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인포그래픽] '안녕, 구럼비' - 강정마을 제주해군기지 사건 흐름

현재 텀블벅을 통해 예약판매 중인 '안녕, 구럼비' 2013년 달력의 추가 구성품 중 하나인 인포그래픽 포스터를 소개합니다. 예약판매 시작 당시 작업이 완료되지 않아서 간략한 내용만을 소개해 드렸었는데요. '안녕, 구럼비' 인포그래픽 포스터는 이번 달력 구성품 중 가장 중점을 둔 작업물이기도 합니다.



 ㅣ 텀블벅에 달력 예약구매하러 가기 ㅣ



지난 5월부터 구럼비 바위에 서식하는 생물 12종을 담은 포스터를 통해 '안녕, 구럼비'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는데요, 처음 목적은 지속적인 활동을 통해 제주해군기지 건설로 인한 피해를 알리는 것이었지만 정작 제주해군기지 건설 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는 드리지 못해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그래서 달력의 추가 구성품으로 제주해군기지 건설 문제의 대표적인 이슈를 담은 인포그래픽 포스터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포스터의 앞면에서는 해군이 발파하기 전의 구럼비 바위와 구럼비 해안에서 볼 수 있는 범섬의 모습을 담아 소박하고 고요했던 모습을 떠올릴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뒷면에서는 좀더 쉽게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했습니다. 그 동안 강정마을 구럼비를 둘러싼 수많은 사건 속에서 제주해군기지 건설문제에 대해 알고 싶어도 엄두를 내지 못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자료가 되기를 바라며 제작했습니다. 그러면 어떠한 일이 일어났었는지 살펴볼까요?


 

 


slowalk_byegureombi_infographic_20121122.pdf


 

'안녕, 구럼비' 인포그래픽은 CCL(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을 적용해서 누구나 출처를 밝히고 원저작물을 변경하지 않는다면 비영리 목적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이제 '안녕, 구럼비' 2013 달력의 모든 구성품이 완성되었는데요. 11월 25일까지 예약판매가 진행되니 포스터가 탐나는 분들은 남은 기간 동안 텀블벅을 이용해 구입해주세요 :) 

 


 - 11/26 내용추가

'구럼비'의 유래에 관한 내용이 잘못되어서 pdf파일을 수정했습니다. 지적해주신 Kichul Lee님, 생각비행님, 고권일님, 장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참조: http://cafe.daum.net/peacekj/49kU/1440 

 


 by 사막여우 발자국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