일에 한 번이니 꼭 실천해 보세요! 





8. 요리해보세요 

요즘은 1인 가구도 많고 한 끼 식사를 대용할 수 있는 음식도 다양합니다. 처음에는 조금 번거러 울 수 있지만 요리한 음식을 먹으면 여러분의 몸도 자연도 건강해집니다. 


9. 저녁 파티를 하세요 

멋진 데코와 어려운 초대 음식은 필요 없습니다. 주위 사람들과 편안한 식사 시간을 가져보세요. 자연스럽게 서로의 음식을 칭찬하고 나만의 조리법이나 유용한 정보도 나눌 수 있겠죠?


10. 음식의 ‘진짜 가격’을 생각해보세요

정크푸드의 가격이 로컬 푸드나 유기농 식품의 가격보다 비싸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격표만 봐서는 비하인드 스토리를 알 수 없죠. 공정한 원가는 농부와 소비자에게 도움을 줍니다.



소개해드린 10가지 중 이미 실천하고 있는 것도 있고 어려운 결심도 있을텐데요. 10가지 다 실천하면 좋겠지만, 여러분이 관심 있는 몇 가지만 선택해 실천해 보는 건 어떠세요? 거창하고 지키지 못할 계획보다는 작은 부분이더라도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는 나만의 2014년 건강한 식문화를 정해보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




출처ㅣfoodtank treehugger.com,   

이미지ㅣblog.naverblog.daum, jtfarm2002.tistorytigertonic.tistoryblog.daum.net



by 코알라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