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곧 다가올 봄을 시샘해서 그런지 추위가 누그러들지 않네요?

다들 감기는 안걸리셨는지? 요즘 반달곰의 주위에는 감기부터 아픈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남일 같지 않은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면서 어떤 이유에서 젊은 친구들이 몸이 아파오는지, 힘들어하는지 생각을 해보는 하루 하루 입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꿈과 열정으로 달려 나가면서 자신의 몸상태를 뒤돌아보지 못하고 건강을 잃는 것이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우리나라는 주5일근무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주당 노동시간이 40시간 이상을 초과할 수 없고 1주일에 8시간씩 5일을 근무할 수 있도록 한 제도입니다. 프랑스는 1936년, 독일은 1967년, 일본은 1987년부터 주 5일근무제를 시행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 이 3개국의 법정 근로시간은 40시간 미만입니다. 그리고 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벨기에, 중국 등도 주당 근무시간이 40시간을 넘지 않는고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전세계 사람들의 근무시간을 한눈에 볼수있는 그래프를 소개 하려 합니다.


전세계 OECD국가들의 평균 업무 시간(2008년 기준)를 표현한 인포그래픽입니다.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건전지 모양 안의 2개의 숫자는 각각 년 단위의 업무시간, 한주단위의 업무 시간을 말해줍니다. 아래쪽 막대 그래프는 년 단위의 업무량을 갯수로 나누어놓은 막대그래프입니다. 

 

다들 한번 보셨나요? 누가 1등일까요?????? 당연히 대한민국이 1등입니다. 주 단위 업무시간도 최고, 년 단위 또한 최고입니다. 2위는 그리스입니다. 3위는 헝가리 폴란드 순서입니다. 


2,000시간이라하면 크게 감이 오지않지만, 1년을 시간으로 환산했을 때 8760시간임을 생각하면 무시할 수 없는 시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중 2,301시간, 즉 일년의 절반 이상의 시간이 업무시간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하루 6시간만 자도 2,160시간입니다. 단순 비교를 해보면 놀라운 시간입니다. 여러분들은 한주에 얼마정도 일하신다고 생각하십니까? 일년은? 그리고 여기에 공공연하게 이루어지는 초과근무시간은 포함이 되어있지 않겠죠?

 


 

또 다른 이야기로, 청소년 노동시간에 대한 이야기도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자라나는 청소년 노동시간을 35시간으로 제한하는 법개정이 준비중이라고 하는데요, 성인들의 근로시간은 주5일이지만 아직 청소년들의 근무시간은 여전히 주6일 근무제로 되어있다고 합니다. 청소년들에게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청소년 노동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해주는 제도가 어서 법적으로 개정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업무 시간이 많다고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자기 자신을 돌아볼 시간조차 법적으로 보호 받지못하는 것은 문제라 생각합니다. 이 글을 읽고 한번 자신의 시간을 뒤돌아 볼수있었으면 좋겠습니다.^^

 

 

by 반달곰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lowalk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