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로고 리브랜딩을 위한 다섯 가지 질문


기업의 로고를 변경한다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로고 리브랜딩을 추진하는 데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런 중대한 리브랜딩에 앞서 변수들을 파악하는 것은 디자이너의 몫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로고 리브랜딩을 시작하기에 앞서 미리 파악해두어야 할 몇 가지 포인트들을 소개합니다.




1. 왜 기존의 로고가 기능하지 않나요?


시작하기에 딱 좋은 첫 번째 질문으로,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출발점입니다. 클라이언트가 대답하기에 적절하고 디자이너로서 추론하기에 좋은, 균형 잡힌 질문입니다. 로고가 기능하지 않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가독성, 뭔가 어긋난 느낌, 역동적이지 않음, 기업명 변화 등. 가장 흔한 이유는 구식 외형입니다. 이런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서 이끌어 내야 합니다.


모튼 솔트 로고 변화 (자료 출처: Morton Salt)



기존의 모튼 솔트 로고가 기능하지 않았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모튼이 클라이언트라고 가정하면, 뭐라고 묻는 것이 좋을까요? “기존의 로고가 구식인가” “브랜드 이미지에 색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나” “소녀가 귀엽지 않고 조금 무섭게 생겼나” 등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의문들이 리브랜딩 과정에서 떠올랐다면, 새로운 디자인에는 약간의 컬러와 좀 더 순수하고 귀여운, 현대화된 소녀 일러스트레이션이 가미 됩니다.





2. 유지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디자이너에게 어떤 엄청난 영감이 떠올랐다고 해도,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고수하고 싶은 요소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미리 묻지 않는다면, 시간만 낭비되고 결과물도 만족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유지되어야 하는 것은 특정 색이 될 수도 있고, 타입 스타일(세리프 혹은 산세리프), 특정 대소문자, 혹은 상징적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나사 로고 변화 (자료 출처: NASA)



나사(NASA) 리브랜딩 과정을 살펴보면, 1975년에 현대적인 로고가 도입되고 1992년에 다시 예전의 로고로 되돌아갑니다. 나사 원로 멤버들의 새 로고에 대한 거부감, 달 착륙 이후 약해진 사기를 북돋기 위해서 등등의 이유가 거론됩니다. 어찌 되었건 새로운 로고가 계속해서 사용되지 못한 데에는 유지해야 할 것, 바로 나사의 미션과 그 상징성을 간과한 데 있을 것입니다.




3. 기존의 로고에서 얼마나 변화를 줄 수 있나요?   

           

쉐브론 기존 로고와 리브랜딩 된 로고



두 번째 질문과 비슷한 질문입니다. 하지만 조금 더 ‘느낌’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가 원하는 것이 ‘약간의 터치' 인지, ‘완전한 메이크오버'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현재의 로고에서 변화를 준 다양한 스케치들을 미리 보여주는 것도 좋습니다. 클라이언트는 스케치들을 보며 어디까지 변화가 가능할지 생각해 볼 것입니다.


2000년대 초반의 3D 유행에 맞춰, 쉐브론은 로고를 변경합니다. 완성된 로고를 보면 그들의 선택은 ‘기존의 로고에서 그리 많이 바꾸지 않은' 로고였습니다. 오래된 형태를 약간 현대적으로 다듬은 것입니다.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가 많은 대화를 나누었음이 드러납니다. 의도적으로 약간의 변화만 준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4. 기존의 로고가 강력한 비주얼을 갖고 있거나, 사회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나요?


로고 리브랜딩 시 가장 흔한 문제점은 클라이언트의 기존 소비자들이 이미 오래된 로고에 애착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 애착이 얼마나 강한지, 급격한 로고 리브랜딩(혹은 약간의 리브랜딩)이 얼마나 큰 결과를 초래할지 충분히 검토해야 합니다. 리브랜딩이 기존의 소비자들을 혼란스럽게 할 것인가? 혹은 완전히 새로운 소비자 군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인가?


애플의 로고 변화



매우 강력한 비주얼 연관성을 가진 좋은 예시는 애플입니다. 애플 로고는 디자이너가 절대 건드릴 수 없는 영역이죠. 이 리브랜드에서도 그것이 분명히 드러납니다. 아이콘의 브랜딩이 너무 강력해서 어떠한 수정도 비즈니스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누구도 이 아이콘을 없애거나 수정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5. 새로운 로고는 어떻게 활용될까요?


바이오블리츠 서울 어플리케이션들



모든 로고 디자인, 특히 로고 리브랜딩에 중요한 질문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도하려고 할지도 모르며, 디자이너는 그에 맞춘 로고를 만들어내야 합니다. 실제 제품에 적용되는 로고는 패키지, 컵 등에 맞추어 다양한 변용이 가능해야 합니다.



로고를 리브랜딩 할 때 위의 다섯 가지 질문을 던지면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질문이 여기서 끝날 필요는 없습니다. 클라이언트와 더 많은 소통을 할 수록 좋은 결과물이 나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좋은 디자인의 첫걸음은 대화입니다.



출처: 99designs



by 돼지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