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echnology

슬랙봇으로 업무 커뮤니케이션 즐겁게 하기



슬랙(Slack)은 다양한 협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슬로워커의 메시지 툴입니다. (참고: 업무용 메신저 슬랙(Slack), 슬로워크는 이렇게 사용합니다.) 슬랙은 멤버들끼리의 자유로운 협업을 도모하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는데요. 지난 슬랙봇으로 슬랙 200% 활용하기에 이어, 이번에는 슬랙의 기본 기능인 커뮤니케이션 측면에 중점을 두어 슬로워커가 사용하고 있는 슬랙봇(Slack bots)을 소개합니다.


여러 번 물어보지 않고 결정하기: 폴리(polly)





Polly를 이용해 빠른 설문이 필요한 이슈들을 대화창에 만들어 공유할 수있습니다. 슬랙 검색창을 통해, 슬로워커들은 Polly를 주로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검색해봤습니다. 약 70% 정도가 약속 시간을 정할 때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슬로워크xUFOfactory의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로 진행된 <다양력>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도 Polly를 통해 간편하게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세트 이름을 선정할 때, 내부 투표를 진행했습니다. 이처럼 다소 가벼운 주제에 대해서는 구글 설문을 만들어 이메일로 요청하기보다 간단하게 봇을 사용하여 참여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완료했습니다!’ 말하지 않고 완료하기: 지라(JIRA)





JIRA(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팀에 특화된 프로젝트 관리 툴) 봇을 슬랙과 연동하면, 팀원들의 테스크 진행상황들을 메시지로 받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어떤 테스크를 진행하고 있는지, 완료했는지 공유 않아도 JIRA 봇이 알아서 진행상황들을 공유해 주기 때문에, 번거로움이 사라집니다.


제가 속해 있는 웹 개발팀은 외주개발자와 협업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외주개발자와의 협업은 서로의 대한 신뢰와 책임감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좌우하는데요.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프로젝트 기간동안 소통이 가장 중요합니다. JIRA 봇을 사용하면, 디자이너와 웹개발자가 진행되고 있는 스텝들을 공유할 수 있고 서로 진행했는지 여부를 묻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은 메시지로 간편하게 확인하기: 이메일(email)




Email 봇을 통해 이메일 알림도 슬랙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Email 봇은 팀 이메일 계정을 팀 채널과 연결해 함께 이메일을 확인하고, 이슈 대응을 빠르게 할 수 있게끔 도와줍니다. 슬로워크 슬랙 채널 중에 #inbox 채널이 있습니다. 슬로워크 대표메일인 slowalk@slowalk.co.kr 로 수신된 이메일을 메시지로 받아볼 수 있는 채널입니다. 슬로워크 대표메일로 도착한 이메일을 한 명의 담당자가 처리하는 구조가 아니라, 모두가 열어보고, 팔로업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준 셈입니다.



Star 버튼 클릭으로 웹레퍼런스 관리하기: 포고(Pogo)



우리는 유용한 웹 레퍼런스를 발견하면, 내 슬랙 계정으로 보내두거나, 이메일로 보내두거나, 에버노트에 저장하거나 다양한 방법으로 그때그때 웹 레퍼런스를 관리했습니다. (참고 : 웹에서 찾은 레퍼런스, 어떻게 관리하세요?) Pogo는 계속 나와 멀어지고 있는 웹 레퍼런스를 늘 나와 가까이 있도록 도와줍니다.






Pogo는 단순히 star 버튼을 클릭함으로, 아카이브가 됩니다. 슬랙 채널에서 /Pogo-find ‘text’ 를 입력하면, 아카이브된 내용 중에서 검색한 텍스트를 가진 레퍼런스를 찾아줍니다. 메시지 내용 이외에 웹레퍼런스를 저장하고 싶다면,  /Pogo-save ‘text’ 로 쉽게 저장 가능합니다. 아카이브된 웹 레퍼런스들은 @Pogo DM 화면에서 쉽게 볼 수있으며, Pogo 웹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이제는 회의시간 잘 지키기: 구글 캘린더(Google Calendar)





구글 캘린더(Google Calendar) 봇은 매일 아침 10시, 저의 오늘 일정들을 메시지로 공유해줍니다. 매일 아침 10시에 daily summaries 메시지를 받고 업무를 시작하면, 우선순위를 다시 한번 더 생각하고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구글 캘린더 봇은 Weekly summaries도 원하는 요일/시간에 슬랙 메시지로 받을 수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시간은 소중합니다. 구글 캘린더 봇을 설정할 때, 이벤트 리마인더는 꼭 설정하고, 회의에 늦지 않게 준비하면 좋습니다.



슬랙 뉴스레터 받아보기: 슬랙 플랫폼 뉴스(Slack Platform News)




Slack Platform News

슬랙은 슬랙의 소식까지 슬랙으로 보냅니다. 2주에 한 번 정도 보내는 슬랙의 소식은 슬랙의 다양한 이용 팁이나, 슬랙 블로그에 발행되고 있는 포스팅을 메시지로 보내줍니다. 현재 메시징 툴로 슬랙을 이용하고 있다면, 슬랙의 뉴스레터는 꼭 받아보세요. 새로 출시된 슬랙봇의 정보나 슬랙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하고 있는 유저의 스토리를 확인 할 수있습니다.



(출처 - Slack)


슬랙의 브랜드 슬로건 ‘Be less busy’는 제가 슬로워크에서 일하면서 실현되고 있습니다. 이 슬로건은 저에게 소모적인 일들을 단순하게 처리해준다는 의미로 다가왔습니다. 저는 이 글을 쓰면서도 다양한 슬랙 메시지를 받아보고 있습니다. 그 중에는 동료가 보내는 메시지도 있지만, 슬랙봇이 보내는 메시지도 있습니다. 슬랙봇은 세팅하는 데 번거로움이 조금 따르지만, 업무를 조금 더 즐겁게 해줍니다.




출처 및 참고 사이트


슬랙 공식 홈페이지 www.slack.com


슬랙 블로그 www.slackhq.com


슬랙 앱 디렉토리 www.slack.com/apps




*슬로워크에서 웹기획자 겸 프로젝트매니저를 채용하고 있습니다(~채용시까지). 슬랙봇을 활용한 업무 커뮤니케이션 그 이상을 직접 경험해보세요! [채용공고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