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은 글을 읽기가 너무 피로할 때가 있죠? 넘쳐나는 기사 속에서 '누가 중요한 것만 콕콕 찝어 들려주었으면'할 때가 있습니다. 바로 그런 역할을 해주는 그래픽 뉴스가 있습니다. '미니멀리스트 뉴스(minimalist news)'는 그날의 헤드라인 뉴스를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간결한 그래픽으로 보여줍니다.





프랑스의 한 익명의 학생이 시작한 이 프로젝트는 페이스북과 트위터, 그리고 인스타그램을 통해서 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발행할 때 마다 '르 몽드'나 '르 피가로' 등 해당 신문기사 링크를 걸어두어, 내용을 바로 보러갈 수 있습니다.


그동안 어떤 기사가 발행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실종된 말레이시아 여객기, 인도양 남부에서 발견 (기사)

말레이시아 여객기 기사는 사건 경위에 따라 세 차례에 걸쳐 발행되었네요.




우크라이나, 러시아, 크림반도? (기사)




세계 물의 날을 맞아, 물은 세계 모두에게 충분한가?(기사)





케냐, 일부다처제 합법화되나(기사)




터키 정부, 트위터 차단(현재는 차단 해제 상태이며 유투브만 차단, 기사)




영국에서 합법적 동성 결혼 허용(기사)




북한 미사일 발사, 시험인가 도발인가?(기사)



일본은 남극해 고래잡이를 중단해야 한다(기사)



호주에는 여성, 남성 그리고 중성이?(기사)




하루에 한 개의 인포그래픽 뉴스가 배달된다는 점에서, 슬로워크에서 발행하는 슬로데이와 비슷하네요. 미니멀 뉴스는 중요한 이슈를 추상적인 그래픽을 통해 보여준다면, 슬로데이는 좀 더 구체적인 데이터와 인포그래픽을 함께 보여줍니다. 


슬로데이 4월 15일자


슬로데이는 두 개의 인터넷뉴스매체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주 화요일은 슬로우뉴스, 매주 수요일은 뉴스페퍼민트와 동시 발행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뉴스 콘텐츠가 인포그래픽을 통해 보여지는 날이 기다려집니다.



출처: 미니멀리스트 뉴스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by 하늘다람쥐 발자국




Posted by slo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