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순간부터 지속 가능한 디자인(sustainable design)이란 단어를 자주 듣게 되는데요, 단순히 오래 사용하는 것만이 목적은 아니겠죠? 과소비, 낭비, 폐기물과 쓰레기 등 환경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디자인으로 기능이나 재료 등을 고려해서 오랜 기간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패키지의 경우 오래 지속되기란 참 어려운 문제입니다. 일반적으로 상품을 구입하거나 구입한 상품을 안전하게 수령하면 더 이상 그 포장물은 유용하게 쓰이질 않으니까요. 미국의 한해 패키지 쓰레기는 무려 7천만 톤이나 된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현재로써는 패키지 없이 상품을 구입하기는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 문제를 덜어줄만한 5개의 브랜드를 소개합니다!
패키지 디자이너인 Aaron Mickelson의 Grad Thesis Project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많은 디자이너들이 패키지의 쓰레기를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지만 그는 쓰레기가 완전히 사라질 순 없을지에 대해 고민하다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1. 타이드의 세탁세제 (Tide Pods)
Pods의 패키지는 스티치로 함께 붙어 있으며 비누에 용해되는 잉크를 사용했고 상품의 플라스틱은 물에 용해되는 것입니다. 소비자는 한개씩 뜯어서 사용하며 마지막을 사용하면 패키지 자체는 사라집니다.
2. 옥소의 플라스틱용기 (OXO POP Containers)
전과 같이 브랜드 로고, 상품이름과 정보는 모두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종이를 사용하지 않고 용기의 표면에 인쇄되었습니다. 비누에 용해되는 잉크로 되어있어서 사용하기 전 에 용기를 씻으면 겉 표면은 깨끗해집니다.
3. 트와이닝의 티백 (Twinings Tea Bags)
기존의 티상자를 없애고 각각의 티백을 실로 밀봉해서 아코디언처럼 접었습니다. 이 상품의 경우 패키지의 쓰레기가 남기는 하지만 전보다 많은 양을 축소했습니다. 패키지의 뒷부분에는 여러 가지의 정보들이 담겨있고 아코디언 스타일의 이 패키지는 불필요한 낭비를 해결할 수 있는 새로운 형식의 패키지 모양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4. 니베아의 비누 (Nivea Bar Soap)
니베아의 비누는 기존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두 가지 큰 차이가 있는데요, 첫번째는 패키지의 모양입니다. 함부로 뜯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물에 용해되는 종이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비누를 구입하면 그대로 욕실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에 닿으면 표면의 패키지가 완전히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5. 글래드의 쓰레기봉투 (Glad Trash Bags)
쓰레기봉투의 로고와 설명은 더이상 박스에 프린트하지 않았습니다. 쓰레기봉투의 가장 마지막장에 인쇄되었기 때문입니다. 쓰레기봉투는 위로 한장씩 꺼내서 사용하면 되고 마지막장을 꺼내면 라벨이 붙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Grad Thesis Project의 5가지 브랜드를 보셨는데 어떠신가요?
지속가능함을 고려해서 기능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디자인까지 멋지고 참신하네요. 환경도 생각하며 소비자의 눈도 즐겁게 해주는 이 패키지들을 얼른 사용해보고 싶습니다. 한국의 제품도 적용된다면 어떨까요?
by 코알라 발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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