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팬톤 컬러를 이용한 프로젝트

색상은 인종, 지역, 개인차에 따라 주관적으로 느껴질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이상적인 또는 좋아하는 색상의 종류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품 또는 이미지에 동일한 색상을 지속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생각하는 느낌의 색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색상을 객관적으로 표시한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 기준이 바로 팬톤 컬러입니다.




미국 팬톤사가 인쇄 및 소재별 잉크를 조색하여 제작한 색표집인 팬톤 컬러를 이용한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합니다. 팬톤 컬러의 색상 수는 유광판 1,015색, 무광판 1,013가지가 있으며 유광판은  Coated의 약자인 C를 색표의 뒷부분에 추가하고, 무광판은 Uncoated의 약자인 U를 뒤에 추가합니다. 현재 팬톤컬러는 인쇄용, 텍스타일, 플라스틱 웹 용등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위에서 팬톤컬러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했습니다. 딱딱한 기준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는 팬톤 컬러 시스템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디자이너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팬톤 컬러를 이용한 몇 가지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Txaber의 팬톤을 이용한 맥주 포장

Txaber는 팬톤 컬러를 이용해 스타우트 맥주는 4975 C, 골든 에일 맥주는 1595 C의 색상으로 나타내었습니다.





Txaber팬톤을 이용한 모자이크 포스터

Txaber는 픽셀로 팬톤 컬러 칩을 사용하여 색상 모자이크 포스터를 만들었습니다.





식품컬러 팔렛트(식품컬러 페어링)

프랑스 웹 사이트 Griottes는 멋진 사진과 요리 컬러 팔레트를 제공합니다. 팬톤 매칭 시스템에서 영감을 얻은 과일과 채소의 디스플레이는 사랑스럽습니다.





Michael Ifland의 팬톤 스트리트 아트 프로젝트

Michael Ifland는 거리 예술 프로젝트를 통해서 그가 거리에서 느끼는 디자인 감성으로 멋진 거리 예술을 만들었습니다.





팬톤 컬러를 이용한 다양한 프로젝트가 많습니다. 트렌드나 컬러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팬톤 컬러에 대해 찾아보면 좋은 영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팬톤 컬러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출처 : 9 Enchanting Projects Using the Pantone Matching System


by 나귀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