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섹터의 활발한 연결을 돕기 위해 시작한 오렌지레터, 

소셜섹터의 전문가그룹이라는 정체성을 더욱 굳건하게 할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더 큰 임팩트를 내기 위해 꼭 필요한 좋은 동료를 구하는 일


이 전에 변화의 시작을 알렸던 글 슬로워크xUFOfactory 합병 이후, 새로운 변화의 문 앞에 서서 이후 조금씩 만들어 왔던 변화입니다. 그리고 지난 10월 26일 진행된 전체 워크숍을 기점으로 우리는 또 다른 중요한 변화를 맞게 되었습니다. 바로 효과적인 회사의 조직 구조를 마련하기 위한 '사업부 체제 도입'입니다.



슬로워크는 이제 7개의 강력하고 독보적인 사업부를 중심으로 다시 태어납니다. 우리와 함께 하는 소셜섹터의 이해관계자로부터 견고한 신뢰를 회복하고 사회적 가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더욱 탄탄히 쌓겠습니다. 모든 사업부는 슬로워크의 미션과 부합하는 다양한 일을 저마다의 방식으로 해나갑니다. 그사이 자신의 자리에서 맡은 일 그 이상을 해내는 구성원 한 명 한 명은 같은 목표를 갖고 서로 신뢰하며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합니다.


자, 그럼 슬로워크가 자랑하는 7개의 사업부를 소개합니다.


1. 함께 만드는 변화, 소셜임팩트 사업부

소셜임팩트 사업부는 ‘디자인과 기술을 활용해 소셜섹터의 영향력을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고객과 함께 사회의 여러 문제에 도전하는 즐거움을 누린다.’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디자인, 개발까지 한 번에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고객의 목적과 목표에 딱 맞는 기술을 설계하고 제작합니다. 소셜섹터에 꼭 필요한 IT 관련 교육 및 컨설팅도 진행합니다. 합병 전 슬로워크와 UFOfactory의 출발점이자 기반이 되었던 소셜섹터에 전보다 더 집중하고, 꾸준한 역량 강화로 우리가 해나가는 사업의 중심을 굳건하게 지켜줄 사업부가 될 것이라 믿습니다.


동물권단체 케어 브랜드 경험 디자인, 진실탐사그룹 셜록 웹사이트, 생명의숲 웹사이트, 월드비전 위기아동지원사업 캠페인,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아동학대예방캠페인, 다양력 등의 프로젝트 경험이 있습니다.


2. 기술이 할 수 있는 모든 것, 디지털 사업부

디지털 사업부는 ‘조직과 사회의 변화에 기여하는 최적의 기술’을 만들어 가는 사업부입니다. 자연어처리/딥러닝, 블록체인 등 최신 기술 기반 서비스,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 웹 서비스 개발, 통계와 지도를 기반으로 한 인터랙티브 데이터 시각화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두고 있습니다. 디지털 사업부는 이제껏 시도해보지 않았던 기술에 과감히 도전하고 고객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기술을 개발합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트러스트 알고리즘, 헤이그라운드 웹/앱 서비스, 미세먼지 건강영향 지도 시각화, 서울시50플러스재단 포털 등의 프로젝트 경험이 있습니다.


3. 쉽고 빠른 아카이브, 디지털아카이브 사업부

디지털아카이브 사업부는 ‘사회변화에 기여하는 웹 아카이브 솔루션 구현’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쌓아놓은 자료는 정리하고 새로운 자료는 질서있게 누적하는 웹사이트, 중소규모의 기업/기관/단체를 위한 가볍고 빠른 Web-oriented 아카이브, 처음부터 꼼꼼하고 질서있게 웹 문서를 누적하는 신규 웹사이트를 Drupal을 비롯한 오픈소스 CMS를 기반으로 구축하고 개선합니다.


서울정책아카이브, 경기도메모리, 오픈아카이브, 서울기록원 디지털 아카이브, 사람엔터테인먼트 등의 프로젝트 경험이 있습니다.


4. 브랜드와 전략이 만날 때, 인터널브랜드 사업부

인터널브랜드 사업부는 ‘Let business be humane’을 미션으로 선택받고 소비되는 상품, 매출과 확장으로 평가받는 비즈니스가 아닌 스스로 존재하고 사랑하는 브랜드와 비즈니스를 만듭니다. 조직 정체성에 기반한 인터널브랜드 전략, 조직의 철학과 가치에 기반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행동 데이터와 인지 경험 분석을 통한 경험 디자인 컨설팅이 모두 가능합니다. 


