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씨즈-하자센터, 35개 청년창업팀을 소개하는 포스터!

 

 

 

청년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청년들의 창업 활동을 지원하고 기회를 제공해주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생겨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기회가 제공된다 하여도, 창업이란 결국 개인의 책임 이며 그 성공도 상당수 우연에 좌우된다고 보는 시각도 있는데요, 여기 유행처럼 번져가는 사회적기업이 정말로 청년에게 유의미한 도전인지 곰곰히 생각해보며 여타 창업 프로젝트와의 다른 점을 고민해보는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바로 사단법인 씨즈(see:s)하자센가 함께 진행한 '청년(등)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이 그것인데요, 씨즈와 하자센터는 35개 청년 창업팀들과 함께 사회적기업 창업을 목표로 지난 1년을 지내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1년이 지난 지금, 이 사업을 통해서 소개된 35개 창업팀들을 반드시 한 팀 한 팀 관심 있게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청년의 미래에 투자한 사업에서 성공의 여부를 1년의 경험으로만 평가할 수는 없지만, 지금의 기록은 결코 후퇴하지 않을 창업팀들의 새로운 시작을 알려주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지요.

 

 

 

 

 

 

 


 

지난 1년을 기록하고 새로이 시작하기 위해, 씨즈+하자센터에서는 '청년(등)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과 35개 창업팀들을 소개하기 위한 공동 홍보물을 기획하였고, 그러한 내용을 디자인으로 풀어나가는 과정을 슬로워크에서 함께 했습니다.

 

 

홍보물 디자인의 구성은 '청년(등)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대한 소개 글과 35개 창업팀을 아이콘으로 표시한 공통 포스터, 씨즈, 하자센터, 35개 창업팀과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의 정보를 담은 네트워크 지도(Network Map), 그리고 35개 창업팀 한 팀 한 팀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픽토그램 그래픽과 함께 소개한 34종의 개별 포스터 등의 묶음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네트워크 맵은 씨즈, 하자센터, 그리고 35개의 창업팀과 연결된 이해관계, 협력관계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는데요, 중앙/지방정부, NPO/사회적기업 관련기관, 지역 커뮤니티, 선배 사회적기업, 선배 전문기업, 기업 사회공헌, 도움주는 인물 등으로 구분된 카테고리는 각각을 해당하는 아이콘으로 만들어져 쉽게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35개의 청년 창업팀은, 텀블벅 / 모티브하우스 / 베네핏 / 점프 / 러닝투런 / 지속가능한창작공동체 / 만행 / 푸드포체인지 / 에이메이드 / OOOI공작 / 코아페 / 제너럴닥터생활협동조합 / 퓨즈다 / 겟앤두  / 파브리케이션 / 아이디얼 / 존스토리 / 대학문화네트워크 / SDC / 플랩 / 청년사회적경제네트워크 / 애교기획연구소 / ASTR / 다이달로스 / 닥터컬처 / 리다 / W콘텐츠 / 영셰프카페테리아 / 씨디티앤토 / 페스테자 / 플랜비 / 디지노리 / 마더스하트박스 / 리슨러브 / 마음풍경으로, 35개의 창업팀 중 마음풍경을 제외한 34개의 창업팀은 각각의 특성을 담은 픽토그램 그래픽과 소개 글로 디자인된 34종의 개별 포스터로 표현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34종 중 일부입니다.)

 

 

 

 

 

 

홍보물을 통해 35개 창업팀들과 그들이 걸어온 과정을 한 팀 한 팀 관심 있게 살펴보면서, 이 시대 청년들이 가지는 생각, 그들의 고민과 열정으로 이루어낸 성과, 그리고 그들이 꿈꾸고 계획하는 미래를 함께 느낄 수 있기에 더욱 의미있는 작업이 아니었나 생각해봅니다.

 

씨즈와 하자센터에서는 35개의 청년창업팀들에 대해 모두가 격려와 지지를 받아야 할 청년이고, 그들과 지난 1년간 파트너로 만난 것이 큰 행운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청년(등)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 1기의 경험으로 앞으로도 씨즈와 하자센터는 사회적기업을 꿈꾸는 더 많은 청년 창업팀을 인큐베이팅하며 함께 성장할 것이라고 하니, 앞으로의 걸음이 더욱 기대됩니다.^^



  

 발행_ 사단법인 씨즈-하자센터 / 디자인_ 슬로워크

 

 

by 다람쥐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