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am Slowalk

직장인, 한 달 휴가가다

슬로워크에서는 만 2년 근무 시 30일의 유급 안식휴가가 주어집니다. 1개월의 안식휴가를 앞두고 있었지만, 조금 정신없는 상태로 계획 없이 일만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휴가가 닥치니 ‘한 달이면 당연히 유럽으로!’ 유럽 여행을 결정했습니다. 유럽에 안 가보기도 했고 혼자 오랜 여행을 하는 도전도 하고 싶어 시작한 여행이지만, 런던의 빅벤은 꼭 보고 싶어 여행을 런던에서 시작했습니다.


영국 세븐시스터즈


휴가 첫날 후다닥 비행기 표를 사고 3일 만에 런던에 도착했습니다. 맥도날드만 먹고 돈을 아껴가며 여행을 하겠다고 다짐했지만, 사실 유럽에서 생활하는 경험을 원했던 것이었을까요? 맥도날드는 세 번밖에 안 먹었어요.


계획 없는 여행의 시작

한국에서 출발하기 전까지 준비한 것은 런던의 숙소, 그리고 파리행 비행기표, 프라하에서 인천가는 비행기표 뿐이었습니다. 그렇게 런던에 도착하여 시내로 가는 지하철을 타니 이제부터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했습니다.


옆을 보니 한국 여성으로 보이는 분이 있어 말을 걸고 런던 여행에 대한 정보를 얻었습니다. 때마침 비가 오고 있었는데 지하철 창밖으로 내리는 비를 보며 이야기하니 정말 런던 온 것이 실감 났습니다. (아~ 이게 그 말로만 듣던 런던 날씨♡) 혼자 간 이국땅에서 한국 사람이랑 대화하니 긴장감도 풀리고 안심이 좀 되더군요. 시내 중심에 있는 숙소를 선택했는데, 숙박은 위치가 제일 중요한 것 같더라고요. 대부분의 관광지를 걸어서 이동했습니다.


런던의 상징, 빅벤(너무 예뻐요) / 파리 에펠탑


런던에서 맞닥뜨린 놀라움은 너무 깔끔하고 세련된 사람들의 옷차림, 헤어스타일, 수염이었습니다. 그런 분들 속에 있자니 저의 옷차림이 부끄러워 몸 둘 바를 모르겠더라고요. 


런던은 도시적이면서도 오랜 건축물들이 잘 어우러져 있어서인지 세련되었지만 고풍스럽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공존했습니다. 그리고 정말 굉장한 유물과 작품들이 소장된 박물관과 미술관들이 무료라는 점이 놀라웠습니다. 박물관에 커피를 자주 마시러 오신다는 할머니와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이런 곳들이 무료이니 ‘런던 사람들은 문화적으로 풍요롭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타워 브리지 / 토트넘(손흥민 소속팀) 축구장에서


3분 출전: 손흥민

축구를 좋아하는 저는 손흥민이 뛰는 경기장에 방문하여 응원도 하고 왔습니다. 손흥민의 선발을 기대했지만 역시 후보였는데, 이때만 해도 출전 시간이 3분 밖에 되지 못하는 등 입지가 위태로운 상태였습니다. 이왕이면 손흥민 골 넣는 것도 보고 싶었는데 경기할 기회를 얻지 못하는 것을 보며 안타까운 심정으로 돌아왔습니다.


경기가 끝나고 첫날 지하철에서 만난 분과 시내를 같이 둘러보기로 했던 참이라 타워 브리지부터 빅벤까지 걸어가며 야경을 봤습니다. 소개팅도 아니고 같이 시내를 둘러보는 것뿐이었는데 런던의 멋진 풍경 속에 함께 걷고 밥도 먹다 보니 내가 속한 이 그림이 예쁘기도 하고 행운이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계획되지 않은 여행을 하다 보니 누군가에게 말 걸 용기를 좀 더 내게 되는데요. 인터넷으로 여행 정보를 알아보기에는 시간도 별로 없고 이 멋진 광경을 놔두고 휴대폰을 바라보며 있고 싶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말을 좀 더 용기 있게 걸게 되고 인터넷으로 얻기 힘든 좋은 여행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 여행지는 주로 만난 사람들과 나눈 얘기를 기반으로 정했습니다.


런던의 뮤지컬: 라이온 킹

그렇게 만난 분 중 한 분이 아침에 뮤지컬 표를 싸게 사려고 줄 서 있다며 지금이라도 오면 같이 사게 해주겠다기에 서둘러 가서 표를 구했습니다. 뮤지컬은 라이온 킹이었어요. 작년 연말에 팀 회식으로 뮤지컬 ‘팬텀’을 VIP 좌석에서 봤지만, 나름 큰 돈 들여서 그런지 돈이 좀 아깝다는 생각을 했는데, 런던의 뮤지컬은 어떨지 궁금했습니다.


결론은 너무 재미있었습니다. 연기도 좋았고, 영화를 보는 것 같은 효과와 객석에 새가 날아다니는 등의 연출은 런던에서 뮤지컬은 꼭 봐야 하는 필수사항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유로스타 기차를 타고 해저터널을 지나 파리에 도착하고 싶었지만, 미리 사지 않아 가격이 너무 비쌌기 때문에 밤비행기로 파리 공항에 도착하여 노숙을 하였습니다.


