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우리 홈페이지, 어떻게 만들어 활용할까? 3편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운영하면서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강조하여도 부족함이 없습니다만, 좋은 콘텐츠를 보유하였더라도 이를 출판(발행)할 매체가 없다면 필요한 사람들에게 그 정보를 전달하기가 어렵습니다. 네트워크와 인터넷 기술의 발전으로 고전적인 HTML 문서를 게시하는 것부터 간편하게 스마트폰에서 업로드 할 수 있는 수많은 방법이 생겨났습니다.  


하지만 기관을 대표하는 공신력 있는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것은 단순한 SNS 페이지를 보유하는 것 이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r.slo의 예시로 독립적인 웹사이트의 개발 및 운영에서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사항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상사례

A 기관의 담당자인 Mr.slo는 최근 신설된 A 기관의 온라인 마케팅 담당자로서 부임하게 되었습니다. 


<다양한 감정을 가진 Mr.slo>
출처:슬로데이 인스타그램


사회활동가로 일하던 Mr.slo는 혼자서 간단한 웹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해 본 경험이 있으며 자신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지만, 그저 단순한 자기 주변의 가십거리 정도를 올리는 용도로 사용 중입니다.


그에게 부여된 임무는 바로 ‘A 기관의 홈페이지(웹사이트)’를 만들어라 - 라는 것입니다. 일부의 정부 지원금과 지정기부금 단체로써 모금된 금액으로 운영되는 A 기관은 빠듯한 예산 중 일부를 할애하여 사업예산을 이미 책정해 둔 상태이고, 기관의 사업범위 중 온라인 마케팅과 관련된 부서나 협력업체 거래는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Mr.slo는 우선 사업진행을 위해 관련 업체를 섭외해 보기로 했습니다. '홈페이지 제작’으로 인터넷으로 검색하니 수많은 업체의 링크와 광고글, 블로그글, 까페글로 화면이 가득 차며 제각각 장점을 내세우는 문구들로 가득합니다. 몇 가지 글을 클릭해 읽어보다 도통 무슨 소린지 알 수 없는 내용을 반복적으로 읽다 지쳐 가장 위쪽에 있는 업체부터 클릭해 천천히 둘러보기 시작했습니다. 


다들 자신들의 방법론과 솔루션을 장점으로 내세우며 견적문의로 유도하는 구조 속에 몇 가지 업체의 사이트에 견적문의 글을 남깁니다.


"Q: 홈페이지 제작 견적 문의드립니다.

저희는 작은 NGO기관입니다. 현재 웹사이트는 없는 상태이며, 간단하고 심플하지만 기관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이미지와 추후 사업분야의 확장을 고려한 확장성 있는 형태의 웹사이트를 제작하고 싶습니다. 현재 예산은 X백만 원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견적서와 작업일정을 알려주세요."


글을 남긴 뒤 몇 몇개 업체에서 답변 메일과 전화가 걸려왔고, 그중 몇 개의 업체로부터 최저금액과 최고금액의 차이가 10배 가까운 견적서들이 수신됩니다. 전화로 문의한 업체들은 기관의 규모와 ‘사이트맵’이 정해져 있는지,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기능들이 어떤 것인지를 물어봅니다. 그렇게 수집된 견적서들에는 50만원 부터 1000만원 까지 200배가 차이나는 가격이 적혀있습니다.  Mr.slo는 대체 이게 무슨 차이인지, 누가 사기를 치고 있는지 혼란스러운 와중에 얼마 전 S 에이전시와 웹사이트를 제작한 활동가 친구 B에게 이에 대해 문의를 하게 됩니다.



“대체 견적이 왜 이렇게 천차만별이지?"

일반적인 공산품과는 달리, 웹사이트는 기능과 구조, 그에 따른 운영 시스템에 따라 제작 및 운영에 드는 비용이 크게 달라집니다. 이를 결정하는 것은 제작하려는 웹사이트의 목적과 운영에 필요한 인적/물적 자원의 유무에 좌우됩니다.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지점은 도메인 등록 및 연결 / 웹사이트 개발 / 웹서버 또는 웹호스팅 / 운영 및 유지보수 입니다.



도메인
웹사이트의 ‘주소'로써 물리적인 웹서버의 위치를 논리적으로 연결된 DNS를 사용해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 중구 태평로 1가 31번지’ 의 위치에 서울시청이 위치하지만, 사람들이 ‘서울시청’이라고 말하면 해당하는 위치를 떠올리고 찾아갈 수 있게 하는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제 도메인(.com, .net 등)의 경우 국제 인터넷 주소자원 관리기관(ICANN)에서, 국적도메인(.kr, .co.kr 등)의 경우 한국인터넷정보센터(KRNIC)에서 등록/관리하며 개인이 직접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나 그 절차가 복잡하고 다소 까다로워 등록대행업체를 이용해 년 단위로 임대하고 그에 대한 비용을 지불합니다. 

