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am Slowalk

아듀-서촌, 슬로워커가 사랑한 작은 가게들

 

"좋은 곳에 계시네요"

 

회사 위치가 서촌이라고 하면 항상 듣는 말이었습니다.

 

서촌은 피곤한 아침 출근길을 조금은 즐겁게 만들어주는 동네였습니다. 점심시간에는 한옥으로 둘러싸인 고즈넉한 골목길을 산책할 수 있고, 눈이 오면 추위에도 걸음을 멈추고 사진을 찍게 되는 그런 곳입니다.

 

늘 곁에두고 볼 수 있는 풍경이라고 생각했는데, 6월 26일이 되면 슬로워크는 이제 서촌이 아닌 성수동에 자리하게 됩니다. 물론 어딜 가도 그 곳에 정착하면 익숙해지겠지만, 좋아했던 서촌을 떠나는 것이 당장은 너무 아쉽습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뽑아보았습니다. 서촌을 떠나기 아쉽게 만드는, 슬로워커가 사랑한 작은 가게들. 모두 특색있고 각자의 이야기가 담겨 있어서 어느 한 곳을 선정하기가 어려웠지만, 식당, 카페, 편집숍의 세 개의 분류로 나눠 투표해보았습니다. 투표에는 총 20여 명의 슬로워커가 참여해 주었습니다.

 

[슬로워커가 사랑한 서촌의 작은 가게들:

식당 부문]

 

공동 3위: 청하식당

 

#청하식당 #제육볶음 #계란찜 #요구르트 #후식


슬로워크 바로 맞은 편에 위치한 청하식당은 가장 가까운 식당임에도 불구하고 엄청 자주가는 식당은 아닙니다. 점심 이후에 바로 미팅이 있어 빠르게 식사를 마쳐야하거나 비가 쏟아져 멀리 가기 귀찮은 날 주로 가는 곳인데요, 그렇다고해서 맛이 없는 식당은 결코 아닙니다. 밑반찬도 늘 다양하고 제육볶음, 부대찌개, 청국장 등 웬만한 한식메뉴를 다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슬로워크에 처음 방문하는 분들이 길을 못찾아 전화를 주시면, 늘 "혹시 청하식당 보이세요?" 라고 할 정도로 이정표 역할을 해주었던 정감있는 청하식당. 서촌을 떠나기 아쉽게 만드는 가게, 3위에 뽑혔습니다.

 

 

공동 3위: 효자동초밥

 

#효자동초밥 #점심세트 #개수한정 #월요일휴무


항상 긴 줄을 자랑하는 효자동 초밥은 가성비 갑 초밥집입니다. 엄청난 고급 초밥집은 아니지만 만원이면 다양한 모듬초밥 한접시를 맛볼 수 있고, 회덮밥도 비벼먹기 힘들 정도로 푸짐하고 맛도 훌륭합니다. 성수동에도 적당한 가격의 맛있는 초밥집이 있길 기대해봅니다.

 

 

공동 3위: 아로이타이

 

#아로이타이 #차돌박이쌀국수 #태국맥주

 

서촌에는 꽤나 다양한 맛집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유독 쌀국수집이 없어 아쉬웠는데요. 2년 전 드디어 문을 열었던 쌀국수집 아로이타이가 3위에 뽑혔습니다. 아로이타이는 서촌 유명 맛집은 아니지만 경복궁역 주변 직장인들에게 사랑받는 곳입니다. 원래 핫플레이스보다 현지인들이 가는 곳이 더 맛집이듯이 아로이타이는 모든 메뉴가 골고루 맛있습니다. 여러 명이 함께 갈 경우 쌀국수, 팟타이, 아로이볶음밥 등 여러 메뉴를 주문하여 나눠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위: 고희

 

#고희 #함박스테이크 #토마토스튜 #신메뉴 #들깨파스타


카페와 식사를 겸하고 있는 고희는 가격대가 조금 있어서 주로 팀회식 장소로 애용하던 식당인데요, 2위로 뽑혔네요! 함박 스테이크, 해산물 떡볶이, 토마토 스튜, 새우커리 등 서로 어울릴 듯 어울리지 않는 메뉴들이 하나하나 아주 정성껏 만들어져 나옵니다. 특히 떡볶이 위에 올라간 실한 주꾸미와 새우, 감기에 걸렸을 때 먹었던 따뜻한 토마토 스튜는 잊혀지지 않네요.

 

 

1위: 공기식당

 

#공기식당 #혼밥세트 #버터치킨커리 #하루찡


짝짝짝! 처음 설문을 공유하면서 이미 예상했지만, 역시나 압도적인 표차로 공기식당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공기식당에 가면 항상 다른 테이블에 앉아 있는 슬로워커를 만날 수 있어 비공식 사내 식당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입니다. 공기식당의 주메뉴는 카레입니다. 카레와 함께 매일 다른 정식 메뉴를 맛볼 수 있는데요. 치킨요리, 두부요리 등 일본식 메뉴가 나오는데 정말 매일 맛있습니다. 특히 카레 조금과 정식 메뉴 두 가지를 다 먹을 수 있는 혼밥 정식이 눈앞에 놓여지면 아 이런 게 행복이구나 싶고요.


