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신년 계획 세우세요? 텃밭 계획도 세워보세요!

어느덧 찾아온 2012년 1월.

 

매년 이맘 때마다 한해의 계획을 세우느라 여념이 없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저는 올해의 계획 중 하나로 '건강해지기'라는 항목을 정했습니다. 가능한한 '대충 때우는' 식사 보다는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고 멀지 않은 거리는 걸어다니기, 자전거 타고 장보러 가기, 틈틈이 운동하기 등등을 꼭 지켜나가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리고 건강 계획의 일환으로 날이 따뜻해졌을 때에 베란다에 깻잎과 방울토마토 텃밭을 심는 것도 목표로 삼고 있지요.

 

 

그런데 최근 한 해외 블로그를 통해 '새해 텃밭 플랜'이라는 것을 접했습니다. 말 그대로 한해의 텃밭 농사를 위한 계획 세우기인데요, 짧게는 몇주, 길게는 몇달 혹은 1년을 내다보고 시작해야하는 농사는 규모가 작은 작은 텃밭이라 해도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수록, 꼼꼼한 농업 계획을 미리 세워둘수록 재배 과정이 좀 더 손쉽고 수확 또한 더 풍성하다고 합니다.

 

적어놓고 보니 참 당연한 사실이네요~

 

그럼 새해 텃밭 계획을 세울 때에 꼭 고려해야할 사항 여섯 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텃밭 활용 공간을 파악해두기

어디에 텃밭을 가꿀 것인지 미리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동네 공용 텃밭, 주말 농장, 혹은 베란다, 컨테이너 등등 텃밭을 조성할 수 있는 공간은 무궁무진하죠. 어떤 공간을 얼마나 활용할 것인지를 미리 알아두고 기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만의 '텃밭노트'에 수치를 적어두거나 그림으로 그려두거나 그래프를 작성할 수도 있겠죠.

 

2. 무엇을 심고 싶은지 적어보기

어디에 심을 것인지를 알아냈으니 이제 무얼 심을 것인지를 생각해야 합니다. 일단은 심고 싶은 것들을 몽땅 텃밭노트에 적어보세요. 그 다음 자신의 식단을 고려해서 노트에 적힌 작물들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요.홈메이드 샐러드를 자주 만들어드신다면 샐러드 야채를 많이 기르는 것이 좋을테고 토마토 소스를 왕창 만들어보고 싶다면 토마토를 많이 기르는 것이 좋겠죠?

 

 

3. 텃밭노트 정리하기
1번의 텃밭 공간 정보와 2번의 농작물 목록을 비교해서 올해 어떤 작물을 기르는 것이 가장 좋을지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텃밭 가꾸기의 목적은 자신이 먹는 작물을 스스로 길러서 먹는 것이므로 실제로 더 필요한 것, 더 많이 먹게 될 작물로 결정해야겠죠?

 

그러고 나면 작물의 특성상 몇 월에 심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이 잡히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시금치를 심을 계획이라면 시금치의 파종기인 가을에 시금치를 심기 전에는 그 공간에 다른 여름 작물을 심을 수도 있겠죠.

 

4. 텃밭 지도 그려보기
어느 위치에 어떤 작물을 심을지, 간략한 텃밭 지도를 그려보는 것도 유익하다고 합니다. 노트에 연필로 직접 그려볼 수도 있고, 손으로 그리는 그림에 자신이 없다면 gardeners.com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텃밭 계획표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겠네요.

 

(http://www.gardeners.com/on/demandware.store/Sites-Gardeners-Site/default/Page-KGPJS)

 

다만 외국 사이트이다보니 우리나라 토종 작물 아이콘은 없다는 것이 흠이지만요 ^^

 

5. 씨앗과 모종 구입하기
4번까지의 과정을 거치면서 어떤 작물을 기를지 결정되었을테니 이제 씨앗과 모종을 구입해야겠죠? 텃밭 가꾸기 과정 중에서 가장 설레는 단계가 아닐까 싶습니다~ 씨앗부터 기를 것인지 아니면 모종 단계에서 시작할 것인지를 결정하고 난 뒤 씨앗과 모종을 사러 출발~

 

6. 언제 심을지 결정하기
이제 월별 스케줄을 잡을 차례입니다. 재배할 작물의 파종기와 수확기를 고려해서 작물들을 각각 언제 심을지, 또는 한꺼번에 심을 수 있다면 어느 날 심는 것이 좋을지 결정하고 실행에 옮겨야겠죠.


얼마 전 엄마와 함께 TV에서 주부 아침 프로그램인 아침**을 보다가 '말로 계획을 세우는 사람은 계획의 20%만 달성하고, 글로 계획을 적는 사람은 계획의 80%를 달성한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는데요, 올해의 건강 계획과 텃밭 계획은 꼭 노트에 적어 도전해봐야 겠습니다.

 

아직 신년 계획 세우기를 시작하지 않으신 분들도, 텃밭 가꾸기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텃밭 가꾸기 2012년 플랜>을 세워보시는 것이 어떨까요?


 

by 살쾡이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