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디자이너 부럽지 않은 인포그래픽 만들기



많은 정보를 한눈에 보기 쉽게 만들기 위해 표나 그래프를 만들 때 어떤 툴을 사용하시나요? 슬로워크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시각화하기 위해 adobe사의 일러스트레이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데요. 워드나 한글, 파워포인트에서도 표나 그래프를 쉽게 만들 수 있지만, 글과 그래프의 연결 혹은 전체 내용을 어우르는 인포그래픽을 만들기 위해서 문서도구보다는 그래픽 툴인 adobe의 일러스트레이터로 훨씬 쉽게 인포그래픽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일반들이 멋진 그래프를 만들기 위해 디자인 툴을 다루기엔 그 진입장벽이 엄청 높습니다. 그렇다고 일일이 디자인회사에 맡기기엔 그 비용이 어마어마한데요. 문서도구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인포그래픽 작업을 일반인도 쉽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는 웹사이트를 소개하려합니다.



Timeline JS


Timeline JS는 코딩하지 않고 바로 타임라인을 만들 수 있는 웹페이지입니다. 웹에 글만 쓸 줄 안다면 누구든 인터렉티브 웹 타임라인을 만들 수 있는데요. 더 편리한 부분은 Youtube, Google Maps, Twitter같은 다양한 소스를 활용해서 타임라인을 꾸밀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인터렉티브 페이지 바로가기)


타임지(Time)에서도 넬슨 만델라에 대한 타임라인을 Timeline JS를 활용해 만들었는데요. 복잡한 타임라인을 짧은 글과 사진, 인용구 등으로 간결하게 보여주는 점이 인상적입니다. 





Infogam


Infogam은 인포그래픽을 구성할 데이터만 있다면 간단한 클릭만으로 디자이너가 만들어준 것 같은 인포그래픽을 만들어주는 웹사이트입니다.

인포그래픽의 내용에 어울리는 템플릿을 선택한 후


차트, 데이터, 지도, 아이콘 등을 선택해 전체 페이지를 구성합니다. 

Share나 embed 코드를 활용해 원하는 매체 어디에나 활용합니다.


만들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png나 pdf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모든 데이터를 완성한 이후에도 웹에서 언제든 수정이 가능한 등 일반인도 전문가 못지 않은 인포그래픽을 만들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인데요. 무료로 만들 수 있는 컬러 구성이나 그래픽 자체의 수준도 상당해 다양한 분야에서 Infogam의 활용이 기대됩니다. 




Tableau

Tableau는 가장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쓰이는 차트 툴입니다. 웹용으로 사용하는것은 무료인데요. 홈페이지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그래프를 만들면 어느 웹 페이지던 쉽게 embed할 수 있도록 변환해줍니다. 꼭 Tableau로 차트를 만들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들이 Tableau로 만든 다양한 인포그래픽들을 구경하는것도 새로운 재미라 추천해 드립니다. 



소개해드린 인포그래픽 툴들은 무료 혹은 유료버전이 함께 있는 툴도 있기 때문에 활용하실 때 약간의 제약이 있기도 한데요. Infogam처럼 인포그래픽 템플릿을 제공하는 사이트를 참조해 한글이나 워드에서 차트를 만들때 색이나 형태, 구성방법 등을 만들어 보는것도 디자이너를 능가하는 인포그래픽을 만들 수 있는 팁이 아닐까 싶습니다. 



by 사슴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