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기술과 서비스 중에 사람을 배려한 사람 친화적인 부분에 가장 큰 가치를 두어 상을 주는 시상식이 있습니다. 올해 처음 만들어진 한겨레 사람과디지털연구소의 휴먼테놀로지어워드(Human Technology Awards / HTA)를 소개합니다. 시상식의 전체 아이덴티티와 홍보물 디자인은 슬로워크가 함께했습니다.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는?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는 한겨레신문사 사람과디지털연구소가 디지털 환경에서 사용자 주권과 기술의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제정한 상입니다. (한겨레 사람과디지털연구소 관련 포스팅 바로가기) 사람친화적 디지털 기술을 평가해 탁월한 성취를 격려하고 진작시키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이 상은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디지털 기기와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대상으로 사회적 영향력과 제공 가치가 돋보이는 기술을 대상으로 다면적 평가를 통해서 선정합니다. 디지털 사용자의 편리성·안전성·주도성 등을 포함하는 사용자 친화성과 함께, 협력적 공유·정보평등·정보투명성 증진 등과 같은 디지털 사회문화적 혁신을 주요 평가 영역으로 삼고 있습니다. 2015년 9월 4일 제 1회 시상식이 열렸고, 이후 매년 평가와 시상식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제1회 Human Technology Awards 2015


올해 처음으로 만들어진 제 1회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는 지난 2015년 9월 4일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개최되었습니다. 올해 시상식에서는 대상(1개), 사용자친화 부문(5개), 사회혁신 부문(6개), 특별 부문(3개), 사용자가 뽑은 올해의 휴먼테크놀로지(1개)등 총 16개의 기술 및 서비스가 수상작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사람친화적 기술’ 평가대상이 된 다양한 디지털 기기와 서비스들 중에서 가장 탁월한 성취에 대해 주어지는 대상은 다음카카오-카카오톡 (사용자권한 강화서비스 재초대거부·비밀채팅 기능)이 수상했습니다.





일반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디지털 기기와 서비스 중에서 사용자의 편의와 안전을 높인 성취에 대해 주어지는 사용자친화 부문에서는, 최우수상: NAVER-네이버 사전 / 우수상: Frograms Inc.-왓챠, (주)브레인커머스-잡플래닛, 이고잉-생활코딩, KTcs-후후가 상을 받았습니다.


공익과 사회적 가치 제공을 주된 목적으로 만들어진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 중에서 뛰어난 성취에 대해 주어지는 상인 사회혁신 부문 수상작은, 최우수상: 서울시-서울시 정보소통광장 / 우수상: 삼성전자-아이캔 플러스, SK플래닛-서울시 택시안심서비스, 다음카카오-다음뉴스펀딩, ganeswork-호갱노노, 건강보험심사평가원-병원평가정보 입니다.


사람친화적인 기술에 기여한 사람이나 조직을 비롯해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가치가 뛰어날 때 주어지는 특별 부문에서는, 최우수상: SK텔레콤- 행복을 들려주는 도서관 / 우수상: (주)문화유산연구소 지교-디지털, 비영리IT지원센터-공익활동 ICT지원서비스가 상을 받았습니다.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 아이덴티티 소개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슬로워크가 함께 했는데요. 올해 처음 만들어진 시상식인만큼 엠블럼에서 시상식의 취지를 명확히 드러내고, 매년 오래 활용될 수 있도록 디자인하였습니다.



<시상식 메인 엠블럼 디자인>



메인 엠블럼 디자인은 마주 보며 악수하는 두 사람을 H(HUMAN TECHNOLOGY AWARDS)의 형태로, 악수하는 두 손을 픽셀로 표현하여 사람과 사람이 함께 공유하는 사람을 위한 기술과 서비스를 형상화하여 시상식의 취지를 드러내었습니다. 



<시상식 트로피 디자인>




사람의 손에서 퍼져 나온 픽셀 모티브를 통해 시상식 홍보물의 전반적인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트로피, 브로슈어, 광고, 현수막 등을 디자인하였습니다. 




<시상식 브로슈어 디자인>



스마트폰 대중화 이후 우리 일상과 사회관계는 디지털 기술과 서비스에 깊이 의존하고 있습니다. 강력한 디지털 기술을 더 똑똑하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자 주권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유용한 정보제공 역할을 하면서 기술에 대해 더 높은 가치를 제시하는 휴먼테크놀로지어워드가 ‘사람친화적인 기술’을 발굴하고 평가하는 독창적인 시상식으로 매년 좋은 가치를 더해가길 기대합니다.




어워드 브랜딩 프로젝트

디자인 디렉팅 - 슬로워크 디자인실 박송희

브랜드 콘셉트 - 슬로워크 디자인실

아이덴티티 디자인 - 슬로워크 디자인실 남궁은빈, 박송희

어플리케이션 디자인 - 슬로워크 디자인실 남궁은빈, 박송희, 이랑

내용 및 시상식 사진 제공 - 한겨레 사람과디지털연구소




by 해달 발자국



Posted by slo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