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간 7회에 걸쳐 슬로워크 조직 아이덴티티 수립 프로젝트의 과정을 소개했습니다. 이제 그 첫번째 결과물인 슬로워크 아이덴티티 체계를 공개합니다.
이번에 공개하는 아이덴티티 체계는 2016년부터 10년 간 사용하게 됩니다.
② Until Now: 슬로워크 10년, 용하게 살아남았습니다.
③ Right Now 1: 이러다 우리 망하는 거 아냐?
④ Right Now 2: 슬로워크 진단 결과는 '보통 회사'
⑥ Right Now 4: 지금이 던킨도넛 먹을 때인가요?
⑦ From Now on 1: 아이덴티티 수립 과정, 이렇습니다.
⑧ From Now on 2: 슬로워크 아이덴티티를 공개합니다.
미션(Mission)
슬로워크는 왜 존재하는가? 무엇을 하는 조직인가? 라는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디자인에 기반한 접근이 슬로워크의 핵심 역량임을 인식하고, 그 역량을 활용해 조직과 사회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겠습니다.
“슬로워크는 디자인에 기반한 사고와 방법론을 통해
조직과 사회의 변화를 만듭니다"
슬로워크는,
문제의 라이프사이클 전체를 바라봅니다.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킵니다.
지속가능성을 고려합니다.
데이터와 논리의 분석에 기반합니다.
디자인에 기반한 접근은,
상황 속에서 관찰하고 경험하여 문제를 정의합니다.
확산과 수렴의 과정을 통해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실험과 개선을 반복하여 현실에서의 최적안을 도출합니다.
최종 사용자의 이해와 공감, 참여를 이끌어냅니다.
변화는,
명확한 목적이 존재합니다.
관계의 회복을 지향합니다.
조직과 사회에 긍정적입니다.
체감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됩니다.
가치(Values)
가치는 모든 구성원이 어떤 상황에서든 추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각각이 상반되는 듯 보이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대칭을 이룬 두 가치는 어느 하나만 단독으로 추구해서는 안 되고, 짝지어 있을 때 빛을 발합니다. 4가지 가치 중 두 번째인 '자유와 책임'은 '넷플릭스의 문화 : 자유와 책임'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탁월함(Excellence)과 겸손함(Humility)
언제 누구와 일하든지 신뢰와 존중을 얻는 가장 탄탄한 기초는 탁월한 실력입니다.
탁월한 실력이 겸손한 자세를 통해 드러날 때, 그 탁월함은 더욱 빛이 납니다.
자유(Freedom)와 책임(Responsibility)
더 많은 자유를 누리는 사람일수록 더 즐겁고 열정적이고 창의적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나만이 아닌 모두가 자유롭기 위해서는 누리는 자유만큼 강한 책임감을 가져야 합니다.
다양성(Diversity)과 공감(Empathy)
다양성은 예상치 못했던 새로운 가능성에 눈뜨고, 창의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힘을 담고 있습니다.
공감할 줄 아는 사람은 포용할 수 있으며, 포용하는 문화에서 다양성은 조화를 이룹니다.
행동(Act)과 사유(Think)
말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실행력이 조직을 지속가능하게 하며, 성공과 실패는 그 다음입니다.
항상 성공할 수는 없지만, 깊이 사유하고 행동했다면 실패해도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경영원칙(Business Principles)
조직 운영의 기본이 되는 가치 판단의 기준입니다. 모두 12가지 원칙을 세우고 있고, 키워드를 먼저 공개합니다.
장기적인 수익성 추구
가치사슬의 지속가능성 지향
공정한 경쟁
고객 가치의 실현
비즈니스 윤리
보건과 안전
구성원 역량 개발
환경적 지속가능성
정보 보호
컴플라이언스
이해관계자 소통과 참여
기업시민정신
비전(Vision)
특정 기간 후를 바라보며 그리는 슬로워크의 이상적인 모습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앞으로 10년 후를 바라보며 이상적인 모습을 그렸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별 것 없어 보이지만 슬로워크에게는 BHAG(Big, Hairy, Audacious Goal) 입니다.
"가치와 원칙을 모두 지키면서
구성원 월급을 제대로 주고도 생존하는 회사"
가치와 원칙을 모두 지키는 것은 어렵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러면서 구성원 월급을 제대로 주고, 생존해야 합니다. 구성원 월급을 제대로 준다는 것은 고용계약서에 명시된 액수를 제대로 입금한다는 것만을 뜻하지 않습니다. 월급으로 통칭되는 광범위한 보상을 모두 포괄합니다. 생존한다는 것도 단순히 회사가 영업활동을 지속하고 있다는 것만을 뜻하지 않습니다. 시장의 변화에 맞춰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때, 생존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슬로워크뿐만 아니라 그 어떤 조직에게도 매우 도전적인 비전입니다.
# 비전을 달성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핵심 질문이 있습니다. 측정이 어렵지 않도록 질문을 구성했습니다.
회사가 여전히 생존해 있는가?
회사의 미션에 적합한 성과를 냈는가?
구성원 월급을 제대로 줬는가?
회사의 가치와 비즈니스 원칙을 모두 지켰는가?
전략(Strategies)
미션과 비전의 달성을 위해 조직이 선택하고 집중하는 구체적인 영역 또는 방향입니다.
안정성과 역동성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핵심 역량과 평판 강화
창의적이고 건전한 성과 중심 조직으로 탈바꿈
조직 내 지속가능성의 내재화
슬로건(Slogan)
조직의 정체성을 가장 임팩트 있게 설명하는 문구입니다.
슬로워크의 새로운 슬로건은
“변화를 위한 디자인 솔루션(Design Solutions for Change)"
이렇게 조직 아이덴티티 체계를 구성했고, 이것은 첫번째 결과물일 뿐입니다.
새로운 아이덴티티 체계를 적용하기 위해 3개의 TF를 조직했습니다. TF 활동 결과물도 계속 공유하겠습니다.
사업전략 TF
하는 일: 안정성과 역동성의 균형을 이루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갖추기 위한 사업전략을 설계한다.
범위: 사업추진 방향, 역량 분석, 조직 개편, 채용, R&BD 등
고객경험 TF
하는 일: 고객 평판을 강화하기 위해 고객과 만나는 모든 접점을 설계한다.
예: 전화 응대 멘트, 명함 전달 방법, 이메일 답장 요령, 홈페이지 개편 방향 등
조직문화 TF
하는 일: 창의적이고 건전한 성과 중심 조직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조직문화를 설계한다.
범위: 평가제도, 보상제도, 복지제도, 사내 행사 등
이번에 만든 아이덴티티 체계에 대해 매년 미션 수행 및 비전 달성 여부를 모니터링합니다. 그리고 3년마다 아이덴티티 리뷰를 실행합니다. 또한 10년마다 아이덴티티를 전면 재검토하게 됩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 아직 공개하지 않은 마지막 한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슬로워크가 반기지 않는 8가지 유형 - 슬로워크 反인재상"입니다. 충분한 설명이 필요한 내용이어서 부득이하게 따로 공개하게 되었습니다. 다음 주를 기대해 주세요!
IT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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