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좋은 이메일 뉴스레터 디자인 파헤치기 <2>콘텐츠편


지난번 <좋은 이메일 뉴스레터 디자인 파헤치기>에서는 제일 먼저 이메일 뉴스레터의 머리, <헤더>부분을 살펴봤습니다(바로가기). 이번에 살펴볼 이메일 뉴스레터 디자인은 <콘텐츠>에 관한 이야기 입니다. 


콘텐츠는 가장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는 뉴스레터의 핵심부분으로 <헤더>나 <푸터>보다 자유롭게 디자인을 바꿀 수 있습니다. 글로만 내용을 전하기도 하고, 사진이나 그래픽을 활용해 다음 뉴스레터가 기다려지는 소식을 전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읽자마자 휴지통으로 사라지지 않도록 콘텐츠를 돋보일 수 있게 다양한 방법으로 디자인한 이메일 뉴스레터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움직이는 gif로 시선끌기


 

전체 뉴스레터 보기


움직이는 gif로 밋밋한 이메일에 생동감을 주는 건 어떨까요? 간단한 도형 안에 직원들의 모습을 gif로 만들어 활기찬 모습이 돋보이도록 만든 뉴스레터입니다.


전체 뉴스레터 보기


전체 뉴스레터 보기


gif를 활용한 뉴스레터는 브랜드의 이미지 뿐만 아니라 제품의 활용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활용하기도 합니다.  



클릭율을 높이는 이미지 활용 tip

전체 뉴스레터 보기


간혹 이미지 안에 플레이 버튼을 넣어 동영상이 재생될 것 같은 이미지를 사용한 뉴스레터를 받아보곤 하는데요. 대부분은 사용자를 원하는 페이지로 유인하고자 하는 함정(?)으로 활용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렇게 실행 버튼을 넣어 만든 사진은 일반 사진보다 클릭해보는 사용자의 습성을 활용해 클릭을 유도하는 방법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2. 사용자를 이끄는 버튼 활용하기

전체 뉴스레터 보기


간결한 메세지와 색의 대비로 눈길을 끄는 뉴스레터 입니다. 화면 가운데 자리한 큰 버튼이 눈에 띄는데요. 이 버튼을 CTA(Call to Action)버튼 이라고 부릅니다. 위의 뉴스레터처럼 CTA 버튼을 강조한 뉴스레터는 새로 서비스를 론칭했거나 행사를 기획했을 때 활용하기 좋은 뉴스레터 디자인입니다. 이렇게 강렬한 CTA 버튼을 활용하려면 보색 대비가 큰 컬러 조합을 활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전체 뉴스레터 보기


보색 대비가 아니더라도 어두운 바탕에 CI나 BI 컬러를 배치해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도 멋집니다.




3. 텍스트로 충분! 뉴스 큐레이션

대부분의 뉴스레터는 위에서 보여드린 형식보다 다양한 소식을 한번에 전하는 뉴스레터가 많습니다. 이럴 땐 정리하는 방법에 따라 뉴스레터의 이미지가 달라지는데요. 이때 추천하는 방법은 1단 레이아웃을 활용한 뉴스레터입니다. 


전체 뉴스레터 보기


뉴스를 전달하는 사진이 없어도 글자 크기와 컬러를 나누어 자칫 밋밋할 수 있는 뉴스레터를 생동감 있게 만들었습니다. 이때 1단 레이아웃으로 디자인하면 모바일에서 이메일 뉴스레터를 보더라도 글자가 깨지거나 레이아웃이 흐트러짐 없이 뉴스레터를 받아 볼 수 있어 더욱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모바일에서 The UX Journal 링크를 클릭해 PC화면에서 보는 뉴스레터와 비교해보세요!)



오늘은 큰 디자인 요소 없이 주목도를 높인 뉴스레터 콘텐츠를 소개했습니다. 메인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어 활용하는지, 주목도 높은 CTA 버튼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사용자의 집중도나 클릭율이 높아질 수 있는데요. 단순히 일주일 혹은 한 달 동안 쌓아놓은 이야기를 전달하는 뉴스레터가 아닌, 그때그때 일어나는 이슈에 따라 다양한 포맷과 형식으로 뉴스레터를 전하는 것은 어떨까요? 



출처 Really Good Emails

by 사슴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