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am Slowalk

기술에 대한 성찰, 사람과디지털연구소

바보같은 말이지만, 스마트폰은 정말 스마트합니다. 마음만 먹으면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어느 누구와의 소통도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 요즘은 카페나 식당에서 어린 자녀에게 스마트폰을 쥐어주는 부모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는데 자녀가 말썽을 부리지 않고 가만히 집중할 수 있게 하는 데는 이만한 보육도구가 없죠.  


그러나 이러한 스마트폰의 스마트함에도 불구하고 세대간의 단절, 소외된 인간관계, 스마트폰 중독 등의 말들은 점점 더 떠오르는 화두입니다. 스마트폰 보급률 1위인 대한민국, 과연 우리는 스마트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사용하고 있을까요? 오늘은 한국 사회에서 스마트폰의 대중화 이후 나타나는 이러한 역설적 상황을 배경으로 최근 설립된 한겨레신문사 부설 사람과디지털연구소에 대해 소개합니다.




새로운 기술의 성능에 감탄하고, 새로운 기기의 정보를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기 급급한 현실과는 반대로 사람의 관점에 서서 정작 그 기술들이 사람에게는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제대로 이해하고 성찰하는 것이 사람과디지털연구소가 나아갈 방향이라고 합니다. 슬로워크는 사람과디지털연구소의 설립취지에 공감하며 연구소의 아이덴티티 작업을 함께 진행하였습니다.





연구소의 심볼이 디자인 되어진 과정입니다. 사람이 디지털에 이끌려가는 것이 아닌 디지털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성찰을 바탕으로 사람과 디지털이 조화를 이뤄나가야 한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사람과디지털연구소는 올 초 '당신의 디지털, 안녕하신가요'라는 제목의 기획기사를 시작으로지난 5월부터는 '사람&디지털'이라는 기획연재를 하고 있습니다. 각계의 전문가들과 함께 디지털 기술이 가져온 다양한 사회문화적 문제 상황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고 제시하는 풍성한 내용들이 매 주 화요일마다 한 지면에 펼쳐집니다. 그리고 좀 더 쉬운 이해와 재미를 위해 한 달에 한 번 슬로워크가 인포그래픽을 통해 찾아갑니다



6월 10일자 인포그래픽 '아이들이 즐겨하는 온라인 게임은?'



한겨레신문 6월 10일자 지면



스마트폰 중독, SNS 왕따, 세대간 단절 등의 원인이 되는 디지털은 그 자체로 결코 나쁜것은 아닙니다. 단지 그 디지털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한 것이 문제아닐까요? 디지털 기술이 가져오는 생활방식과 인간관계의 변화에 대한 깊은 성찰이 필요한 때입니다.



출처 : 한겨레신문




by 산비둘기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