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새로운 아름다운가게를 소개합니다.


아름다운가게(www.beautifulstore.org)는 지난 2016년 4월, 웹사이트를 새로운 웹사이트를 공개했습니다. 이번 웹사이트 리뉴얼(개편)은 슬로워크에서 진행하였는데요. 아름다운가게 웹사이트는 어떤 과정을 거쳐 새롭게 태어났을까요? 그 과정을 소개합니다.

아름다운가게 웹사이트 개편을 위해, 슬로워크와 아름다운가게의 담당자 간 사전 미팅을 여러 차례 진행했습니다. 기존의 웹사이트는 다양하고 많은 콘텐츠를 가지고 있었으나, 사업이 점점 커져감에 따라 메뉴 구조와 디자인 톤에 변화를 주고 사용성을 높여야 하는 상태였습니다. 이를 효과적으로 개선하고자 몇 차례 회의을 진행하였고, 시작 전 리뉴얼의 큰 방향성과 목표를 세웠습니다.



기존의 아름다운가게 홈페이지


아름다운가게 리뉴얼 방향성 및 목표

1. 메인 페이지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노출

2. 아름다운가게의 아이덴티티 컬러를 주로 사용하여 따뜻하고 친근한 느낌 전달

3. 각 패밀리 사이트들을 메인 사이트에서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

4. 직관적인 디자인을 통해 웹사이트 사용성 제고

5. ‘매장찾기’가 가장 중요하므로, 쉽게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단독 메뉴화


이 방향을 다음과 같이 적용하여 리뉴얼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1. 메인 페이지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노출


대부분 웹사이트의 메인 페이지에서는 큰 사이즈의 메인 배너를 사용하는 것이 아직까지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아름다운가게는 콘텐츠를 다양하게 보여줄 방법을 고민했습니다. 이에 따라, 메인 배너 기능을 하는 요소와 다양한 콘텐츠를 함께 노출하기로 했습니다.


초기 기획안과 (moqups 툴 사용, 관련 내용 더 보기)  실제 운영 중인 현재 메인 페이지 비교


주로 글과 사진으로 이루어진 콘텐츠 중심의 배열로 메인 페이지의 기획안이 확정되었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자인 시안이 오갔습니다. 그 결과 현재 아름다운가게의 메인 페이지는 콘텐츠 위주의 생동감 있는 메인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2. 아름다운가게의 아이덴티티 컬러를 주로 사용하여 따뜻하고 친근한 느낌 전달



아름다운가게의 CI는 잎들이 모여 꽃이 된 형태입니다. 이 형태는 나보다 우리를 먼저 생각하고 환경을 지키기 위한 다섯 가지 실천(기증, 되살림, 윤리적소비, 자원활동, 나눔활동)의 상징으로, 나눔과 순환을 소중히 여기는 그물코정신과 되살림정신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아름다운가게의 색상인 연두색(mild green)은 생명과 환경, 미래와 희망을 상징합니다. 이 메인 색상을 웹사이트에 전면적으로 통일되게 사용함으로써 아이덴티티를 확실하게 전달했습니다.


아름다운가게 주요 컬러가 사용된 아이콘 디자인 예시



3. 각 패밀리 사이트들을 메인 사이트에서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



아름다운가게는 여러 패밀리 사이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자원활동, 나눔교육, 사회적기업센터, 인재채용 페이지는 더욱 중요한데요. 해당 페이지들이 메인 사이트와 함께 한눈에 보이면서도 접근하기 쉽도록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상단 바에 각 패밀리 사이트들로 이동할 수 있는 탭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메인 사이트와 패밀리 사이트 간에 이동이 자유롭게, 또한 언제든 메인 사이트로 돌아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다른 패밀리 사이트들은 셀렉트 박스를 통해 이동할 수 있게 상단에 패밀리 사이트들을 배치해 사용성을 높였습니다.



4.  직관적인 디자인을 통해 웹사이트 사용성 제고


아름다운가게 웹사이트 리뉴얼 작업에서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 포인트는 ‘사용성을 높인다’라는 점이었습니다.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메뉴 구조부터 디자인까지 복잡하기보다는 심플하고 간결하게 혼란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사이트를 이용하는 연령대와 주 사용자를 고려해 최대한 직관적이고 쉽게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IA(Information Architecture)를 구성할 때 사용자들이 메뉴명만 보고도 어디로 이동할지 고민하지 않고 예측할 수 있도록 메뉴명을 조금씩 변경했습니다. 변경한 사업소개 하위 메뉴명으로, 아름다운가게의 사업을 한 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사업 한눈에 보기’와 연혁을 대신한 ‘걸어온 길’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각 하위 메뉴가 많은 상위 메뉴에는 게이트 페이지를 두어 각 메뉴들에 대한 설명과 어느 페이지로 이동해야 내가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간편히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각 게이트 페이지에서는 하위 메뉴들의 간단한 소개와 사진을 통해 해당 메뉴를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습니다.



5. ‘매장찾기’가 가장 중요하므로, 쉽게 사용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단독 메뉴화



아름다운가게에서 주요한 참여 방법은 매장에 기부하거나 매장에 방문해 물건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장찾기’ 메뉴가 사이트 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매장찾기를 메뉴 중에서도 가장 우선순위에 두어 어떤 사용자가 보더라도 쉽게 눌러보고 확인할 수 있게 유도하였습니다. 또한, 현재 내 위치를 중심으로 가까운 매장을 찾을 수 있고, 검색을 통해서도 매장을 쉽게 찾을 수 있게 했습니다. 지도 위에 매장을 위치를 바로 보여주어 정확성 또한 높였습니다. 해당 매장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팝업 창으로 뜨고 공유, 인쇄하기도 간편하게 구성했습니다. 매장찾기 메뉴를 구성하면서 사용성 테스트를 함께 진행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구성을 최적으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아름다운가게 웹사이트 리뉴얼은 킥오프미팅부터 메인 사이트 오픈까지 10개월의 기간이 걸렸습니다. 그만큼 완성도와 사용성에 중점을 두었고, 웹사이트 리뉴얼 이벤트 진행 당시 사용성이 높아졌다는 후기를 받으며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뉴얼한 아름다운가게 웹사이트, 지금 방문해보세요!


by 양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