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I/UX 기획을 할 때 사용하는 와이어프레임(Wireframe)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웹 또는 앱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필요한 과정 중 하나로 웹 페이지의 구조를 제안하기 위한 화면 설계도입니다. 즉 디자인이 들어가기 전 단계에서, 선(wire)을 이용해 윤곽선(frame)을 잡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한 선과 회색박스들로 보일 수 있겠지만, 디자인의 컨셉, 고객의 요구사항, 콘텐츠들의 기능 요소를 모두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설계되어야 하므로 중요도가 높습니다. 또한, 이 와이어프레임이 잘 갖춰져 있어야 디자이너와 웹 퍼블리셔, 개발자 그리고 클라이언트가 서로 원활히 소통할 수 있게 됩니다.



와이어 프레임이 실제 업무에서 사용되는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주관적인 흐름으로 개인적, 업체별로 다른 프로세스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고객이 웹 페이지 제작을 요청합니다. 기획자는 고객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메인에 나올 콘텐츠와 기능 요소들을 정리합니다. 정리된 자료를 토대로 와이어프레임을 제작하게 됩니다. 디자인의 컨셉, 레이아웃, 각각 요소들의 상호작용과 인터렉션까지도 정해주게 됩니다. 이 와이어프레임을 통해 개발자는 사이트의 기능을 이해하고, 디자이너는 디자인 컨셉을 원활하게 잡을 수 있고, 클라이언트는 요구사항과 원하는 기능이 제대로 전달되었는지를 사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프레임을 초기에는 파워포인트로 제작을 주로 했습니다. 하지만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화면 기획서에는 디자이너와 웹 퍼블리셔, 개발자,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가 들어가 있습니다. 그러나 파워포인트로 제작 할 시 조금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파워포인트는 Document 사이즈이고 웹은 pixel 단위입니다. 그러므로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실제로 이 와이어프레임이 웹 페이지에서 어떠한 사이즈로 보일지 감을 잡기 어렵습니다. 또한, 실시간 공유와 협업이 쉽지 않습니다. 그렇게 되면 매끄러운 업무협의가 어려워지고 제작 시간 또한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와이어프레임툴을 사용해볼 것을 권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와이어프레임툴들은 실제 웹 페이지와의 1:1사이즈 대응, 실시간 공통편집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며 공유 또한 쉽습니다. 그렇다면 사용하기 쉬운 와이어프레임 제작 도구 몇 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Moqups (https://moqups.com)

슬로워크 웹 개발실에서 사용하고 있는 툴입니다. PNG,PDF로 저장이 가능하고 메일이나 URL로 여러 사람과 공유하기가 쉽습니다. 직관적인 UI로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UXPin (http://www.uxpin.com)

반응형 웹 기획에 적합합니다. 동일 페이지를 해상도별 사이즈로 쉽게 만들 수 있고, 실제 html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협업 또한 가능합니다.



3. Balsamiq (https://balsamiq.com)

손으로 스케치한듯한 캐쥬얼한 느낌을 주는 와이어프레임 도구입니다. 네트워크 연결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4. Proto.Io (https://proto.io)

모바일 앱을 만들기에 적합한 툴입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타블렛 모두 가능합니다. QR코드를 통해 스마트폰에서 바로 확인하여 볼 수 있습니다.




5. Power mockup (http://www.powermockup.com/)

파워 목업은 많은 기획자들이 사용하는 툴입니다. 다운로드를 받으면 파워포인트 내에 설치되어 손쉽게 와이어프레임과 문서작성을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사용성이 매우 간편하고 스텐실 종류가 다양해 초보자도 쓰기가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하고 손쉽게 쓸 수 있는 와이어프레임 툴이 많습니다. 가장 좋은 것은 직접 사용해 보고 자신의 사용 목적에 맞고 편한 와이어프레임 툴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조사이트 <http://likelink.co.kr/20702>를 확인하시면 더 많은 와이어프레임 툴에 대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UIUX기획, 손쉽게 와이어프레임 툴로 시작해보세요.



by 양 발자국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lo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