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작업에 도움을 줄 사소하지만 유용한 포토샵 팁

포토샵은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adobe사의 프로그램입니다. 그러나 포토샵을 사용하다 보면 저장을 하지 않으면 작업 파일을 날리는 일, 일일이 수작업을 해야 하는 일 등 좀 더 작업을 쉽고 빠르게 안전하게 할 수 없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포토샵을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수시로 ctrl+s (저장 단축키)를 눌러주는 것은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포토샵을 조금 더 유용하고 간편하게 쓸 수 있는 자동저장 방법과 포토샵 플러그인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포토샵 CS6 버전부터는 자동저장(Auto Save) 기능이 생겼습니다. 포토샵을 작업해보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저장의 중요성. 이에 관해 조금이나마 여러분을 걱정을 덜어줄 기능이 자동저장입니다. 이 자동저장 기능은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에 따라 자동으로 백업파일을 저장하고, 잘못 종료되었을 경우 마지막으로 백업된 시간으로 복원 파일을 불러와 줍니다. 물론 정상/비정상 종료를 정확히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 아직은 완벽하게 마음 놓고 저장을 안 해도 되는 기능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포토샵이 제공하는 보험기능이라고 생각하시고 설정해놓으시길 추천합니다. 


자동저장설정 방법은 <Edit-Preferences-File handling-File Saving Options>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몇 분 단위로 저장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자동저장기능에 이어 작업을 좀 더 쉽고 빠르게 해주는 유용한 플러그인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포토샵 플러그인은 주로 사진 필터 위주의 플러그인이 주류를 이루었는데, 현재는 익스텐션 스크립트 기능으로 포토샵 패널로 끌어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CSS3PS (무료 / 다운로드 링크)

포토샵에서 생성한 레이어를 CSS3 변환하는 클라우드 서비스 기반 플러그인 입니다. 레이어 그룹 또는 레이어를 선택하고 한번의 클릭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Gradient, Inner Shadow, Inner Glow, Outer Shadow, Outer Glow 등의 CSS3 속성으로 변환해줍니다. 변환 즉시 브라우저에서 결과를 확인하고 공유가 가능합니다. 무료 플러그인입니다. 




2. Flaticon (무료 / 다운로드 링크)

웹에서 제공하던 아이콘 찾기 기능을 그대로 포토샵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패널에 추가하여 키워드로 원하는 아이콘을 검색하여 작업물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3. Cut and Slice me (무료 / 다운로드 링크)

각 이미지를 크기에 맞춰서 자르고 자동저장해주는 툴입니다. 레이어 앞에 간단한 기호를 삽입함으로써 다양한 저장옵션을 제공합니다. 간단한 예시를 보자면, 파일명 끝에 @를 붙여주면 투명한 PNG 파일로 잘라줍니다. 버튼은 _BTN 이라는 단어를 추가하면 상황에 따라 나누어 줍니다. 또한, 모든 해상도로 나누어서 저장된다는 점이 큰 장점인 플러그인입니다.




4. 2xscaler (무료 / 다운로드 링크)

아이콘 등을 두 배로 키워주는 레티나 대응에 적합한 플러그인입니다. 클릭 한 번으로 2배 확대, 축소를 해주는 단축키를 만들어줍니다.




5. Layrs (무료 / 다운로드 링크)

레이어 컨트롤2는 레이어 이름 편집, 사용되지 않는 효과 제거, 모든 레이어 효과를 평평하게, 빈 레이어 삭제, 스마트 오브젝트래스트화, 유사한 파일 및 폴더 찾기, 스마트 오브젝트로 변환 등 7가지 기능을 제공합니다. 실무에서 굉장히 활용도 높은 플러그인으로 작업 시에 많이 사용하게 되는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6. guideguide (무료 / 다운로드 링크)

CS5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된 px(픽셀) 값을 기준으로 도판에 가이드라인을 생성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값을 입력하고 Make Grid를 눌러주면 가이드라인이 생성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손쉽게 격자형 Grid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7. Save Panel (유료, 무료 사용 옵션 제공 / 다운로드 링크)

작업 중이던 파일을 이미지로 저장할 때 이 플러그인으로 간단하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jpg를 쉽게 다양한 사이즈와 형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가격을 0으로 작성 후 다운로드하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CS6부터 적용이 가능한 자동저장 기능과 유용하게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7가지를 소개해드렸습니다. 포토샵 사용을 하면서 한번 씩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던 기능들이 플러그인과 포토샵 자체 제공 프로그램으로 생기고 있습니다. 아직 완벽하지는 않지만, 작업시간을 조금이라도 단축해주고 편리하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플러그인과 자동저장기능만 믿다가는 작업에 놓치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으니 항상 저장하는 습관과 한 번 더 작업 결과물을 확인하고 종료해주세요. 


참조 : Korean Design Posts


by. 양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