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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기업을 위한 인증! B Corporation

친한경 인증 마크, 에너지 절약 인증 마크,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 인증마크 등 좋은 제품을 위한 인증 시스템을 우리는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좋은 기업을 위한 인증 시스템은 없는 걸까요?


오늘은 미국의 Jay Coen Gillbert가 만든 B corporation을 소개할까 합니다. 2008년 처음 B corporation모델이 만들어 졌을 때에는 어떠한 장치도 없고 단순한 아이디어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B corporation은 캘리포니아를 포함한 9개주에서 B corporation법률이 발효중에 있으며 597개의 B corporations을 가지게 되었습니다.(B corporations 찾아보기)



B corporation 통계를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What are the Benefits?

B corporation의 출발은 주주의 이익이 기업이 이익인가 라는 의문에서 부터 출발했습니다. 주주의 이익을 위해 많은 사회적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를 포기한 채 인수 합병되는 과정속에서 태어난 것입니다. 

따라서 Benefit corporation은 영리기업을 위한 인증 시스템이지만  B corporation이 추구하는 이윤은 주주(shareholders)를 위한 이윤추구는 아닙니다. B corporation은 환경, 직원, 지역사회, 소비자 모두를 아우르는 이해관계자(stakeholders)의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합니다.



킹아더 플로어는 B corporation 브랜드 1호 법인 회사이다. 유기농 베이커리 제품을 만드는 회사로 100%종업원 지주제를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 10년간 1800%의 높은 매출 성장을 이룬 기업이다.



B corporation이란 브랜드를 가지기 위해서는 B 임팩트 평가 시스템 (B Impact Assessment)을 거쳐야만 합니다. B 임팩트 평가 시스템은 매년 업데이트되는 180개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00점 만점에 80점을 넘으면 통과하게 됩니다.


평가를 받는 기업들은 B cor 산하 B Lab의 연구원들과 충분한 협의 과정을 거쳐 충실한 답변을 하게 됩니다. 평가를 절차의 과정이 아닌 기업을 위한 가이드 과정으로 만들어 주는 것, 그것이  B Lab의 역할입니다. 그 다음으론 B corporation이 제시하는 법률 프레임에 따라 이해관계자의 가치 추구를 위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고  법률을 고려하여 정관에 반영합니다.



B corporation의 인증 목표는 명확합니다.

좋은 기업과 좋은 척하는 기업를 구분하는것, 그것이 B corporation 인증의 목표입니다. 형식적인 기업 CSR이 난무하는 시장속에서 B corporations 기업들이 어떤 시장 포지셔닝을 찾을지 앞으로가 궁금해집니다. :-)



B corporation 창업자 Jay Coen Gillbert의 강연입니다. Shares the newest way to disrupt business : B Cor




자료출처 : www.bcorporation.net

posted by 기린발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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