서촌의 골목 깊숙히 자리한 식당이지만 날이 갈수록 손님이 늘어 혼자 음식을 만드시는 사장님이 너무 힘드실까 조금 걱정입니다. 그렇게 바쁜 사장님께서 슬로워커를 위해 지난 금요일 깜짝 송별회까지 열어주셨는데요. 감동의 시간이었습니다. 이런 식당 또 있을까요...



 

[슬로워커가 사랑한 서촌의 작은 가게들: 카페 부문]


3위: mk2

#mk2 #힙스터 #당근케익 #비싼조명


카페 mk2는 슬로워크와 같은 골목에 위치한 서촌의 오래된 카페입니다. 그런데 오래된 카페같지 않게 꽤 트렌디한 곳입니다. mk2를 뽑은 어느 슬로워커의 의견 중에도 mk2는 힙스터들이 많이 찾는 곳이라 조금 부담스럽다는 내용이 있었는데요. 유럽의 빈티지 가구와 조명들로 채워진 카페는 가끔 들를 때마다 내부의 가구 배치가 바뀌어 있어 전시 공간과도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는 곳이라 힙스터가 많이 찾지 않나 싶습니다. 시각적인 즐거움 뿐만 아니라 음료와 케익 맛도 좋아서 흔치 않은 카페입니다. 특히 당근케익이 맛있습니다.


2위: 스타벅스 경복궁역점

#스타벅스 #성수동에도 #오픈해줘


사실 예쁘고 독특한 카페보다도 평소에 가장 많이 들르는 카페는 스타벅스입니다... 특히나 성수동에는 아직 스벅이 없다고 해서 많은 슬로워크가 스벅을 뽑아주셨는데요. 그치만 스벅은 서촌에만 있는 카페가 아니므로... 패스하겠습니다…


1위: 통인동 커피공방

#커피공방 #원두 #노동절 #커피 #무료


통인동 커피공방 역시 서촌에서 오랫동안 자리한 카페입니다. 처음엔 아주 작은 가게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대로변에 꽤 크게 자리하고 있는데요. 직접 로스팅을 한 다양한 종류의 커피 원두와 각종 커피 장비를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커피공방은 여느 다른 카페와는 조금 다릅니다. 길을 가다 갑작스럽게 비가 오면 우산을 빌려주기도 하고, 노동절에는 휴업을 하며, 그 전날에는 커피를 무료로 나눠줍니다.


커피공방을 뽑은 슬로워커의 제보에 따르면 지난 촛불집회 때 시민들에게 물과 화장실도 제공해주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무엇보다 적립금이 많이 쌓여 금세 무료 음료를 마실 수도 있고요. 성수동에도 핫한 카페가 많다고 하는데 커피공방처럼 사람냄새나는 곳이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슬로워커가 사랑한 서촌의 작은 가게들: 편집숍 부문]


2위: 가든하다

#가든하다 #가드닝 #테라리움 #식물보다 #피규어


식물을 파는 가게 가든하다는 슬로워크의 고객이기도 한데요. 주로 다육식물을 판매하고 있으며, 테라리움(유리그릇 속에 식물을 심어 작은 정원을 꾸며보는 것)을 통해 식물 키우는 재미를 알게 해 줍니다. 키우던 식물에 문제가 생기면 찾아가 질문을 하기도 하고, 꼭 구매하지 않아도 가끔 들르는 것만으로 기분이 좋아지는 가게입니다. 화분에 얹을 피규어를 고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1위: 마켓엠

#마켓엠 #라이프스타일 #충동구매


마켓엠은 가구, 소품 등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편집숍입니다. 나무 소재의 자체 제작 제품과 마켓엠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잘 알려지지 않은 해외 브랜드의 제품들을 셀렉하여 판매하고 있는데요. 하나하나 갖고싶지 않은 물건이 없습니다. 작은 명함꽂이, 노트같은 소소한 물건들을 구매하는 것만으로도 소비욕구를 채워주는 곳입니다.

 


 

[에필로그: 공기식당 송별회]

저녁영업도 포기하시고 공기식당 사장님이 마련회주신 송별회. 들어가기 전부터 설렜습니다.



하나하나 너무 맛있는 음식들로 인해 행복했던 마음을 담아, 사장님께 상장과 롤링페이퍼를 전달드리며 송별회를 마무리하였습니다.


이제 너무 많이 알려져 새로운 가게들이 들어서고, 변화를 맞이한 서촌이지만 그래도 여전히 서촌은 낮은 건물들과 이 곳을 오랫동안 지킨 가게들이 어우러져 정감있는 풍경을 만들어내는 동네입니다. 서촌이어서 행복했습니다. 아듀-서촌.    



*슬로워크는 2017년 6월 26일(월)부터 성수동에 위치한 헤이그라운드로 터를 옮깁니다. 서촌의 슬로워크와 함께 해 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성수에서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