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메시지를 쉽고 흥미롭게 전달하는 연차보고서




한 해를 정리하며 기업이나 단체의 사업 및 재무활동 성과를 보여주고, 새로운 해의 계획과 비전을 세우기 위해 발행하는 연차보고서. 최근의 연차보고서들은 각 이해관계자들이 일 년간의 성과를 쉽게 이해하도록 발행하는 목적과 함께, 조직의 아이덴티티를 드러내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슬로워크에서도 슬로워크만의 연차보고서를 선보였었는데요, (SLOWALK ANNUAL REPORT 2011 보기 / SLOWALK ANNUAL REPORT 2013 보기) 기존의 어렵고 복잡한 보고서 대신, 각 조직의 아이덴티티를 살리며, 쉽고 흥미롭게 메시지를 전달하는 연차보고서 사례를 소개합니다.   





내용과 형식을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낸 연차보고서


‘당신에게 좋은 연결’이라는 슬로건을 내용과 디자인에 녹여낸 에너지 공급업체 ‘Energie Steiermark’의 연차보고서입니다. 



요즘의 에너지 공급 업체들은 에너지를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보다 나은 서비스로 고객에게 가깝게 다가가려 하는데요. 이 에너지 업체는 고객이 필요로 할 때 항상 곁에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자, "당신에게 좋은 연결"이라는 슬로건으로 연차보고서의 내용을 기획하고 그에 맞게 디자인을 풀어냈습니다.






주요 모티브는 녹색의 끈으로 회사와 고객, 각 이해관계자 사이의 연결과 관계를 상징합니다. 표지에서는 실제 끈을 사용하여 사용자가 유연하게 다양한 형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지에서는 끈의 모티브를 연결시켜 다양한 인포그래픽으로 각 정보와 수치를 알기 쉽게 전달합니다.





더 쉽고 단순하게 시각화시킨 연차보고서


파키스탄 최대 보험 회사 중 하나인 IGI 보험의 2013 연차보고서입니다.



보험회사의 연차보고서라고 하면 어렵고 복잡할 것이라는 편견을 깨고, 일러스트와 단순한 인포그래픽을 활용하여 쉽고 친절하게 기업의 정보를 전달하는 형식입니다. 





이 연차보고서 총 108 페이지로 되어있는데요, 앞쪽 인트로 부분의 30여 페이지 정도는 많은 내용을 덜어내고 일러스트로 완전히 시각화시켜 독자의 관심을 유발시키고, 더 심화된 전문적인 내용들은 뒷 쪽에 깔끔하게 정돈된 보고서 형식으로 이어져 구성되어있습니다. 





기업 고유의 특징을 살려 차별화된 연차보고서



가상의 온라인 예술 상점 'Franklins'을 위한 연차보고서 



미술 용품의 오랜 전통을 가진 회사의 특징을 드러내기 위해 인포그래픽 및 표의 수채화 요소를 도입한 연차보고서입니다. 




손으로 그린 질감의 수채화 모티브를 사용하였지만, 깨끗한 레이아웃과 쉽고 명확한 데이터로 표현하여 보는 사람이 한 눈에 정보를 파악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습니다. 





벤쿠버 수족관의 팝업/인터렉티브 연차보고서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흥미를 유발시키는 팝업 북 형식의 벤쿠버 수족관 연차보고서 입니다. 



수족관과 관련된 올해의 행사 및 재무 지표 또한 바다 속 생물들과 어우러지게 표현하여, 벤쿠버 수족관만의 특징을 드러낸 디자인입니다. 




이 연차보고서는 팝업 북 뿐 아니라 인터랙티브 페이지로 연결되데요, 인터랙티브 페이지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흥미롭게 수족관의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연차보고서는 각 조직을 둘러싼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함께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매개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드는 사람의 입장이 아닌 보는 사람의 입장을 고려한, 더 쉽고 친절한 디자인이 필요한 매체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자료 출처 | Energie Steiermark Annual Report 2012IGI Insurance - Annual Report 2013'Franklin's' Annual ReportAquarium Annual Report




By 해달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