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친환경 결혼식 완벽 가이드!!!








생각도 다르고 가치도 다른, 두 별에서 온 남녀가 만나 사랑의 힘으로 함께 살아가는 일.
서로가 다름을 늘 투덜거리다가도 대단한 낭만도, 설렘도 아닌 우연히 발견한 사소한 공통점에 기뻐하며 살아가는 것, 그것이 결혼의 행복 아닐까요?




4월의 중반을 넘어섰습니다. 금새 5월이 찾아오겠죠. 5월은 본격적인 웨딩시즌입니다.
4월의 마지막을 달려가면서 예비 신혼부부들은 설레는 가슴을 안고, 결혼 준비에 한창이실 것 같네요. 사랑하는 두 사람이 주인공이되는 단 하루 밖에 없는 결혼식이니까요.



시대의 변화로 사람들의 가치관이 바뀌고, 결혼시기가 늦어지며, 그 중요성이 예전보다 많이 약해졌지만, 결혼은 여전히, 많은 사람들 앞에서 서로의 사랑을 맹세하고, 행복한 가정을 꾸릴 것을 공식적으로 약속하는 자리이기에 한 사람의 인생에서 매우 소중하고 의미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현대의 낭비적이고 과시적인 결혼문화로, 결혼은 심각한 사회 문제점으로도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런 결혼문화는 성스러운 결혼의 의미를 무색하게 할 뿐 아니라 환경오염에도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

탄소발생으로 인한 환경문제를 다루는 영국의 Climate care의 조사에 따르면 예식을 한번 치를 때마다 나오는 음식물 쓰레기와 화환 등의 폐기물을 비롯하여 예식장 주변의 혼잡한 도로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약114,5톤에 달한다고 합니다. 한 사람이 1년간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의 양이 약12톤 정도라면 이것은 엄청난 양입니다. 한해 평균 우리나라에서 약 34만 쌍이 결혼을 합니다, 그렇다면 매년 약 49만 3000톤의 이산화탄소가 결혼식을 통해 발생되고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또한 예단, 예물 비용의 거품과 과시적인 화려한 결혼식으로 인한 과소비도 큰 문제이죠. 신성하고 숭고하게 치러져야 할 결혼식이 언제부터 과소비와 환경오염을 야기하는 의식이 되었는지... 따라서 환경을 생각하고, 낭비를 줄이는 친환경 결혼식, 이젠 필수입니다!!


오늘은 완벽한 친환경 결혼식을 위한 팁 알려 드리겠습니다.





1. 친환경 청첩장.

결혼식 준비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청첩장입니다. 일반적으로 한 커플당 400~600부 정도의 청첩장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한 번 보고 버려지는 것이 대부분이기에 너무도 아깝다는 생각이듭니다. 그렇다면 친환경 청첩장을 만들어 보세요.

해초종이로 봉투를 만들고, 카드는 재생 고지율이 높은 종이에 콩기름 잉크로 인쇄하세요. 또 잘리거나 버려지는 부분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사이즈를 선택해주시구요. 그리고 청첩장에, 손님들이 예식장에 오실때는 꼭 대중교통을 이용해 달라는 당부의 말씀을 남기는 것도 잊지마시구요.


 




2. 친환경 반지.

생애 가장 아름답고 소중한 날인만큼 중요한 대표적 한 가지는 바로 결혼 반지.
영화 <블러드 다이아몬드>를 통해 다이아몬드에 얽힌 잔혹한 실상이 알려지게 되면서 인권문제와 함께 환경문제에대한 전 세계적인 인식이 높아졌습니다. 그 결과, 공정무역을 통한 다이아몬드 수입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으로 거래된 재료로 만들어진 반지를 구매해보세요. 혹은 결혼반지로 보석만을 고려하진 마세요.


Brilliantearth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brilliantearth는 미분쟁 다이아몬드 판매로 유명합니다. 다이아몬드뿐만 아니라 수집한 중고 금은품을 재활용하여 제품을 제작하기도 한다네요. 또한 일부 금은 콜롬비아에서 공정무역으로 매입하여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Wood ring

나무로 만들어진 반지. 나무로 만들어지니 오히려 환경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냐구요?? 그렇지않습니다. 반지 하나가 팔릴 때마다 한그루의 나무가 심겨진다고 하니 그런 걱정은 접어두셔도 될 것 같네요. 홈페이지 >>>

그 밖의 에코 쥬얼리들


▲ 재활용된 금, 다이아몬드 혹은 재활용된 금속, 아크릴로 만들어진 제품.





3. 친환경 웨딩드레스


자연소재로 만든 친환경 드레스.
  
옥수수 전분드레스
옥수수에서 추출된 원료로 만들어진 이 드레스는 실크와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가격은 실크보다 약 60% 정도 저렴합니다. 자연소재로 만들었으니, 쉽게 자연으로 돌아가는 생분해성 섬유이므로 친환경 웨딩드레스가 분명하죠?


쐐기풀 드레스
화학 살충제 사용으로 인한 목화 생산의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유럽을 중심으로 면을 대체할 친환경 소재로 쐐기풀 섬유가 다시 개발되기 시작했습니다. 쐐기풀은 농약이나 비료를 주지 않아도 자생하여 자라고, 강도와 내구성이 면보다 크며, 사용 후 쉽게 분해되니 친환경 드레스네요.
 
