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웹사이트 블로그 방문자 통계 및 분석, 구글애널리틱스란?

웹로그 분석은 온라인 사용 경험을 연구하여 개선하는 학문입니다. 데이터를 분석해야 내가 웹사이트 운영을 잘 하는 것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고, 개선방향을 알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 로그 분석에 사용할 수 있는 툴들은 많이 있습니다. 잘 알려진 대표적인 애널리틱스 툴에는 구글애널리틱스, 네이버애널리틱스, 어도비애널리틱스 등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런 툴로 웹사이트 내 사이트 방문자 수, 페이지뷰, 체류시간, 유입검색어 등을 파악해 추후 운영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구글애널리틱스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는 웹로그를 데이터화하여 분석해주는 툴입니다. 내가 운영하는 사이트, 홈페이지의 웹로그 관련 데이터와 방문자들의 웹사이트 내 동선과 행동을 체크할 수 있는 중요하고 의미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툴입니다. 최근 각종 커머스 사이트에서도 기본적으로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고 있고, 금융권 언론사에서도 활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구글 계정만 있으면 구글 애널리틱스 사이트에 별도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통계를 보기 위해서는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에 구글애널리틱스 추적코드를 붙여넣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구현해서 초기분석, 가설수립, 테스트, 결과를 해설해 전후 비교 데이터를 제시하기까지 보통 6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물론 단순한 사이트 혹은 개인이 목표에 따라 매일매일 들어오는 방문자들과 유입검색어를 살펴보는 것으로도 큰 의미가 있을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간단 주요용어>

  • Bounce – 이탈, 오직 한 페이지 로딩에 관련된 사이트 사용자(User)의 활동

  • Conversion – 전환, 해당 웹페이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마케터의 의도대로 사용자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

  • Entrances – 방문자수, 특정 페이지 혹은 일련의 페이지 세트에 들어온 총 사이트 방문 횟수

  • Entry (Landing) Page – 랜딩페이지, 웹사이트 방문자가 보게 되는 첫 번째 페이지

  • Exit Point – 웹사이트 방문자(Visitors)가 마지막으로 보게 될 페이지

  • Page Impression – 웹사이트 사용자에 의한 페이지 로딩 혹은 재로딩 횟수

  • Session – 세션, 1회 웹사이트 방문 시 고유 사용자(Unique User)의 활동

  • Visits – 방문자수, 고유 혹은 반복 방문자의 총 사이트 방문 횟수

  • Unique Visitors – 고유 방문자 수, 지정된 기간 동안 중복 방문을 제외한 웹사이트 방문 횟수



Google Analytics - YouTube


구글 애널리틱스는 GAIQ라는 자격증이 있습니다. 구글 웹로그 분석 공인 전문가로 인정해주는 자격증입니다. 시험 응시료는 무료이고 응시할 땐 구글이 제공하는 디지털 애너리틱스 기본 과정과 플랫폼 정책의 아카데미 교육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공인 전문가 자격 시험의 아카데미 교육 과정은 한국어 자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Google Analytics Gallery 


구글애널리틱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직접 만든 템플릿을 공유할 수 있는 갤러리를 제공합니다. 대시보드 혹은 설정값을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갤러리를 통해 전세계 구글애널리틱스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분석 방법을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은 구글애널리틱스의 아주 작은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웹사이트 및 블로그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구글 애널리틱스 툴을 좀 더 심도있게 공부해 분석하는 것은 어떨까요?


참고 자료 : daeyoun81블로그


by 양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