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지혜를 나누는 나비효과 사이트

아주 흥미로운 홈페이지가 문을 열었습니다.

사이트 이름은 버터 플라이가 아니라 베터플라이(Betterfly).


1995년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진화를 거듭해 소통과 참여를 기반으로 하는 ‘웹2.0’ 시대가 활짝 열었지요. ‘웹1.0’이 인터넷 전문가 그룹의 폐쇄적 구조였다면 웹2.0은 열린 공간입니다. 빌 게이츠의 표현대로 ‘창조적 보통사람들(creative commons)'이 인터넷 공간에서 지식과 지혜를 나누고 있지요.

 
베터플라이는 자신이 가진 재능과 실력을 서로 나누고 배울 수 있게 하는 ‘교육나눔복덕방’입니다. 존 반 다이크는 ‘가르침은 예술이다’라고 말했습니다. 모두가 평생 학생이자 스승인 셈이지요. 그만큼 배우고 가르친다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불후의 역장 ‘에밀’을 쓴 장 자크 루소는 식물은 재배로써 가꾸어지지만,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 만들어진다고 말했습니다. 인간이 아무리 강하게 태어난들, 그 능력을 사용할 줄 모르면, 아무 쓸모가 없습니다. 한국에도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 되었지만, 전인적 교육이나 자신의 재능과 끼 사상을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 평생 학습 사이트는 아직 미비하지요. 학원식, 주입식 온라인 교육만 넘쳐 납니다. 

 


교육인터넷 복덕방 베터플라이 사이트 대문입니다.


1,000개가 넘는 분야가 망라되어 있습니다. 
자신이 배우고 싶은 사람을 선정해서 , 배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을 통해 수학을 배우고 싶다면 관련(수학) 분야에 자신의 재능이나 실력을 나누고 싶은 사람들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프로필이나, 등록한 사람이 운영하는 블로그를 살펴본다음, 도움을 받고 싶다면 연락을 취하면 온라인에서 실시간 교육을 받을 수 있지요. 교육이 끝난 다음에 배운 스승에 대한 평가(별점)을 할 수 있습니다.

분야도 음식 조리에서 요가 등 인문학에서 생활교양 등 그 범주가 넓고 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우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도 잘 하는 분야를 등록해서 지식과 지혜를 나눌 수 있습니다.


학부모의 자녀교육. 참 중요하지요. 가정이 첫 학교이니까요.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언급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자라나는 세대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니까요. 더 나은 삶, 더 폭 넓은 교육, 사람관계 등 베터플라이는 제공하겠다고 합니다.

이 사이트는 참여하는 사람들이 진화시켜 나가는 사이트라고 보면 좋을 듯 합니다. 음악, 미술, 마음만 먹으면 클릭 한번으로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 들이 많이 만들어 지면, 평생 학습의 길이 더 넓어지고 깊어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