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굴림계획과 Gulimize 제작자와의 인터뷰

지난 10월 4일에 소개한 '굴림계획'과 'Gulimize'의 제작자와 이메일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그 내용을 소개합니다.

슬로우워크 블로그에 소개된 이후 '굴림계획'은 누구나 이미지를 업로드할 수 있는 '다 함께 굴림' 기능을 추가했고, 'Gulimize' 또한 설치한 사용자 수가 21명으로 증가했습니다. 


'다 함께 굴림' 기능을 통해 'Gulimize'의 제작자 Premist님이 '굴림계획'에 업로드한 이미지



굴림계획은 따로 제작자가 명시되어있지 않아서 Tumblr의 'Fan Mail'기능을 이용해 연락했고, 이후 이메일주소를 전달받아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Gulimize는 제작자가 Premist님으로 명시되어 있어서 Premist님의 github 페이지에 적힌 이메일주소로 질문을 보냈습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신 굴림계획 멤버와 Premist님께 감사드립니다.



1. 굴림계획 제작자와의 인터뷰


- 간단히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디자이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어떤 의도로 굴림계획을 시작하게 되었나요?

"'Comic Sans Project'를 보고 즉흥적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Comic Sans와 같은 서체가 한글에는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던 중 엽서체와 굴림체를 떠올렸고, 그 중에서도 파급력이 크고 '특별한 의미가 있는' 굴림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Comic Sans Project'의 카피이기 때문에, 최대한 똑같이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타이틀에 걸려 있는 슬로건 "우리는 굴림체의 수호자입니다..." 역시 'Comic sans project'의 슬로건을 굴림계획에 맞게 번역한 것일 뿐 특별한 의미는 없습니다."


- 작업하는 디자이너는 모두 몇 명인가요?

"처음에 6명의 멤버로 시작했으며, 추가로 멤버 요청을 하신 두 분을 더 받아 등록된 멤버는 8명입니다. 최근에는 텀블러의 submit 기능을 이용해 추가로 작업을 받기도 합니다."


- 다양한 분야의 작품이 올라오고 있는데, 굴림체로 바꿀 이미지는 어떻게 선정하시나요?

"텍스트 위주로 구성된 대상을 선정하여 Gulimize하고 있습니다.처음에는 로고 위주로 접근하였으나, 최근에는 다양한 대상들 혹은 본래 굴림체로 만들어진 pre-gulimize 이미지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 'Comic Sans Project'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재미있는 프로젝트라고 생각합니다.Comic sans project에서는 굴림계획을 모르시겠지만, 감사드립니다."




2. Gulimize 제작자와의 인터뷰


- Gulimize를 만드신 의도가 궁금합니다.

"굴림을 흔히 디자인에 재앙을 가져다주는 폰트라고 하죠. 기본 글꼴을 굴림으로 해 놓은 사이트들을 자주 볼 수 있는데, '이 세상의 모든 사이트가 굴림을 사용한다면 과연 어떻게 보일까'라는 단순한 호기심에서 제작해 보았습니다. 마침 '굴림계획' 이라는 텀블러를 보고 감동(?) 받기도 했고요."


- 제작시간은 얼마나 걸렸나요?

"처음에는 굴림에 맞게 레이아웃을 다듬어주는 기능까지 추가하여 꽤 그럴듯하게 만드려고 했지만, 우선 빨리 올리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10분 정도의 시간을 들여 제작하였습니다. 지금은 기능이라고 해도 CSS font-family 속성을 오버라이드 하는 기능밖에 없습니다. 호응이 좋으면 여러 기능을 추가한 업데이트 버전을 만들 계획도 있어요."


- Comic Sans for Everyone의 굴림체판이라고 봐도 될까요?

"구글의 만우절 장난인 Comic Sans for Everyone을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정답입니다. :)"


- 굴림체에 대한 Premist님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굴림은 최정호 선생님께서 만드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당시에 제작하셨던 굴림은 일본의 모 폰트 제작회사에서 만든 '나루' 에 어울리는 둥글둥글한 모양으로 제작되었다고 전해지는데요, 그 당시에 쓰기에는 괜찮았던 폰트였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도 굴림은 많은 웹 사이트들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한글의 멋을 더 잘 살릴 수 있는 여러 폰트가 개발되었으니 보다 많은 폰트를 웹 상에서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한국의 폰트 시장이 안타까운 상황이긴 하지만요. :/"



by 펭도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