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해외 디자인 스튜디오 워크 프로세스!

지난주 슬로워크에서는 디자인워크프로세스 (Design Work Process)라는 주제로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그때 조사했던 해외 디자인 스튜디오 사례가 있어 알려드립니다.

 

 

 

1. 잉카후츠 (Inkahoots)

1990년도에 설립된 호주 브리즈번에 위치한 스튜디오입니다. 이곳의 업무 방법은 첫 번째 담당자를 결정하는 것인데, 몇 명이 할지 누가 이 프로젝트에 관심이 있는지를 고려한다고 합니다. 결정이 난후, 미팅과 아이디어 회의를 통해 자연스럽게 자료조사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자주 애기하면서 콘셉트를 발전시키는데 이곳만의 회의방식은 ‘느슨하고 제약 없이’ ‘코미디를 넘나드는’ 이라고 하네요. 딱딱한 의자에 빙 둘러앉아서 정해진 시간에 회의를 하기보단 이렇게 자유롭게 편안하게 소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이곳은 한사람이 맡고 있던 여러 사람이 함께 하는 프로젝트이건, 과정 내내 함께 피드백을 나눈다고 합니다.

 

 

 

 

 

 

 

 

 

 

2. 레니트뤼브 (Lehni-Trueb)

레니트뤼브는 스위스 취리히에 위치한 소규모 디자인스튜디오입니다. 2005년에 설립했으며 직원은 두명이라고 하네요. 이곳의 작업방식은 제일먼저 들어온 일에 관심이 있는가? 입니다. 관심이 있다면, 개인이, 같이 작업할지 아니면 외부 디자이너와 함께 일할지를 결정합니다. 결정이 난 후, 프로젝트를 분담해서 작업을 하는데 이곳의 프로세스 중 ‘로테이션’ 방식이 있다고 합니다. 이 방식은 일이 진행되는 동안 문제가 생기면 서로 맡고 있던 일을 바꿔서 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꽤 만족할 만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3. APFEL (A practice for everyday life)

영국 런던에 위치한 APFEL은 타이포그래피 작업물로 명성을 쌓았는데요. 이곳의 워크 프로세스는 이렇다고 합니다. 첫번째는 다 같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어떻게 진행할지 아이디어 회의를 한 후, 한명이 작업을 합니다. 그리고 1-2일이 지나며 다 같이 그 시안을 가지고 다시 디자인 논의를 합니다. 이곳의 핵심 워크 프로세스 방식은 '만들고 이야기하고 다시 만들기' 라고 합니다. 이 반복적인 작업을 통해 프로젝트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4. 도일 파트너스 (Doyle Partners)

미국 뉴욕에 위치한 이 스튜디오의 특징은 작품에서 계속 반복되는 테마가 있다는 것이다. 그게 바로 유머다. 이곳의 12명의 탄탄한 조직은 가족처럼 움직인다고 합니다. 이곳은 새로운 일이 의뢰됐을 때 어떤 기준으로 할지가 명확히 정해져 있다고 합니다. 이곳의 핵심 키워드는 ‘3F'인데요, 이것은 Fun(재미), Fame(명성), Fortune(돈) 이라고 합니다. 이중 둘 이상을 만족시키면 일을 받고 하나밖에 해당이 되지 않으면 과감하게 포기를 한다고 합니다.

 

 

 

 

 

 

 

 

5. 퓨얼 (Fuel)

영국 런던에 위치한 이 스튜디오는 2명이 운영하는 소규모 스튜디오입니다, 이 둘의 역할은 대등하지만 가끔은 개별적으로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개별 프로젝트라고 해서 자기 것만 하는 것은 아니고, 서로 하고 일을 계속 소통한다고 합니다. 이곳은 ‘대화’가 키워드인데 이곳만의 방식이 있는데, 바로 1+1=3 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이들은 모든 면에서 일치하는 디자이너가 아니라 둘이 합쳐지면 마법의 공식에 따라 1+1=3이 된다고 애기합니다.

 

 

 

  

 

 

 

 

 

해외의 몇몇 디자인 스튜디오 사례들을 봤는데, 어떠신가요?

각각의 스튜디오마다 특색 있고, 분명하며 때론 유쾌한 여러 방법들이 소개되었는데요, 이러한 이들의 워크프로세스가 지금의 스튜디오를 유지하고 발전시킬 수 있었던 힘이 아니었나. 짐작해 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워크프로세스로 일을 하고 계신가요? 한번쯤 나만의 워크 프로세스를 생각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by 코알라 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