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의 동상이몽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는 프로젝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클라이언트의 견해가 최종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요, 서로 다른 입장을 가진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의 관계를 재미있게 표현한 작품이 있어서 여러분께 소개해 드립니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공감하시겠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클라이언트와 불가피하게 의견 충돌을 빚곤 합니다. 디자인 능력이란 컬러와 서체 조합을 잘 하는 것 이외에 클라이언트와의 소통 능력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를 잘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DIFFERENT MIND DESIGNER&CLIENT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디자이너와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만들어 졌다고 하는데요, 클라이언트와 디자이너 간의 서로 다른 견해를 보여주는 동시에 적절한 해결책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의 견해(왼쪽)와 클라이언트의 견해(오른쪽)를 한장씩 넘겨가며 설명하고 있는데요, 같은 목적을 가지고 있는 두 협력자의 견해 차이를 쉽고,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표현되어 있습니다.




첫 장에서는 서체와 여백 그리고 레이아웃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여백의 미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디자이너들의 의견과 가능하다면 공간을 빽빽하게 채우길 바라는 클라이언트의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네요 




또 크리에이티브를 중시하는 디자이너와 크리에이티브 보다는 예산을 중시하는 클라이언트, 심플한 것을 좋아하는 디자이너와 화려한 것을 좋아하는 클라이언트 등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종종 거론되는 다양한 주제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 차이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장 에서는 서로가 협력하여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는 'WIN - WIN SOLUTION'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의 성향에 따라 우선 순위가 달라지긴 하겠지만, 여기서 이야기 하고있는 'SOLUTION'이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디자이너와 클라이언트가 각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고, 조금씩 양보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http://cargocollective.com/sokhwee/Graphic-Designer-vs-Client



by. 고슴도치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