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자연흐름을 본뜬 주방디자인

자연흐름을 본떠서 디자인한 주방이 있어 소개합니다. Studio Gorm의 'Flow Kitchen'입니다.



자연과 기술이 통합되어 공생하고 있는 시스템의 'Flow Kitchen'은 에너지, 폐기물, 물, 기타 자연 자원들이 자연의 순환 원리에 따라 처리되는 프로세스를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주방은 요리를 하는 작업 공간뿐만 아니라 자연의 순환 원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환경까지 제공합니다. 음식(식물)의 성장, 저장, 조리까지 모든 과정을 보여줄 수 있는 것이죠.



방금 헹궈진 식기류의 물기들은 건조대에 걸쳐지게 되면서 바로 아래 자라고 있는 식물들에게 수분을 공급하게 되고, 그렇게 자란 식물은 수확해서 조리에 쓰이게 됩니다.




남은 음식물은 테이블에 장착된 그릇에 쓸어담아 뒤집기만 하면 손쉽게 버릴 수 있고, 그렇게 아래 서랍에 모여진 음식물들은 비료로 변하여 식물들에게 공급될 수 있습니다.





이런 초간단 시스템으로 복잡한 자연 원리를 쉽게 보여줘 인상적입니다^^


Studio Gorm은 이에 그치지 않고 좀 더 구체적인 주방 생활을 고려해 업그레이드된 주방 2탄! 'Flow2'를 또 선보였는데요, 가스레인지까지 장착돼 유용해보입니다.









여기까진 원리는 똑같돼 디자인만 업그레이드된 것 같고요^^



보통 가정집의 냉장고들은 엄청난 에너지 소모를 유발하잖아요, 그에 대한 대안으로 보관 용기를 토기로 만들어 에너지 절약도 제안했습니다. 식물에서 증발되는 현상이 토기로 된 보관 용기의 두 벽과 만나 냉각 효과를 만들어낸다고 해요. 그래서 시원하게 음식을 보관할 수 있고, 식물의 성장에도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너도밤나무로 만들어진 보관 용기 뚜껑은 열면 도마로도 쓸 수 있고요^^




그릇 및 조리 도구들도 효율적으로 보관할 수 있게 했고,



가스레인지는 조리기구에 지속적이면서도 효과적인 열 전달을 하게끔 디자인되었다고 합니다.


얼마나 실현 가능할지는 모르지만 진심으로 자연과 공생하며 살아갈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의 대안을 제안하는 것 같아 흥미롭죠! 에너지 절약도 할 수 있고 말이죠. 보편화만 된다면 꼭 집안에 들이고 싶은 주방입니다^^


출처: http://www.studiogorm.com/cmshttp://www.dezeen.com/2009/08/11/flow2-kitchen-by-studio-gorm


by 고래 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