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온라인 도서관에서 책 나눔하세요 :-)

책, 한달에 몇권 읽으시나요?

 

 

책을 읽지 못하는 이유를 물으면 대부분의 경우 읽을 시간이 부족하다거나, 책을 사러갈 시간이나 좋은 책에 대해 알아볼 시간이 부족하다는 대답이 돌아오곤 합니다. 서점에 들를 시간은 부족하고, 예전만큼 동네 서점이 많지도 않고, 책을 직접 한 번 훑어보지 못하고 사야한다는 생각 때문에 매번 인터넷 서점만 이용하기도 싫을 때가 많은 것도 사실이죠.

 

다행히 슬로워커들은 사무실이 삼청동에 위치한 덕분에 종종 정독도서관을 이용하곤 하는데요, 슬로워커들 처럼 공공도서관의 혜택을 편리하게 누리지 못하는 분들을 위해, '온라인 도서관'이 그 자리를 대신해주고 있습니다.

 

바로 <국민도서관 책꽂이>입니다. 시작한지 오래되지 않아 아직은 베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단계이지만 이미 9,700여종의 10,000권이 넘는 책을 보유하고 있고, 이전에 이미 온라인서점을 몇년째 운영하고 있는 도서관장님이 시작한 도서관이기에 믿음이 갑니다. <국민도서관 책꽂이>의 도서관장님은 온라인 도서관을 시작하게 된 사연에 대해 아래와 같이 이야기합니다.

 

국민도서관은 스마트 폰, 태블릿, 전자책이 활보하는 요즘. 책 읽기를 즐기고,

특히 책의 존재감을 확실히 느낄 수 있는 종이책을 선호하는 분들을 위한 온라인 라이브러리입니다.

도서관이 멀다. 시간이 안 맞는다. 대여기간이 너무 짧다. 섭섭하게스리 동네대여점이 망했다.

호기심이 많아서 읽고 싶은 책은 많은데, 주머니 사정이 녹록치 않다.

아이들 책에 들어가는 돈도 만만치 않다.

엄마 입버릇이 "책 좀 정리해라, 안 보는건 치우고!" 다.

버리긴 싫은데... 어딘가에 책을 보관할 수 있는 장소가 있으면 좋겠다.

사야할지 말아야할지 아리까리 하지만 보고 싶다!

읽고 싶은 책이 종종 절판이라 속상하다.

난... 종이책이 좋다.

모두 도서관장의 고민이었습니다.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국민도서관 책꽂이.

 

 

<국민도서관 책꽂이>는 공공도서관을 이용할 때 처럼 회원가입만 하고나면 대여료는 무료이고, 대신 공공도서관에 오갈 때 차비가 드는 것처럼 왕복 택배비만을 지불하면 된다고 합니다. 대신 대여기간이 일반적인 도서관의 대여기간처럼 2주 정도가 아니라 무려 2달(!)이라는 특장점이 있지요.

 

 

게다가 반납할 떄에는 번거롭게 직접 택배기사님을 부르거나 우체국에 방문해 부쳐야하는 것이 아니라 집으로 택배기사분을 보내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빌릴 수 있는 책의 한도는 60,000원까지이지만, 나의 책을 키핑(Keeping 자신이 보유한 책을 다른 사람들이 빌려읽을 수 있도록 국민도서관에 맡기는 것)시킬 경우 자신이 빌려읽을 수 있는 책이 더 많아집니다. 남들에게 나누어준 만큼 나눔을 더 받을 수 있는 원리죠.

 

 

 

<국민도서관 책꽂이>만의 교환가치로 '아몬드', '건포도', '믹스넛' 등의 개념이 사용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주어지는 책을 빌릴 수 있는 일종의 포인트를 '아몬드', 키핑한 책에 따라 늘어나는 포인트를 '건포도', 그리고 아몬드와 건포도를 합해 '믹스넛'이라고 부릅니다.

 

이 믹스넛을 얼마나 보유하고 있느냐에 따라 빌릴 수 있는 책의 양이 늘어나게 됩니다.

 

인터넷으로 신청한 날로부터 겨우 1~2일 내에 책을 받아볼 수 있다고 하니 참 편리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책을 나눌 수도 있다는 생각에 뿌듯한 마음도 들 것 같고요.

 

<국민도서관 책꽂이>의 서비스 이용에 대해서는 아래의 슬라이드셰어를 통해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http://bookoob.co.kr/), 블로그(http://blog.naver.com/davinchi4), 그리고 페이스북 페이지(http://www.facebook.com/bookoob)를 통해 <국민도서관 책꽂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나눌수록 그 가치가 두 배가 되는 <국민도서관 책꽂이>의 책 나눔에 한 번 참여해보세요 :-)

(이미지출처 | 국민도서관 페이스북 페이지)

 

by 살쾡이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