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자동차 연료비를 줄이는 8가지 습관!!!





무더운 여름의 태양은 야속할 정도로 뜨겁고, 눈부십니다. 자연히 외출할 때엔, 자가용 생각이 간절하죠. 땀 흘리며 걷지 않고도, 자전거 페달을 밟지 않고도, 자동차만 있으면, 시원한 에어콘 바람을 즐기며 어디든지 다녀올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멈출줄 모르고 오르는 휘발유 가격과 유지비 등 손가락사이로 모래 빠져나가듯이 새나가는 돈. 편한 자동차에 몸은 편해도, 마음은 늘 불편하셨죠?



그래서 오늘은 효율적이고, 알뜰하게 자가용 연료비를 줄이는 8가지 습관을 알려드립니다!!! 실천해봅시다!!!



1.느리고, 꾸준한 속도로 운전하세요!
 
이 그래프를 한번 눈여겨 봐주세요.



자동차 속도연료의 경제성의 관계를 나타낸 그래프입니다. 시속 60마일을 넘어서면 매 시속 5마일 단위 마다 연료의 경제성이 떨어지는 사실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의미인 즉슨, 시속 60마일, 되도록 그 이상으로 넘어서지도 말며 그 정도의 속도를 유지할 때 좋은 연비를 얻을 수 있다는 뜻!  따라서 자동 주행 속도 유지 장치같은 것들을 이용하면 보다 연료소비를 줄일 수 있겠네요.

 



2. 조급함은 금물, 쿨~하게!!

갑자기 속도를 올리고, 방향을 바꾸고, 엑셀을 밟거나, 급정지를 시도하거나....이런 것들은 모두 안전에도 위험할 뿐만 아니라 연료의 소비도 33%나 증가시킨다고 하네요. 조급하게 운전하시지 말고, 느긋한 마음으로 쿨~하게 운전하세요.


 


3. 그런데 너무 쿨~ 해도 안되겠네요! 

여름철, 자동차안에서의 에어콘 사용은 연료 소비의 1등 공신입니다. 그러므로 단거리 운전이나 한적한 곳을 달릴 때에는, 에어콘 스위치를 누르는 대신, 창문을 내려 시원한 공기를 쐬어보세요.

하지만, 그 반대로 고속도로위의 장거리 운전에선? 고속도로에서는 정반대로 에어콘을 틀어야 한답니다. 차가 달리는 동안 열린 창문으로 들어온 공기는 차량의 공기저항을 증가시키고, 연료 효율성을 감소시킵니다. 실제로 긴 도로 여행에서 사용하는 에어컨은 최대 20 %까지 연비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4. 필요없는 시동을 꺼두는 습관도 필요합니다.

자동차 공회전 5분은, 자동차가 1㎞ 이상 주행 할 수 있는 연료가 낭비됩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불필요한 시동을 끄는 습관을 들이는것이 좋겠죠. 더불어 공회전은 온실 가스를 만들어내는 주범입니다. 무심코 시동을 켜둔 몇 분 동안  대기오염엔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어린이나 노약자들의 호흡기를 아프게 하기까지. 특히 추운 겨울철 워밍업을 위해 켜두는 시동, 하지만 1분이면 충분하다고 하니 너무 오래 끌지 마세요. 



5. 타이어의 공기는 적절하게!!!

너무 빵빵해도, 그렇다고 너무 헐렁해도 안됩니다. 적절한 타이어의 공기는 연료 효율성을 3.3%나 향상시켜줍니다. 반면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로 운전하게되면 연료가 필요 이상 많이 소모되므로 적정 공기압 유지는 필수이지요. 정기적인 타이어 공기압의 검진이 유용하겠네요.  

 

6. 덜 싣는 습관, 가볍게~~

많이 실을수록 더 많은 연료를 소모한다는 사실은 다 알고게시죠?. 무게를 50kg 실어나르는데 80cc의 연료가 소비된다고 하니 당장 차로 달려가 트렁크를 비우고 싶네요. 이것은 소형차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라고 흔히들 얘기하지만, 실제로 차의 크기에 상관없이 모두 적용되는 사실!!!

 

7. 연료탱크의 뚜껑은 철저하게 닫으세요!

사실 휘발유는 공기중으로 증발하는 성질이 있습니다. 따라서 늘 주유후에는, 뚜껑이 잘 닫혔는지 꼭 확인하셔야합니다. 뚜껑이 헐겁거나 마모되었을 경우엔 반드시 새 것으로 교체하세요.
 


8. 함께타는 자동차!!!

 


물론 자동차를 이용하는 것보다 걷기나 자전거를 타는 것이 더 효과적이겠죠, 하지만, 꼭 차를 이용해야한다면? 같은 방향으로 가는 사람들끼리 자동차를 나눠타는 카풀(carpool)을 통해 함께 이용하세요. 온실가스 발생량도 줄이고, 교통량도 줄여 차도 막히지 않게 하기에 더없이 좋은 아이디어!!



<사진출처.플리커>


알뜰주유, tip!!!!!
- 차계부를 쓰는 습관을 갖기.
- 신용카드를 활용해 주유할인, 적립혜택 누리기.
- 싸게 파는 주유소 단골 만들기.
- 셀프 주유소를 활용해 저렴히 주유하기.
- 주유는 아침 일~찍 .
(새벽 무렵은 연료의 팽창이 가장 적은 때 입니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아침 일찍 주유하는 게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또, 비나 눈이 내려 습도가 높은 날은 주유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연료탱크 안에 물방울이 맺힐 수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1회 주유량은 연료탱크의 3분의 2 정도가 적당합니다. 연료를 가득 채우면 그 무게만큼 기름 소모량도 늘어납니다.)





자동차를 타지 않는 것이 연료비를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겠죠? 하지만 이제 자동차는 없어서는 안 될 현대인들의 필수품입니다. 자동차가 없다면 생활에 큰 불편을 주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알뜰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하는게 당연한 것이겠죠??? 더운 여름, 덥고 짜증이 나더라도, 위에서 알려드린 연료비를 줄이는 여러 팁과 함께,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안전 운전하세요^^ 







*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가 마음에 들면 구독+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