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종이로 빚은 친환경 DIY 제품, 만들어 볼까?

버려지는 종이의 양이 천정부지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작은 성의를 내어 폐휴지를 가지고 집에서도 쉽게 만들 수 있는 제품 소개하려 합니다. 먼저,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종이를 만들려면 다음의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Paper Making Process 

벌목>나무 잘게 자르기>물, 약품을 섞어 종이죽(펄프) 만들기>세척 및 표백>추출 압착>종이 감기>완성


종이를 만들기 위해 전세계 곳곳에서 벌목, 벌채가 강행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 가속화, 동식물들의 멸종  위기에 처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요. 이대로라면 금세기 안에 숲의 70%가 사라질 것이라는 무시무시한 예측도 들립니다. (관련 기사 바로보기)


사진: 지나친 벌목으로 지구의 허파인 숲이 사라져감을 경고하는 광고, 삼림보호를 늦추게 되면 깨끗한 공기로 숨쉬는 날이 없어질지 모른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WWF 프랑스, 세계자연보호기금 프랑스 지부)


사진: 벌목, 삼림 황폐화로 동식물들이 사라지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는 광고(WWF 이탈리아, 세계자연보호기금 이탈리아 지부)



하지만! 벌목 대신 집이나 회사의 폐휴지를 자원삼아 종이 혹은 종이 제품들을 만들 수도 있는데요, 누구나 집에서 만들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합니다! 아이들 교육을 위해서도 좋고, 친환경적인 나만의 특기나 취미갖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서는 믹서기를 활용해 보다 빠르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Paper Recycling Process 

폐휴지 수집>종이 잘게 자르기>물을 불려 종이죽(펄프) 만들기> 추출 > 형태 잡기 > 건조 > 완성


 디자이너들은 이미 이를 활용한 아이디어 상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헬멧, 가구, 스피커, 시계, USB, 프린터에 이르기까지.. 그 다양하고 크리에이티브한 사례들을 공유합니다.

 


1. 'Paper Pulp Helmet' 토마스 고테리어(Thomas Gottelier), 런던 왕립 예술학교



디자이너 토마스는 버려진 신문으로 1파운드(약 1,700원) 짜리 자전거 헬멧(Paper Pulp Helmet)를 제작했습니다. 신문으로 만든 헬멧이 과연 내 머리를 보호할 만큼 튼튼할지 의심하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헬멧의 안전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특수 유기농 첨가물을 더해 제품의 안전도를 높이고 이에 더해 방수까지 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이 헬멧은 단기 목적으로 이용된 후 전량 수거되어 쓰레기 하나 남기지 않고 새 헬멧으로 재탄생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총알을 맞아도 죽지 않고 재생하는 터미네이터 같네요.

 

제작 과정 또한 심플합니다. 앞서 말한  ‘쉬운’ 재활용 종이 제작 과정을 따르고 있고 유기농 첨가물, 천연색소를 첨가해 친환경적 공정이어갑니다. 자체 제작한 특수 제조 틀로 헬멧 모양의 펄프를 추출합니다. 이 종이 헬멧의 제작 과정을 다음과 같습니다.

  

폐휴지 수집 > 폐신문 액체화 


 걸쭉한 펍(Pulp) 과정 및 유기농 첨가물 추가 > 특수제조틀로 추출 


토마스는 이 종이죽을 흡착해 헬멧 모양을 완성하는 프레임을 아래와 같이 개발해 편리성을 높였습니다. 

 


이 헬멧을 발명한 이유는 영국의 공공 자전거 대여 시스템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기존에는 자전거와 함께 헬멧을 빌리고 소지하는 것이 번거로웠다면, 이제는 자전거와 함께 이 1파운드짜리 헬멧을 구매해 이용 후 폐기할 수 있게 되며 도시 공공 자전거 이용객들의 안전을 보호하는 데에 기여 했습니다. 폐기된 헬멧은 전량 수거되어 단 하나의 쓰레기도 남기기 않고 다시 종이죽 만들이 과정에 이용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출처: paper pulp helmet



2. 'Natural Speaker' & 'Natural Alarm' by 김준수, 최정우, 이현욱- 네덜란드 활동 한국 디자이너들

 


네덜란드 활동의 한국인 디자이너들은 재활용 종이죽(pulp)으로 알람시계, 스피커를 디자인했습니다. 디자인 감각과 재활용 종이 펄프 기술, 간단한 전기 설비를 접목해 탄생된 친환경 전자제품입니다. 어떤 분들은 에이 그냥 알람시계나 스피커 아무거나 쓰지 뭐’라고 하실지 모르겠지만 일반 제품에 쓰이는 플라스틱 용기가 자연분해되려면 80년 이상의 기간이 걸리는 데에 비해 종이는 2년이면 자연분해되기 때문에 일반 제품들보다 사용가치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영상을 보시면 디자이너 분들의 스피커 제작 과정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내부 전자 설비를 제외한 전 제품은 종이, 나무등의 친환경 소재로 제작된 스피커입니다. 

 


사람의 손으로 빚어 더욱 의미있는 제품입니다.

 


얼핏 간단해보이기도 하지만 세세히 살펴보면 디자이너가 얼마나 공을 들여 제작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아래는 종이죽으로 만든 알람시계입니다. 여러분께서도 못쓰는 종이를 재활용해 친환경 알람시계를 한번 만들어보는 건 어떠세요?


 

 출처: dezeen




3. 'Pulp Task Lamp' by 톰 몰나우(Tom Mallnow), 디자이너



재활용 종이 펄프를 활용해 램프까지 제작한 톰 디자이너입니다. 아이디어과 충분한 시간만 있다면 우리도 멋진 재활용 종이 제품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출처: inhabitat 




4. 삼성 프린터 by 프린팅 솔루션 사업부



삼성에서는 자사 프린터 제품의 외관 디자인을 폐종이로 리디자인 하며 2013 IDEA Award에서 콘셉트 부분 금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재활용 종이 펄프를 멋진 골판지 재질 박스로 재탄생시켜 열과 습기를 견딜 수 있도록 제작했습니다. '종이에서 종이가 나온다'는 컨셉 그리고 종이 제품의 실용성을 높인 점이 눈에 띕니다. 

 

 

 



이 프린터의 개발&디자인에 참여한 정승욱 씨는 '골판지는 종이 소재라 재활용이 가능하고 재료비를 플라스틱 대비 엄청나게 낮출 수 있다는 것, 또한 사용했던 종이를 재생해서 제품 외관을 만들고, 이것을 다시 재생해서 새 종이를 만든다는 디자인 시나리오!' 고 말합니다.


 

출처: samsung tomorrow



 

폐종이를 이용해 다양한 제품이 제작하는 하다는 것이 참 신기합니다. 점토 흙을 빚듯 재활용 종이 펄프를 만져가며 필통이나 간단한 상자부터 먼저 만들어보는 연습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저도 집에서 나온 쓰레기들을 이용해 작은 상자를 만들어 볼까합니다. 우리의 작은 시도가 환경 보호의 시작이 됩니다.




출처: inhabitat (natural lamp), dezeen, paper pulp helmet, samsung tomorrow 



by 저어새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