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냐옹아 새집 줄게, 헌집을 지켜다오



중국에는 후통(hutong)이라 불리는 구역이 있습니다. 후통은 주로 중국의 수도 베이징의 구 성내를 중심으로 퍼져있는 좁은 골목길을 일컫는데요, 중국의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것들 중 하나입니다.  이곳에는 전통 가옥 건축물이 많이 분포되어있어서 베이징의 옛 모습을 발견하는 재미 또한 있는 곳이죠. 그래서  한 때 베이징의 관광지로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개최와 함께 도시개발이 진행되고 후통은 흉물스러운 존재로 여겨져  일부를 제외하고는 강제 철거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며칠간의 올림픽을 위해 5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후통의 철거는 참 안타깝기만 합니다.





베이징에서 활동하는 디자인그룹인 ODD는 이렇게 철거되어가는 후통에서 흥미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것은 바로 후통의 사람들과 함께 삶을 이어나가는 고양이들을 위한 공간인데요, 이 공간은 후통의 전통 건축물 지붕의 V자형 홈을 이용한 원통형 나무박스로 만들어져 고양이들에게 아늑한 쉼터를 제공해줍니다.





사실 ODD가 제안한 이 원통형 박스는 고양이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외에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흔히 집의 상부 구조물에서 자연스럽게 자라나는 잡초는 서서히 집을 붕괴시키는 원인이 되는데요, ODD는 잡초를 좋아하는 고양이의 특성을 이용하여 잡초를 원통형 박스 안에 자라나게 함으로써 후통의 전통 가옥을 보호하는 일석이조의 역할을 하는 것이죠. 게다가 지붕 아래 살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단열재로서의 기능도 한다고 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베이징 디자인위크 2014 기간동안 후통에 설치되었습니다. 지역 동물을 위한 쉼터를 제공하는 것과 동시에 사라져가는 공간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래된 골목에는 역사와 함께 그 지역 사람들이 긴 시간 동안 공유해온 그들만의 생활과 문화가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후통이란 구역을 처음 접하면서 피맛골을 비롯한 서울의 사라져가는 골목들이 함께 떠올랐습니다.  서울에도 이러한 다양한 시도들이 많아져 지역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길 바라봅니다.  



출처 designboom,ohmynews



by 산비둘기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