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서비스를 제공할 때 써보면 좋은 서비스들

 슬로워크의 웹 개발실에서는 웹과 관련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업무를 관리하고 협업하는 것이 업무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자 끊임없이 해결해 나가야 하는 숙제이기도 합니다. 

 효율적인 업무 관리와 협업을 통해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웹 개발실에서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저희가 사용하는 서비스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관리



1. Moxtra(www.moxtra.com)


 Moxtra는 팀 내 의사소통과 협업을 도와주는 메신저 및 업무 관리 서비스입니다. 



이미지 출처 www.moxtra.com



 기본적으로 팀원 간 의사소통을 위해 Slack을 쓰고 있지만, 프로젝트 단위의 할 일을 관리하는 데에는 부족함이 있었습니다. Podio라는 업무 관리 서비스도 사용해보았지만, 상대적으로 복잡한 UI로 인해 많은 사람이 이른 시일 안에 익히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이에 반해 Moxtra는 간단하고 효과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단위의 '바인더'를 만들어 그 안에서 'to-do'리스트를 만들고 각각의 할 일을 개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 누구든지 상대방에게 할 일을 할당할 수 있어서 슬로워크의 수평적인 업무 구조와도 잘 맞아떨어집니다. 





 또 자신의 컴퓨터 화면까지 공유가 가능한 '화상 회의' 기능이 있어 원격 근무자가 있어도 회의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고, '화이트보드'기능이 있어서 음성이나 자신의 메모를 전달할 수 있어, 의견을 더욱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2. Trello(trello.com)


 Trello는 이슈를 관리하는 데 있어 효과적인 서비스입니다. '목록'과 '카드'를 기본 인터페이스로 하여 카드를 목록으로 옮기며 이슈의 흐름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포스트잇을 붙였다 떼는 것처럼 손쉽게 카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순하게 할 일을 점검하는 경우에서보다는, 프로젝트상의 문제나 팀 내 프로세스상의 문제를 정리하고 해결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Trello 역시 다른 사람을 카드에 할당할 수 있고, 카드 개별적으로 체크리스트를 만들거나 댓글을 달 수도 있습니다. Moxtra에 밀려 사용 빈도가 예전보다는 많이 줄었지만,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애착을 가지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3. Workflowy(workflowy.com)


 팀 내 공유 목적이 아닌, 개인적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하는데 구성원들의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리스트 관리 서비스입니다. 여러 단계에 걸쳐 항목을 계층적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workflowy.com



 Moxtra가 웹이나 모바일에서 상대적으로 무겁지만, Workflowy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하여 가볍게 할 일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사람과 할 일을 공유하거나 함께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 또는 '@' 태그를 붙이거나 노트를 첨부하여 할 일을 손쉽게 모아보거나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workflowy.com







4. Todoist(todoist.com)


 심플한 Workflowy 대신 좀 더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Todoist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저는 두 가지를 서비스를 다 사용하고 있는데 상대적으로 Todoist가 날짜, 댓글, 알림, 능률 그래프 등을 지원하기 때문에 할 일을 완료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단순해 보일 수도 있는 이러한 일정관리 서비스는, 여러 프로젝트를 한 번에 수행하다 보면 겪게 되는 뇌의 혼란(?)을 막아주고 우선순위를 설정하여 빠르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협업



1. Power Mockup(www.powermockup.com)





 주로 프로젝트의 기획 단계에서 사용하는 와이어프레임 서비스입니다. 파워포인트 내에 설치되기 때문에 PPT 형태로 손쉽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웹사이트를 기획하다 보면 겹치는 요소가 많습니다. 이것들을 일일이 만들 필요 없이 'shapes'에서 끌어다 쓰면 편리합니다. 온라인에서 무료 이미지나 요소들을 자유롭게 내려받아 쓸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또한 다른 와이어프레임 서비스들보다 설명을 첨부하여 상세한 문서를 만들기 쉽습니다.






2. Bitbucket(bitbucket.org) with Slack

 


이미지 출처 bitbucket.org



 프로젝트의 코드관리를 위해 얼마 전까지 'Yobi'라는 서비스를 이용했는데 프로젝트가 종료되어 안타까운 마음이 컸습니다. 새로 Bitbucket을 사용하게 되었고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Slack과의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Bitbucket은 비공개 저장소를 무제한으로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서 개인적으로도 또 업무적으로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Slack과의 연결을 통해 함께 일하는 동료에게 코드 배포와 관리에 관한 메시지를 자동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Slack과 연결할 수 있는 다른 App보러가기)   


  • 가격 : 무료 (사용자 5인 초과 시 유료)

  • 다운로드 : 웹에서만 가능





3. Pocket(getpocket.com)


 디자인 레퍼런스를 모으거나 읽어보았으면 하는 내용을 스크랩하기 위해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Pocket 서비스 내에서 메시지를 보내거나 다른 SNS 서비스로 공유할 수 있어서 팀 구성원들끼리 쉽게 링크를 공유하고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말에 야외로 이동하면서 틈틈이 링크를 보내는 경우가 많아서, 팀 내에서 주말에 알림에 제일 많이 오는 서비스 1위입니다.









사용하진 않지만 추천하는 서비스들 



1. Groove(www.groovehq.com)



이미지 출처 www.groovehq.com



 고객의 문의와 요청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헬프데스크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것이 아닐까요. Groove는 통합적으로 고객의 반응과 요청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서비스 제공자가 놓치면 안 될 서비스입니다.


  • 가격 : 이메일 전용 무료 (기업용 유료)

  • 다운로드 : 웹에서만 가능





2. Usability Hub(usabilityhub.com


 내가 디자인한 웹사이트의 사용성이 좋은지, 또는 어떤 요소를 배치해야 사용자들이 액션을 취하는지 등을 알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은 서비스입니다. 

 


이미지 출처 usabilityhub.com


 

이미지 출처 usabilityhub.com



 5초 제한 테스트, A/B 테스트, 클릭 테스트 등의 다섯 가지의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사용자의 통계를 받아낼 수 있습니다.


  • 가격 : 무료 (타겟팅, 팀 계정, 인구 통계 자료 수집 등 고급 기능 유료)

  • 다운로드 : 웹에서만 가능



 여러분은 어떤 서비스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업무 환경과 자신의 성향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출처 : Medium 


by 수달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