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호밀빵 속의 작은 우주



다른 빵에 비해 색과 향이 강하고, 섬유소도 풍부하여 건강식품으로 인식되고 있는 호밀빵은 500년 경에 영국에서 전해져 중세 시대에 유럽 전역에 퍼졌다고 합니다. 저는 고소하고 건강에 좋은 호밀빵을 애용하는 편인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핀란드, 덴마크, 러시아 등의 국가에서 다양한 형태로 제조되고 있는 호밀빵. 오늘은 호밀빵에 대한 재미있는 인포그래픽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호밀빵이 무엇으로 만들어 지는지, 건강에는 어떻게 좋은지, 질량이 얼마나 되는지….  코펜하겐의 디자이너사라(Sara Krugma)모모(Momo Miyazaki)는 호밀빵에 대한 다양한 궁금즘에 대한 해답을 위해 이 인포그래픽을 제작하였다고 합니다.


그들은 서로 다른 성분과 다양한 조리법으로 만들어진 세가지 종류의 호밀빵을 분해하여 그 요소들을 분석하였다고 합니다. 그 결과 우리들이 흔히 찾아 볼 수 있는 레시피나, 요리사가 알고 있는 사실과는 조금 다른 사실을 알 수 있었다고 하는군요.





8시간에 걸친 섬세한 수작업 과정과 수분이 빠져 바싹 마른 호밀빵의 요소들을 바탕으로 조금 색다른 인포그래픽이 탄생하였다고 하는데요, 함께 보실까요?





위의 두 이미지는 서로 다른 세 종류의 호밀빵이 분해되기 전의 모습과 분해된 후의 모습을 비교하여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각의 빵에 어떤 요소들이 어떤 비율로 들어가 있는지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재미있게 보여주고 있네요.





뿐만아니라 요소들의 가지고 있는 수화물량, 단백질, 칼로리의 수치도 조사하여 각각의 요소들이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도 직접 보여주고 있습니다. 호밀빵의 고소하고 담백한 맛이 호박씨와 해바라기씨, 귀리, 호밀가루 등 건강하고 맛좋은 요소들로부터 비롯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 재미있군요.


밥이 지겨울때 크림 치즈를 곁들여 먹곤 했던 맛 좋은 호밀빵. 호밀빵 속에 이렇게 신비한 우주가 숨겨져 있었는지 이전에는 미쳐 몰랐네요. 호밀빵의 비밀을 속속들이 알고 나니, 다음번에 호밀빵을 구매할 때는 재료와 제조법에 대해서도 꼼꼼히 확인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물에 대한 세심한 관찰과 연구는 우리들에게 생각지 못했던 이로운 정보를 제공해 주기도 합니다. 한국에도 이렇게 흥미로운 연구를 바탕으로 한 재미있고, 유용한 인포그래픽이 많아져서 시각문화가 더 풍요로워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



출처: CIID(Copenhagen Institute of Interaction Design)



by 고슴도치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