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아마존의 눈물이 진정 슬픈 까닭은?


 


 ▲아마존의 아이콘인 된 나무늘보(사진출처: MBC 아마존의 눈물 공식사이트)


MBC 창사특집 다큐멘터리 '아마존의 눈물'. 많은 사람들이 눈물을 다리를 넘어 감동의 강에 빠졌습니다. 방송 다큐멘터리 같은 경우 시청률
이 10%만 넘어도 대박났다는 표현을 쓰는데, 아마존의 눈물은 21.5%의 시청률을 보여주었습니다. 방송제작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방송에 담지 않은 분량도 꽤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어진 방송시간과 TV방송이라는 벽에 막혀 상영되지 못한 아마존의 눈물의 비하인드 스토리. 언제인가는 빛를 볼날이 오겠지요. 아니면 비디오로 제작해서 감독판 영화판처럼, 모든 것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마존의 눈물을 다시 보면서 두개의 아마존이야기가 떠올랐습니다.


두 개의 아마존

현실의 아마존(Amazon)은 두 개가 존재합니다. 하나는 브라질을 중심으로 흐르는 아마존 강. 다른 하나는 1995년 제프 베조스(Jeff Bezos)에 의해 설립된 세계 최초의 인터넷 서점, 아마존 닷컴이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아마존을 키워드로)을 해보면 아마존 강 보다 아마존 닷컴에 대한 정보가 우선순위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긴 강, 아마존이 인터넷에서는 아마존 닷컴보다 한 참 짧아 보입니다. 결국 아마존이라는 대명사는 아마존 닷컴에 뺏긴 셈이지요. 아마존 강이나 아마존 숲, 브라질 아마존, 지구의 허파를 키워드로 검색해야 하니까요.

아마존 강 일대를 지구의 허파라고 부릅니다. 지구 산림의 30%를 차지하고 지구 산소의 25%를 공급하고 있다고 하니까요. 10%라고 이야기하는 학자들도 있긴 하지만, 어쨌든 아메리카 크기에 맞먹는 숲이 있으니 지구의 허파라고 부름에 남음이 있습니다. 숲뿐만 아니아 아마존 강은 바다(70%)하고 맞물려 있기 때문에 물공급의 원천이라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유엔 환경계획(UNEP)의 조사에 따르면 2005년까지 아마존 숲의 17%에 해당하는 85만7666㎢가 산림개간으로 훼손됐다고 합니다. 프랑스 국토 크기입니다. 아마존은 지구온난화를 가늠할 수 있는 지수이자 환경운동의 지표가 되었습니다. 또한 제국주의에 의한 원주민 착취의 역사이기도 합니다. 아마존 강 일대의 보존을 위해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기도 했습니다.

대표적인 인물로 브라질 환경운동가 치코 멘데스(Chico Mendes /1944∼1988)를 꼽습니다. 아마존 삼림보호 운동을 하다 벌목꾼들에게 살해된지 21년이 되었습니다. 아마존의 상징적인 인물이 되었습니다.

 

 


 치코멘데스(왼쪽). 치코멘데스를 다른 영화는 '버니시즌'과 '불타는 계절이 있다

 
아마존은 인터넷의 공간에서도 이름이 밀렸듯이, 현실의 공간에서도 지속적으로 파괴되고 d있습니다. 벌목, 농장(플랜테이션) 등 산업화를 위해 숲을 내주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고 있는 쇠고기와 식량공급을 위한 다국적기업의 손길이 숲 저 깊숙이 파고 들고 있습니다. 다가올 식량위기를 감안, 중국은 브라질 아마존 일대의 개간을 위해 손을 잡았습니다.

아마존은 어쩌면 아마존이라는 이름을 인터넷 공간에서 잊혀가듯이, 오프라인의 공간에서도 먼 발치 강건너 불구경하듯 잊혀져 가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자라나는 세대들은 아마존 닷컴을 원류로 알고 있는 것은 아닐까요?

 
아마존을 그리다

아마존을 이해하기 위해 오늘은 아마존 강을 중심으로 작품의 주제로 작품을 남긴 두 작가를 소개할 까 합니다. 어떤 수치나 경고보다 문화(미술 등)가 더 직설적이고 호소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페루 출신의 호타 카스트로(Jota Castro, 1967~)는 벨기에에서 활동하고 있는 현대작가입니다. 아마존 강의 원류는 페루 안데스 산입니다. 카스트로의 작품은 개념미술(남미예술의 경향)과 현실비판미술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의 작품에는 아마존 강에 대한 남아메리카 착취역사에 대한 역사의식이 깔려있습니다.

 

  작가 호타 카스트로/ 삐삐에 걸린 소액자에는 아마존 숲을 보존하기 싸우다가 죽은 치코멘데스의 사진이 들어있다.

 

 

세계는 자원전쟁 중. 총성없는 전쟁, 아마존 숲이 대수야?.

 

 

 

 
미국 달러화가 미국 중심의 세계관이, 신자유주의가 구세주가 아니라..

 


 

 
 축구공의 진실. 축구에 열광하지만, 축구공 하나가 만들어지기까지 얼마나 많은 노동착취가 이루어 질까...

  
 


 

 
 두루마리 화장지, 알록달록 색깔을 자랑하지만 아마존의 숲과 나무를 파괴시키는데 한 몫 거들은 존재?







 

*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