세상 제일 맛있었던 프랑스 음식


미슐랭 선정 파리 맛집 Pottoka

너무 맛있었던 프랑스 음식, 가성비를 생각하니 너무 싸다 싶어서 점심 만큼은(런치 할인) 코스요리로 아낌없이 먹었습니다. 먹을 때마다 ‘와~ 진짜 맛있다. ㅠㅠ’란 생각이 머릿속에 떠올랐는데, 다른 나라에 와서야 프랑스에서 식비와 기타 비용으로 예상 경비의 상당 부분을 써버린 것을 알았습니다.


2주가 지나 찾아온 “내가 왜 이러고 있지···"

여행 2주 정도가 지날 때쯤, 숙소로 돌아가는 길에 문득,


‘나 여기서 왜 이러고 있을까. 집에 가면 따뜻한 내 침대와 티브이와 너무 사랑스러운 내 조카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왜 이러고 있지···’


긴장감과 외로움으로 여행에 대한 회한 비슷한 게 왔습니다. 그러고 보니 그동안은 여행자의 기분으로 다녔던 것 같더라고요. 그 후로는 도미토리에서 자고 돌아다니는 삶을 사는 사람이란 기분으로 지냈습니다. 아직 집에 갈 날도 많이 남았고요.


내 젊음은 얼마나 남았나

여행하면서 정말 내가 나이 들었다는 것을 실감했는데요, 혼자 다니면 긴장도 되고 쓸쓸하므로 동행과 같이 다니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그런데 외국에서 주로 보이는 한국인들은 20대 초중반이고 10살 이상의 나이 차는 어딘가 에너지가 다르니 함께 잘 다녀지지 않더라고요. 나이가 들었다는 게 실감이 되고 또 내 젊음이 얼마나 남았는지도 실감 되었습니다. ‘젊음을 허투루 보낼 수 없다!’


유럽의 정상, 융프라우 / 스카이다이빙


탕진잼, 스위스 여행

언제 또 오겠냐 싶고, 젊음과 유럽행 비행기로 인한 가성비를 생각하니 비싼 감이 있어도 할 수 있는 것은 다 하는 게 남는 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럽 정상이라는 곳도 비싼 기차 타고 올라가고 한 번 밖에 안 타본 스키지만 스키 타고 알프스를 내려오기도 했습니다. 자연이 만든 눈은 스키 타기에 너무 질이 좋고 난간이란 것이 전혀 없는 주마등이 보이는 코스들이지만 난간이 없으니 더 아름답고 숲 사이의 오솔길 같은 곳도 있어서 스키 타는 기분이 정말 좋았습니다. 스카이다이빙도 원래 프라하에서 하려 했지만, 프라하에서는 겨울에 안 한다고 해서 스위스에서 도전했습니다.


두려움이란, 피할 수 있을 때나 느끼는 것

스카이다이빙을 하기 위해 작은 비행기 안에서 하늘로 올라가고 있을 때는 두려운 기분이 들었는데 막상 비행기 밖으로 떨어지니 두려울 겨를은 없고 ‘이 다이버가 나를 자기 몸에 잘 묶었을까? 느슨하게 묶어서 낙하산이 펼쳐지면 나만 죽을 텐데···’하는 생각만 들었습니다. 그래도 그 와중에 자유낙하 순간은 또 아까워서 스위스 경치를 눈에 담으면서도 머릿속에 이 생각만 들었는데 낙하산이 펼쳐지니 그제야 미소를 띠며 공중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두려움은 막상 그 상황이 되면 느껴지지 않는다는 것은 재밌는 경험이었습니다.


오늘만 살았던 여행

이렇게 아침에 눈 뜨면 오늘 무엇을 할지 찾고, 무엇을 먹고, 어디를 갈까? 계속 오늘, 지금의 일만을 생각하며 살았습니다. 사람과 만남에서도 사회적 지위나 학벌, 경제력과 같은 배경은 안중에도 없고 사람이 반가워 이야기하고 밥 먹고, 함께 여행했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니 간혹 일 처리 관련하여 연락 오던 회사에서도 연락이 없고, ‘이제 돌아가지 않아도 되는 건가?’란 생각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돌아와 블로그를 쓰고 있어요^^


여행이 끝나니 제가 너무나 깨끗해졌다고나 할까요? 어떤 일도 시작할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인생의 의미나,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나?’, ‘나는 괜찮게 살고 있을까?’ 등의 생각은 전혀 머릿속에 떠오르지 않고, 내가 행복하기 위해 무엇을 할지, 어떻게 세상을 살아가야 할지 등 우선순위가 너무 분명해졌습니다. 이제 내가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이 분명하고 명확했습니다. 희망차기도 했고, 그냥 자연스럽게 살아가면 되었습니다.


안식휴가: 다시 나로 시작할 수 있는 시간

한 달의 안식휴가는 모든 회사에 보편적으로 있는 제도는 아닙니다. 그래서 현실성 없는 운 좋은 사람이 경험한 얘기일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경험해본 안식휴가는 저에게 리프레시란 말보다 제로(zero), 처음과 같은 상태가 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회사에 다니다 보면 일과 여러 역할에 매몰되어 인생의 의미가 궁금해지는 등 휴식이 필요한 순간들이 옵니다. 한 달의 시간을 보내면서 내가 누군지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알게 된다면 전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일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자기 자신의 모습으로 일하는 사람은 우리 조직에 더 좋은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모든 회사에 안식휴가가 있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한 달의 안식휴가는 다시 나로 시작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