한국갤럽 조직 진단 및 통합 브랜드 컨설팅, 정부 사회혁신 브랜드 전략 컨설팅, 비즈니스 네트워크 플랫폼 로켓펀치 브랜드 전략 컨설팅, 전국공공운수노조 이슈 캠페인 전략 컨설팅 등의 프로젝트 경험이 있습니다.



5. 당신의 아이디어 그 이상, 캠페이닝브랜드 사업부

캠페이닝브랜드 사업부는 ‘디자인적 사고를 바탕으로 슬로워크의 미션에 부합하는 브랜드를 발굴하고 그들의 플랫폼을 만들어 가는 것’을 미션으로 하고 있습니다. 브랜드 액티비즘 관점에서 캠페인과 마케팅 전략을 설계하고 디자인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브랜드 컨설팅을 합니다. 진정성 있는 과정을 거쳐 디자인, 영상, 플랫폼 등 다양한 형태의 결과물로 그 성과를 이어갑니다.


국립현대미술관 뮤지엄매너 ‘살금살금 고양이 eti'cat 처럼’, 서울시 종이절약 캠페인 ‘지금하자 종이(紙)는 금(金)이니까!’, 이디엠 리브랜딩 ‘유학을 넘어 교육으로, 교육을 넘어 경험으로’, 정부 사회혁신 브랜드 '보다 나은 정부', '우리곁에 반가운 변화' 등의 프로젝트 경험이 있습니다.


6. 더 민주적인 세상, 빠띠

빠띠는 우리 사회 각 영역에 민주주의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IT플랫폼, 콘텐츠, 커뮤니티를 만드는 민주주의 활동가 그룹입니다. 새로운 민주주의를 만드는 모두를 위한 안내서 ‘빠띠 민주주의 툴킷’과 시민들이 주체가 되어 목소리를 내고 행동하는 플랫폼을 공공재로 만들고 운영합니다.


빠띠 민주주의 툴킷은 디지털 플랫폼을 기반으로 시민들이 주도하여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시민입법 프로젝트 툴킷, 시민이 보다 적극적으로 토론에 참여할 수 있게 하는 참여형 시민토론 툴킷문제에 대한 시민들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고, 어떤 아이디어를 우선 실행할지 시민들이 직접 결정하는 시민 아이데이션 툴킷 있습니다. 


빠띠가 기획하고 운영하는 플랫폼으로는 팀과 커뮤니티를 위한 민주주의 플랫폼 빠띠.xyz, 세상을 바꾸는 시민들의 일상 정치 플랫폼 가브크래프트, 행사와 미팅을 위한 최고의 실시간 토론 플랫폼 타운홀, 서울의 공론장 민주주의 서울이 있습니다.


7. 모두를 위한 이메일 마케팅, 스티비

스티비는 ‘마케터의 저녁이 있는 삶을 만들기 위해, 1) 통합된, 2) 자동화된, 3) 사용하기 쉬운 마케팅 메시징 도구를 제공하여 마케터의 어려움을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돕는 것’을 미션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스티비가 제공하는 툴을 이용해 누구나 쉽게 마케팅 이메일을 만들고, 모바일에 최적화된 템플릿으로 이메일 마케팅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미리 설정한 행동이나 조건에 따라 발송되는 자동 이메일과 고객마다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은 마케팅 효과를 더욱 높이도록 돕고 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IT 비즈니스부터 사회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비영리단체까지, 이미 5,000개 이상의 팀이 스티비의 새로운 이메일 마케팅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당신을 포함한 전 직원의 행복을 위해 회사가 존재하는 것입니다. 모두가 최선을 다해 일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 이나모리 가즈오, <남겨야 산다>


슬로워크는 앞으로도 단단한 기반 위에서 구성원 모두가 함께 즐겁게 일하는 곳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려고 합니다. 그리고 한 명 한 명이 최선을 다해 더 큰 임팩트를 내는 회사로 성장하겠습니다. 이제 큰 발을 내디뎠습니다. 앞으로도 우리와 함께 걸어주세요!





정리 | 슬로워크 오렌지랩 마케팅라이터 누들


Posted by slo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