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알츠하이머 환자를 위한 식기 세트, Eatwell 

알츠하이머병은 정상적으로 생활하던 사람이 뇌 기능의 손상이나 질환으로 서서히 여러 기능이 저하되는 병입니다. 초기에는 기억력의 문제를 나타내다가 후에는 언어기능, 인지 기능 등의 이상으로 점점 모든 일상생활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데요. 그러다 보니 환자는 누군가의 돌봄 없이는 모든 일상생활에 크고 작은 어려움을 느끼게 되죠. 알츠하이머와 같은 질병이 있는 사람과 그들의 보호자를 돕기 위한 식기 세트, Eatwell을 소개합니다. 





이 식기 세트를 만든 사람은 샤 야오(Sha Yao)인데요. 그녀는 사랑하는 할머니를 볼 때마다, 무언가 도움을 드리고 싶어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알츠하이머병이 진행 중인 할머니의 더 나은 생활을 위해 만들어진 Eatwell은 어떻게 시작됐을까요?





할머니를 돕기 위해 고민하던 중, 그녀는 이 질병을 더 자세히 알고 이해하기 위해 노인 요양 센터에서 자원봉사 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들의 일상생활을 관찰하고 탐구하며 보호자들과 이야기를 통해 알츠하이머를 앓는 사람과 보호자 모두에게 어려움이 있는 부분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식사 시간인데요. 식사는 모든 사람에게 쉽고 즐거워야 하지만 이들에게는 매 끼니의 식사 시간이 도전이고 불편하고 어려운 고충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환자 대부분은 주어진 식사의 양보다 적게 먹고 음식을 흘리는 일이 자주 발생하죠. 그래서 Eatwell 식기세트에는 특별한 기능을 더했습니다.




그릇의 바닥을 비스듬히 기울여 음식이 한 곳으로 쉽게 모일 수 있고 그릇의 각도를 90도로 유지해 사용자가 쉽게 숟가락으로 음식을 떠먹고 실수로 음식이 그릇 밖으로 나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컵은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컵이 뒤집히는 것을 막기 위해 컵 밑에 고무 베이스가 달려있고 다른 컵은 핸들과 함께 관절염이 있거나 물건을 들고 잡는데 힘든 사용자를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식기 세트와 함께 트레이에는 동그란 구멍이 있어 턱받이 등을 고정할 수 있어 음식을 떨어 트려 옷에 묻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Eatwell 식기 세트는 식사를 장려하기 위해 밝은 색상을 사용했는데요. 모든 식기의 안쪽은 파란색으로 되어있고 겉은 노란색이나 빨간색을 선택했습니다. 이 색상들은 모두 식욕을 돋우고 식사량도 더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이 식기는 크라우드 펀딩으로 진행되었고 많은 사람의 지원으로 목표액을 넘겨 성공적으로 끝났습니다. 여전히 캠페인 홈페이지를 통해 직접 주문할 수 있다고 합니다. 한 손녀의 따뜻한 마음으로 질병을 가진 사람뿐 아니라 그 가족들의 고충도 덜어주었네요. Eatwell 식기로 매 식사 시간이 즐거워지길 기대합니다. 




출처ㅣeatwellpsfk


by 코알라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