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사람들과는 조금 다른 방식의 삶을 살아가는 디자이너들. 겉보이게는 자유롭고 화려해 보이는 그들의 삶의 이면에는 말못할 고충들이 있는데요. 그들의 속사정을 시원하게 이야기하기 위해 제작된 '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10가지 오해'라는 주제의 인포그래픽을 소개해 드립니다. 






10. 그래픽 디자인은 쉽다.

어떤 사람들은 디자인이 쉽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컴퓨터 앞에 앉아서 보내기 때문에 디자인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일이라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경험과 다방면의 지식, 끊임없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09. 디자이너는 돈을 쉽고 빨리 벌 수 있다.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디자이너가 부자가 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보통 수익의 약 10%정도만 순이익으로 남고, 나머지는 청구서 지불, 식대 혹은 다른 디자인 프로젝트를 위한 자금으로 사용됩니다. 





08. 그래픽 디자이너는 모든 것을 알고있다.

사람들의 마음을 읽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러한 능력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디자이너들은 그들의 디자인에 대한 다른 사람의 의견에 귀 기울울이려고 노력하지만 대부분의 의견들이 모호하고, 이해하기 어렵기 때문에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란 쉽지 않습니다. 





07. 고객은 언제나 옳다.

돈을 지불한다는 이유만으로 클라이언트는 언제나 프로젝트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때로 그들은 디자이너에게 무리한 요구를 하기도 하는데요. 디자이너들은 좋은 디자인을 창조하기 위한 자기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며 프로젝트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는 사람들입니다.  원활한 프로젝트의 진행을 위해 클라이언트는 디자이너의 의견을 존중해 주어야 합니다.






06. 졸업 후에는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졸업하고 난 후에는 더이상 공부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학교에서 배웠던 것들에 의존하거나 감각에 의존하여 디자인 합니다. 디자이너는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 세미나에 참석하고, 책을 읽으며 빠르게 변화하는 디자인업계의 흐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 계속해서 성장해야 합니다.





05. 디자이너는 디자인위에 군림한다.

클라이언트가 디자이너의 믿고 전적으로 맡겨 준다면 좋겠지만 그러한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이따금씩 관대한 클라이언트를 만나기도 하지만 디자인에 대한 모든 결정권을 주지는 않습니다. 디자인이란 아름다운 그래픽을 창조하는 일인 동시에 이해관계자들간의 협력의 과정이기도 하므로 좋은 디자이너라는 명분을 내세워 무조건적인 주장을 할 것이아니라 클라이언트를 설득하고 이해시켜야 합니다.





04. 시안 수정은 쉬운 일이다.  

다양한 툴의 발전으로 디자이너는 이전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작업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무리한 일정은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물로 이어집니다. 디자이너들은 각종 문서를 작성하고 이메일에 답해야 하며 다른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등 디자인 이외의 다양한 역할들을 동시에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위해 신중하게 일정을 계획합니다. 디자인 업무에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더 나은 결과물을 원한다면 디자이너에게 충분한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03.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선천적인 재능을 타고난다.

선천적인 재능을 타고나는 사람도 있지만, 디자인은 후천적인 학습이 가능한 영역이기 때문에 개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개발이 가능합니다. 주어진 재능에만 의존하는것 보다는 지속적인 공부와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감각을 키워야합니다. 사람들이 놀랄만한 기발한 아이디어들은 이러한 노력에서부터 시작됩니다.  






02. 디자인은 컴퓨터로만 할 수 있다. 

어떤 학생들은 스케치의 위력을 과소평가하며 컴퓨터에서 바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하지만 종이한장에 그려진 러프한 스케치에서 훌륭한 디자인이 탄생하기도 합니다. 





01. 누구나 그래픽 디자이너가 될 수 있다. 

디자인은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를 조금 다룰 줄 안다고 해서 아무나 할 수 있는것이 아닙니다. 디자이너가 된다는 것은 삶의 방식의 하나이며, 디자이너는 디자인을 통해 보고, 듣고, 생각합니다. 최신 트랜드와 기술을 습득하고, 클라이언트에게 디자인을 제안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해야 합니다. 뿐만아니라 다양한 사람과의 소통해야 하기때문에 소통의 능력도 키워야 합니다. 




지금까지 그래픽 디자인에 관한 오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어떤 부분은 공감이 가기도 하고, 어떤 부분은 공감이 가지 않기도 하는데요. 디자인에 관한 올바른 이해가 뒷바침된다면 디자이너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출처: http://printmediacentr.com/2012/10/infographic-10-myths-about-graphic-design/





by 고슴도치 발자국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slo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