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변기 위의 앙리마티스

우리는 가끔 전혀 예상치 못한 곳에서 위대한 작가의 작품을 만나게 됩니다. 병원 대기실에 걸려있는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카페에서 한번쯤은 보았을 앤디워홀의 마릴린먼로 처럼 말이죠. 이렇듯 다소 어울리지 않는 공간에 자리하고 있는 예술작품의 모습을 담아 소개하는 블로그 Great Art in Ugly Rooms가 있습니다.



사진은 블로그와 페이스북을 통해 계속해서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어떤 장소와 예술가들이 등장하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블로그를 통해 소개되고 있는 사진속 예술작품의 작가들입니다.


Albers, Josef Alverson, Seth Andre, Carl Audubon, John James Bacon, Francis, Baldessari, John Basquiat, Jean-Michel Bellows, George Brâncuși, Constantin Cattelan, Maurizio, Cézanne, Paul Chamberlain, John Diebenkorn, Richard Duchamp, Marcel Elrod, Jeff Feeley, Paul Flavin, Dan Flood, Mark Freud, Lucian Giacometti, Alberto Goldin, Nan Guston, Philip Hirst, Damien,  Johns, Jasper Judd, Donald Kapoor, Anish Kelly, Ellsworth Koons, Jeff, Kupka, František Manet, Édouard Martin, Agnes Matisse, Henri McLaughlin, John Motherwell, Robert Neiman, Leroy Newman, Barnett Noland, Kenneth Oldenburg, Claes Oshiro, Kas Penn, Irving Prince, Richard Rauschenberg, Robert Reinhardt, Ad Rockwell, Norman Rothko, Mark Ruscha, Ed Sachs, Tom Sehgal, Tino Sherman, Cindy Smith,Tony Thiebaud, Wayne Tuttle, Richard Voisine, Don Warhol, Andy



앙리마티스(Henri Matisse) / 사진에 등장하는 그림은 원화가 아닙니다.



첫번째로 소개해 드릴 그림은 폐건물의 화장실 변기 위에 걸려있는 앙리마티스의 그림입니다. 건물과 함께 버려진 그림을 보며 순간의 즐거움을 위해 사용되고 버려지는 예술의 단면을 보는 것 같아 안타까움이 전해집니다. 우리에게도 익숙한 앙리마티스의 다른 작품을 살펴볼까요?



앙리마티스(Henri Matisse)의 춤





프란티셰크 쿠프카(František Kupka)의 자화상 / 사진에 등장하는 그림은 원화가 아닙니다.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그림은 어느 허름한 객실에 걸려있는 프란티셰크 쿠프카(František Kupka)의 자화상입니다. 금빛 가운을 걸친채 의자에 편안하게 누워 담배를 피우고 있는 모습이 얼핏 상류층의 초상화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간판그림을 그리는 페인트공으로 일하며 그림을 배웠던 쿠프카의 일생을 알게된다면 좀 더 다른 시각으로 이 그림을 바라볼 수 있겠지요.



프란티셰크 쿠프카(František Kupka) 부부의 초상화






바넷 뉴먼 (Barnett Newman) / 사진에 등장하는 그림은 원화가 아닙니다.



다음으로 소개해 드릴 그림은 중고의류매장의 벽면에 걸려있는 바넷 뉴먼(Barnett Newman)의 그림입니다. 왼쪽 벽면에 있는 것이 뉴먼의 그림인데요. 원래의 벽면 색과 비슷해 구분이 어렵네요. 미술관에 전시된 동일한 작품의 모습과 비교해볼까요?



이미지 출처 http://cafe.naver.com/voda/659


때로는 작품이 전시된 공간에 따라 전해지는 바가 달라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많은 예술가들이 자신의 작품이 전시될 공간과 조명을 하나하나 조정하는 이유이기도 하겠지요.






하지만 미술관에 걸려 있어야만 모든 예술품의 가치가 빛나는 것만은 아니겠지요. 우리가 별이빛나는 밤의 원화를 보지 못했지만 고흐를 존경할 수 있는것 처럼 말이죠. 이제 예술은 우리의 삶 곳곳에 스며들어 영향을 주고 있다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인사동 거리에서 한참동안이나 같은 그림을 바라보던 노인의 뒷모습을 바라보며 예술의 가치를 만드는 것은 장소만이 아니라 보는 이의 마음에 달려있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by 사막여우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