도메인은 무형 자산으로 취급되므로 등록 시 제작을 대행하는 에이전시나 업체의 명의로 등록하기보다 주관기관 명의로 직접 등록하여야 추후 발생할 수 있는 소유권 문제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IP주소와 도메인의 동작개요>
출처:KISA, KRNIC


웹사이트 개발

웹 브라우저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 또는 프로그램으로 웹사이트를 만들어 내는 일련의 과정으로 해당 분야에 지식이 있는 전문인력이 그 역할을 수행합니다. 일반적으로 개발작업은 투입인력과 투입시간에 비례하여 산정되며 복잡하고 어려울수록 비용이 증가합니다. 개발 단계는 개략적으로 ‘요건분석 > 기획 > 설계 > 디자인, 프로그램 개발 > 검수 > 납품’의 단계로 진행됩니다. 이 단계 중 기획-설계 부분에서 구축하려는 웹사이트가 가진 성격과 요구되는 기능/디자인의 요소를 정확하게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순히 '있으면 좋겠다' 라는 생각으로 기능이나 페이지를 추가할 경우, 개발에 추가되는 비용뿐만 아니라 이를 운용함에도 물리적 비용뿐만 아닌 시간과 인적자원이 투입됨을 유념하여야 합니다. 


정해진 가격을 제시하는 아주 저렴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업체의 경우, 본인들이 보유하고 있는 플랫폼 또는 무료로 제공되는 플랫폼 구조 속에 기관에서 제공되는 이미지(주로 로고나 활동사진)와 텍스트를 입수한 뒤 액자에 사진을 넣듯이 정해진 틀에 내용을 채워 넣는 식으로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필연적으로 제작에 필요한 기간 역시 짧은 편이며, 단순히 기관/단체의 연락처와 하고 있는 일 정도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용도로는 부족함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정해진 틀 이상의 작업을 고려하여 제작되지 않았으므로 추후 확장성에 매우 제한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웹호스팅
개발된 웹사이트가 언제나 사용자가 접근할 수 있도록 상시 전원과 인터넷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 즉 웹 서버에 위치해야 합니다. 물론 집이나 회사에 서버를 설치하고 유지할 수 있으나 전원유지에 필요한 전기요금과 방열/방습 등 환경적인 요인, 그리고 정전 등의 불가피한 상황에서도 정상적인 서비스가 유지될 수 있는 웹서버/호스팅 업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소규모 웹사이트의 경우 1대의 웹서버 자원을 모두 사용하지 않고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서버의 일부 용량과 회선을 임대하는 월간 지불방식을 주로 이용합니다.

<충격과 공포의 구글 IDC 센터에서 서버를 관리중인 엔지니어>
출처: 구글 데이터센터


자료를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인 HDD용량과, 하루 전송량이 제한된 경우 일일 트래픽(업로드+다운로드 합산)을 주의하여 계약해야 합니다. 저렴한 호스팅 서비스 중 일부는 제공되는 일간 트래픽 용량이 적어 웹사이트에서 제공할 콘텐츠가 대용량 자료일 경우 수 명이 여러 차례 다운로드 했을 때 일일 트래픽을 소진하는 시점부터 자정까지 해당 일의 웹사이트 접속이 차단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호스팅 계약 시 트래픽을 계산하는 기준이 보통 일 3Gbyte 와 같이 용량 단위로 측정이 되는데, 간단히 3Mbyte의 영상을 1000번 조회(또는 다운로드)했을 때 3000Mbyte = 3Gbyte 용량을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고려하여 제공하려는 콘텐츠의 종류와 용량을 미리 파악하여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운영 및 유지보수 

개발이 완료된 웹사이트가 웹호스팅을 통해 사용자에게 상시 제공되도록 설정된 이후에 실질적인 웹사이트의 운영 시 발생할 수 있는 추가적인 작업에 대한 필요성과 웹사이트의 기능이 불가항력적인 이유로 인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때 이를 위해 투입되어야 하는 물적/인적 자원 소요를 말합니다. 작은 기관과 단체의 경우 내부에 웹을 위한 별도의 디자인 인력이나 운영을 위해 교육된 개발자 인력이 부재한 경우가 대다수이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해 허용된 자원범위 안에서 월간/연간 필요한 소요를 미리 산정한 뒤 이를 수행하는 것을 약속하는 형태로 유지보수의 계약이 이루어집니다. 

인지해야 할 점은 하자보수와 유지보수의 차이점입니다. 웹 개발계약서상에 약속한 기능과 형태가 정상적으로 구현되지 않았을 경우 이를 수정하는 작업은 통상 계약서에 명기된 하자보수 기간에 무상으로 제공되고, 계약 시 약속된 범위 이외의 필요기능이나 수정사항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별도의 유지보수의 개념으로 취급되어 이에 대한 비용을 필히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웹사이트의 개발 착수 전 사이트의 목적성에 대한 명확한 정의와 함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요구기능에 대한 정의와 분석, 그리고 그에 적합한 기능에 대한 개발요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정리하며
웹사이트란 단순하게 보자면 정보를 담는 그릇과 같지만, 그 정보를 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디자인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기술적 요소와 운영의 전략 등 많은 부분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복잡한 구성체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제한적인 자원을 기반으로 한 운영 목적에 따라 웹사이트를 구현하는 방식과 플랫폼을 선택하고, 이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더 읽기 > 우리 홈페이지, 어떻게 만들어 활용할까? 1편

            우리 홈페이지, 어떻게 만들어 활용할까? 2편


by 물범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