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입김으로 사이버 정원을 만들어 보세요


엊그제 정원없는 정원사 포스팅에 이어, 이번에는 사이버 정원에 대한 소식을 가지고 왔습니다.
사이버 정원? 컴퓨터 상에서 식물을 키우는 게임인가? 하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바로 참여자들의 반응으로 가상의 조류농원이 만들어지는 방식의 전시회 소식입니다.

 

 

이 전시는 런던의 EcoLogic Studio에서 주최하는 HORTUS(Hydro Organism Responsive to Urban Stimuli)라는 전시 입니다.

 

 

 

녹색 카펫의 바다 위에 325개의 투명봉투 안에는 민트그린에서부터 핑크에 이르기까지의 아홉가지의 조류가 들어 있습니다.

 

 


봉투마다 길게 늘어뜨려진 투명 플리스틱 튜브에 입을 대고 불면, 방문객의 이산화탄소에 의해 양성조류의 성장을 돕게 됩니다.

 

 


 

그리고 봉투에 그려진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여 방문자가 자신이 육성한 조류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정보들은 트위터로도 연동됩니다. 그리고 양성된 조류에 의해 스크린에 실시간으로 가상정원의 모양이 3D로 렌더링 됩니다. 참여자는 사이버 정원사가 되는 것이지요.

 

 

이 상호적인 과정에서 생물학은 건축이 되고, 건축은 생물학이 되며 지식의 교류를 불러옵니다.
이 프로젝트는 농업과 원예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하지만 지식을 전파하고 교환 할 수 있습니다. 지식의 가상 재배라고도 할 수 있죠.

 

 

여기에서 조류란? 정확히 무엇일까 궁금하셨죠.
세계는 지금 화석연료에서 벗어나기 위해 풍력, 태양력, 수소 및 바이오매스와 같은 재생에너지로의 전환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조류는 물 속에서 생육하며 광합성에 의해 독립영양생활을 하는 체제가 간단한 식물로, 높은 에너지 생산성 및 빠른 성장, 수질이 변화하는 물에서의 양육능력 등으로 인해 가망있는 미래 바이오 연료 공급 원료로 부상하고 있는 천연자원입니다.

 

 

조류는 콩이나 다른 토양 연료 작물에 비해 100배나 많은 기름을 생산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조류에서 생산되는 기름은 바이오연료나 친환경연료로 정제될수 있습니다. 조류를 기르는 데에는 단지 물과 햇빛, 이산화탄소만을 필요로 하며, 성장속도가 빠르다고 하네요. 그래서 이 전시에서 참여자들의 입김이 필요한 것이죠.

 
이 전시에서 자연과 인간과의 상호작용이 비단 조류라는 신생에너지에 대한 홍보수단이 될 뿐 아니라, 건축과 생물학 사이의 관계에 대한 전망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친환경에너지에 대해 알 수 있고 또 놀이처럼 참여하여 가상이나마 정원을 꾸며보는 특별한 기회의 전시가 재미있습니다. 그리고 자연과 기술 사이의 새로운 관계에 대해 실험실 가운을 입은 연구원만이 아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전시로서의 의미가 남다르게 다가옵니다.

 

(자료출처 http://www.domusweb.it/en/architecture/hortus-a-cyber-garden

by 나무늘보 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