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킬이라고도 부르는 찻길동물사고는 동물이 도로에 나왔다가 자동차 등에 치여 사망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한 해에 2천건이 넘는 찻길동물사고가 벌어지고 있는데요, 찻길동물사고로 죽은 동물들을 위한 프라이탁의 작업을 소개합니다.
화물트럭은 수많은 동물을 도로 위에서 희생시키는 찻길동물사고의 주범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프라이탁은 그렇게 죽어간 동물들을 부활시켰습니다.
쥐, 새, 여우, 캥거루 등 그 종류도 다양한데요. 지난해에 프라이탁이 열었던 팝업샵에서 전시했고, 현장에서 직접 제작해서 가방에 달 수 있도록 나눠주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찻길동물사고로 죽은 동물들을 추모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활동을 하면 어떨까요?
ARC(Animal Road Crossing)에서는 국제 야생 횡단 디자인 공공기반시설 디자인 경연대회(International Wildlife Crossing Infrastructure Design Competition)를 열고 있습니다.
그 수상작들을 살펴볼까요?
고속도로로 건설로 인해 가로막힌 숲을 이어주는 교량을 만들면 야생동물들이 도로에 내려갈 필요가 없습니다.
수상작 중 맨 처음에 소개된 작품은 발모리 어소시에이트(Balmori Associates)에서 디자인했는데, 이 회사는 우리나라 세종시의 행정중앙청사 설계를 맡기도 했습니다. 세종시에도 혹시 이런 교량이 건설되었는지 찾아봐야겠네요!
더 자세한 설명은 대회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더 읽을거리
2012. 5. 6. 도로 위에서 사라지는 생명들, 로드킬(Road kill)
by 펭도 발자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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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다고 로드킬을 방지할거 같습니까? 저 차도옆에 벽을 높이 쌓아야죠. 차도로 오지 못하게.....동물이 저게 로드킬 방지하기 위한거구나하고 저위를 지나갈거 같습니까? 전에 한국에서도 저런식으로 지었는데 로드킬 방지에 효과가 없었습니다. 동물이 굳이 저 위로 지나가는게 아니라 여전히 차도로 지나가더라구요.
실효성을 떠나서 그래도 왠지 도움이 될것같은 기대감이 생기는 디자인이네요... 로드킬 생각만 해도 안타까워요... 나라에서 좋은 방법을 찾아 시행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