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인포그래픽으로 보는 흡연의 영향력!!

새해를 맞아 혹은 결혼이나 아내의 출산을 앞두고 금연을 결심한적이 있으신가요? 이러한 결심은 오래가지 못해 무산되어 버리곤 합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흡연은 개인의 문제가 아닌 사회적 문제로 다가와있습니다. 국가적으로 흡연에 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지금 금연은 당사자의 결심 뿐 아니라 흡연의 영향력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레거시(LEGACY)재단은 흡연관련 질병으로 인해 죽어가는 미국 시민들의 구조사업에 앞정설 뿐 아니라 젊은이들이 담배의 유혹으로부터 안전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레거시재단은 단순히 일시적인 경각심을 주는 것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담배로 인한 피해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흡연 예방 및 금연선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 내 46개 담배회사와의 소송 끝에 합의서 MSA(Master Settlement Agreement)를 통해 담배광고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기도 했는데요.


 

레거시재단은 인포그래픽을 통해 흡연이 미치는 영향력을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였습니다. 흡연은 단순히 개인의 건강상의 문제 외에도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인포그래픽인데요. 개인의 문제라고만 생각했던 흡연의 무서운 영향력을 살펴볼까요?

 

 

 

 

담배 한갑의 경제적 영향   미국의 경우 담배 한갑의 소매가격이 $6.01인 반면 소비자에게는 $12.10라는 두배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관련 질병의 의료비와 생산성 손실까지 생각한다면 흡연의 경제적 영향은 그 이상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 수   생활속의 전쟁 '흡연', 흡연은 20여 년 동안 어떠한 전쟁보다도 많은 이들의 생명을 빼앗아 갔습니다. 한국전쟁, 배트남전쟁, 1차세계대전, 2차세계대전보다도 많은 사망자를 발생시켰다고 하니 흡연에 대한 방안을 갖추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전력이 될 것 같습니다.

 

 

 

 

생산성 저하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생산성 저하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 매년 약 1000억 달러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암'으로 인한 손실이 481억 달러,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손실이 348억 달러,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손실이 138억 달러라고 합니다. 개인의 질병마저 금액으로 정의 한것이 다소 냉정하게 느껴지기도 하는데요. 흡연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이 그만큼 개인 뿐 아니라 경제적으로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겠지요.

 

 

 

 

영화 속 흡연장면의 영향력   매년 425,000 명의 젊은이들이 흡연을 시작합니다. 이중 영화를 통해 흡연장면을 접한 후에 흡연을 시작하하게 된 젊은이가 약 187,000명, 이렇게 시작한 흡연으로 인해 죽어가는 젊은이가 약 60,000명이라고 하니 짧은 순간의 흡연장면이 젊은이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담배 속 필터의 환경적 영향   담배를 핀 후에도 남아있는 필터에는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 알루미늄, 니켈, 리드, 망간, 스트론튬, 아연, 철, 티탄, 카드뮴, 니코틴, 바륨, 크롬, 구리, 비소가 포함되어 있는데요. 담배꽁초는 쉽게 길거리에 버려지고 크기가 작기 때문에 완전한 수거가 어려워 그 환경적 영향이 더욱 심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흡연 시작 연령   청소년 흡연히 급속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그 연령대 또한 더욱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처음 흡연을 시작하는 나이가 12세 20.9%, 14세 43.6%, 16세 72.9%, 18세 88.2%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청소년기의 흡연은 호기심이나 어른스러워보이고 싶은 욕구 등 충동적인 이유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더욱 흡연에 대한 교육이 절실합니다.

 

 

 

 

금연 성공률   매년 69%의 흡연자가 금연을 결심하고 52%가 금연을 시도하며 6%만이 금연에 성공합니다. 전 인류를 위해서도 담배와의 싸움은 계속되어야 할텐데요. 금연 성공률은 낮지만 금연을 시도하는 흡연자가 절반 이상이라는 것 또한 놀랄만한 점입니다.

 

 

 

흡연이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듯 흡연자 모두가 비난 받아야하는 것은 아니겠지요. 하지만  인포그래픽을 통해 조금이나마 금연을 다짐하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금연은 중독이 아닌 습관과의 싸움! 담배 한갑의 영향력만큼이나 한사람의 금연이 미치는 영향력 또한 강력할 것입니다.

 

 

 

레거시(LEGACY)재단www.legacyforhealth.org

 

 

 

 

by 사막여우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