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맥쿼리 코리아의 국내 투자현황 인포그래픽!

맥쿼리 그룹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맥쿼리 그룹(Macquarie Group Limited)은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에 본사를 둔 글로벌 투자은행이자 분화된 금융 서비스 그룹으로, 연구소나 기업 그리고 고객과 전세계에 은행, 재무, 자문, 투자 그리고 펀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입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최대의 투자 은행이자 상위에 랭크된 합병과 인수 자문을 제공하는 회사이기도 하지요.

 

 

오스트리아, 독일, 프랑스, 아일랜드, 룩셈부르그, 네덜란드, 스웨덴, 스위스, 영국, 인디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말레이지아, 태국, 일본, 중국, 한국, 남아프리카 공화국, UAE, 미국 대륙의 미국, 캐나다,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 남태평양의 오스트레일리아(본사), 뉴질랜드 등 28개국에 70개의 사무소를 가지고, 15,500명의 직원들을 고용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도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Macquarie Korea Infrastructure Fund, MKIF) 또는 약칭 맥쿼리 코리아 있습니다.

 

 

맥쿼리 코리아는 2002년 12월에 설립된 아시아 최대 상장 인프라 펀드이며, 사회간접자본에 대해 민간투자법에서 허용하는 대한민국의 인프라 자산에 투자를 하는 회사로, 집합투자업자인 맥쿼리 그룹과 신한금융그룹의 합작회사의 형태로 설립되었다고 합니다.

 

 

맥쿼리 코리아는 현재 민간투자법에 허용하는 (도로, 철도, 항만, 에너지, 공항, 정보통신, 수자원 등) 국내 인프라 자산 14개 사업에 약 1조 8천억 원을 투자했다고 하는데요, 슬로워크에서는 이러한 맥쿼리 그룹의 한국 주요 사업 투자 현황을 알리는 인포그래픽을 제작해보았습니다.

 

 

 

 

 

 

 

 

이 인포그래픽에서는 우리나라 전체에 걸쳐 투자되어진 맥쿼리 인프라 사업의 위치 현황과 함께, 각 사업별 통행료, 맥쿼리에서 보유한 지분 등(검은색 부분)을 다이어그램으로 한 눈에 알기 쉽게 표현하였습니다.

 

 

우리나라 국내의 민자사업은 외국과는 다른 방식의 민간투자사업으로, 외국의 경우에는 민간자본이 100% 사업을 진행하지만, 국내는 세금 80% 민간자본 20% 등의 투자방식이라고 하는데요, 맥쿼리에서 투자한 14개의 사업 중에서도 13개의 사업이 실적과 상관없이 중앙정부 및 지방정부로부터 정부수입보장을 받는다고 합니다.

 

 

 

배당 가능 이익의 90% 이상을 배당하면 법인세를 내지 않도록 법이 규정해주기 때문에 회사가 현금을 보유하기 보다는 배당 등을 통해 밖으로 빼낼수록 세금을 덜내는 구조입니다. 이런 실정으로 맥쿼리 인프라의 주요 목적은 주주에게 배당금을 주는 것이며, 소비자나 노동자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주주를 위해 존재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소수의 주주에 국한된 이윤 추구만이 기업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되겠지요. 시민과 사회가 함께 주인이 되는 기업, 그 대안을 '협동조합'에서 찾아보는 건 어떨까 생각해 봅니다. 올해는 UN이 지정한 ‘세계 협동조합의 해’라고도 하는데요, 국제협동조합연맹(ICA)에서는 협동조합을 '공동으로 소유하고 민주적으로 운영되는 사업체를 통해 공동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자발적으로 모인 사람들의 자율적 단체'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협동조합의 예로는, 17만 3000여명의 회원(출자자)이 주인이며 세계 최고의 축구클럽 중 하나인 FC바르셀로나, 미국 캘리포니아와 애리조나주의 6,000여 감귤 재배농가를 조합원으로 하고있는 대표적인 오렌지쥬스, 선키스트협동조합 등이 있습니다. 또한 국내에도 다양한 협동조합들이 존재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의 영리 추구는 당연한 것이지만, 제도적, 법적 허점을 이용하여 소수의 주머니만 채우고 있는것은 아닌지 경계와 함께, 공동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필요와 욕구를 함께 충족시키기 위해 고민하는 것이 진정한 기업의 역할과 건강한 자본주의가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 짧은 시간내에 진행되어 많은 정보를 담지 못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부족한 부분 지적해주시면 지속적으로 수정-보완해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 출처 | wikileaks korea

 

 

by 다람쥐 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