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

꽃밭이 아니라 텃밭이 있는 공원

서울의 광화문 광장을 비롯해 대부분의 공원을 채우고 있는 것들은 보기 좋고 색도 화려한 꽃들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공공의 녹지공간에는 어째서 장식적인 꽃들만 있고, 수확할 수 있는 작물은 없는걸까요?

만약 이런 공간에 열매 맺는 나무나 채소를 기른다면 또 다른 의미있는 일에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런 생각을 실천으로 옮긴 비영리단체 'Grow Local Colorado'는 2009년 콜로라도주 덴버의 한 공원에서 노숙자들을 돕기 위한 텃밭 가꾸기를 시작했습니다. 결과는 성공적이어서 지금은 덴버 시내 8개 공원에서 13개의 텃밭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고 하고요.

 

 

 

 

 

텃밭 가꾸는 일은 지역 주민들과 지역 교회, 비영리단체에서 맡아오고 있고 수확 후에는 노숙자들을 돕는 단체나 노숙자 쉼터 등으로 전달됩니다. 올해에는 노숙여성들과 아이들을 위해 680kg가량의 농작물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농사를 짓고 있다고 하는군요.

 

 

 

 

단순히 농작물을 생산해내는 것이 아니라, 텃밭을 함께 가꾸고 때로는 홈메이드 마켓 등의 행사를 개최하기도 하면서 지역주민들 사이의 소통을 이끌어내고, 궁극적으로는 지속가능한 건강한 지역공동체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a href="http://www.linkedtube.com/abs9GWxeEWU45ecda6648cbf0ee23ec496556dd4035.htm">LinkedTube</a>


 

Grow Local Colorado의 Dana Miller와 Barbara Masoner가 Grow Local Colorado에 대해 이야기하는 영상입니다. 나 한사람을 위한 텃밭을 가꾸는 일도 쉽지 않은데 이웃을 위해, 공동체를 위해 텃밭을 가꾸는 이들의 활동이 참 뜻깊어 보이는군요 :-)

 

(이미지 출처 | www.growlocalcolorado.org)

 

by 살쾡이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