한지 드레스
한지직물은 면섬유보다 빠른 수분 발산성을 지녀 쾌적감을 주며, 적절한 수분 함유율을 지니고 있어 보습성이 뛰어납니다. 이 밖에도 염색성이 뛰어나고 내구성, 내세탁성이 우수하며, 독특한 질감을 갖는 친환경 섬유입니다.




웨딩 드레스 선택 팁!!!

천연염색한 유색의 웨딩드레스를 선택하세요.
천연염색한 유색의 웨딩드레스는 새로운 느낌으로 신부의 개성을 살리고, 예식이 끝난 후에도 일상복으로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화학 표백과 형광처리 과정을 거치지 않아 환경과 인체에도 무해합니다. 

미니웨딩 드레스는 어떨까요?
드레스 길이가 무릎까지 줄어들 경우 평균 32%의 원단을 절감 할 수 있습니다. 또 미니 웨딩드레스는 예식의 분위기를 발랄하게 만들어 줄 수 있으니 비용적, 환경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길이가 긴 드레스를 선택할 경우에도 소박한 디자인의 드레스라면 식 후 수선을 통해 일상복으로도 입을 수 있습니다.




4. 친환경 부케와 꽃장식.




친환경 부케
신부의 자존심 부케. 일반적으로 결혼식에 사용되는 부케는, 뿌리가 잘려져서 만들어지기에 단 하루만 빛을 발하고 점점 시들어져가는 부케에 많은 돈을 투자하는 것이 너무도 아깝습니다. 하지만 부케를 뿌리가 살아있는 식물로 대체하면 예식 후 다시 심을 수 있어 오래도록 볼 수 있어 아깝지 않겠죠?


친환경 꽃장식
예식장의 화려한 분위기를 책임지는 생화 꽃장식. 이것들 역시 당일 한 번 쓰이고 버려지니 낭비 품목 일순위죠. 하지만 이런 꽃들을 화분에 심어 예식이 끝난 후 하객들에게 선물한다면 각 가정으로 친환경 결혼식의 의미를 공유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5. 선물 및 부조금

결혼식에 화환이나 부조금 대신 을 받아 불우한 이웃을 돕고 좋은 일에 사용되어 질 수 있게 하는 것은 어떨까요? 혹은 모아진 쌀과 부조금을 불우이웃을 돕는다거나 양로원 등 복지시설에 기부하면 첫 출발의 의미가 훨씬 깊을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 청첩 안내장에 축하는 화환보다 로 해주십시요!!! 라고도 남겨봅시다.


6. 친환경 신혼여행

한국결혼문화연구소 조사자료에 따르면 대부분의 신혼 부부는 해외여행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해외여행 좋습니다. 그렇다면 대안여행, 공정여행으로 떠나보세요. 대안여행, 공정여행이란 간단히 말해 여행에서 만나는 이들의 삶과 문화를 존중하고 내가 여행에서 쓴 돈이 그들의 삶과 그 지역에 보탬이 되고 더불어 그 곳의 자연을 지켜주는 여행을 말합니다.

그 여행의 구체적인 실천방법!
환경을 파괴하지 않는 여행: 비행기 이용 줄이기, 1회용품 쓰지 않기, 물을 낭비하지 않기
동식물을 돌보는 여행 : 우리가 길 위에서 만나는 모든 생명을 존중하기 멸종 위기 동식물로 만든 물건 사지 않기
지역에 도움이 되는 여행: 현지인이 운영하는 숙소, 음식점, 교통, 가이드 이용하기
윤리적으로 소비하는 여행: 과도한 쇼핑 하지 않기, 공정무역 제품 이용하기, 지나치게 깎지 않기 
관계 맺는 여행: 현지의 인사말을 배우고 노래와 춤 배우기, 작은 선물 준비하기
여행하는 곳의 사람과 문화를 존중하는 여행: 생활 방식, 종교를 존중하고 예의를 갖추기
고마움을 표현하는 여행: 고맙습니다, 미안합니다 말할 줄 아는 마음 갖기 




7. 친환경 유기농 음식 케이터링.

음식은 결혼식장에서 나오는 대로 준비하지 말고 원료와 건강을 고려한 친환경, 유기농 음식 출장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건강에도 좋고, 원하는 양만큼만 음식을 주문할 수 있으니  결혼식의 가장 큰 환경오염 주범인 음식물 쓰레기도 줄일 수 있습니다. 남은 음식은 푸드 뱅크에도 기부할 수 있구요.




국내 유기농 케이터링업체
에코밥상 >>>
오가니제이션 >>>




친환경 결혼식, 생각보다 어럽지 않죠??
결혼, 형식적이고 과시적인 결혼문화가 아닌 진정한 사랑을 약속하는 결혼식이 되어야합니다. 두사람의 사랑을 약속하고 환경과 지구의 미래도 생각하여 친환경 결혼식을 선택하는 녹색 커플들이 많아지길 기대해봅니다. 



<사진출처: 플리커,에코웨딩 /자료출처: 네이버 카페, 에코웨딩 >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