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풍수학으로 알아보는 설 맞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설이 다가왔습니다. 민족 최대의 명절을 맞이하여 다들 귀향 길에 한창입니다. 설은 음력으로 봄의 시작과 새 출발을 알리며 무사 평안한 한해를 기원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한 해를 준비하는 시간입니다. 중국에서는 설날이 되면 새로운 해를 맞이하기 위해 '풍수학'의 원리에 따라 집안 정리 한다고 하는데요. 용의 해를 보내고 뱀의 해를 맞이하며 고슴도치 발자국이 소개해 드리는 '풍수학'의 기본 원리를 통해 집안의 안녕과 평화를 가져오는 것은 어떠신가요? 


풍수학은 아시아의 고대 지식으로 지형이나 방위를 인간의 길흉화복과 연결시켜, 묘자리나 집 짓는 터에 알맞은 장소를 구하는 이론입니다. 풍수학은 자연의 이치를 연구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변화를 통해 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며 살아가는 방법을 가르치기 때문에 큰 의미에서는 '그린 디자인'의 원조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1. 입구 밝히기 

 

기나긴 하루 일과를 끝내고 집에 돌아 왔을 때 우리가 가장 먼저 마주하게 되는 장소는 '입구' 입니다. 또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 했을 때 제일 먼저 접하게 되는 장소도 '입구'입니다. '입구'는 세상과 마주하는 당신의 얼굴을 보여주며 세상이 당신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또 세상이 얼마나 쉽게 당신에게 다가올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소통의 매개입니다. 보다 화사하게 정리된 깔끔한 '입구'로 새해를 맞이하시는 것은 어떠신가요?

에너지를 절약형의 밝은 조명을 사용하여 입구를 환하게 밝히세요. 먼곳에서 보아도 찾기 쉽도록 입구가 눈에 띄는지, 문고리를 찾기 쉬운지 확인하세요. 또 초인종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세요. 몇가지 식물들을 더해주어 따듯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필요없는 잡동사니들을 정리하세요. '입구'는 세상이 당신을 바라보는 '첫 인상'을 의미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2. 망가진 가구 고치기

 

고치려고 마음만 먹고 오랬동안 방치해둔 낡은 가구가 있으신가요? 망가진 물건들은 집안에 부정적인 기운을 가져 옵니다. 망가진 초인종은 새 직장을 구하는 것을 방해하며 새로운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를 막기도 합니다. 왜 그것들을 그대로 방치해 두고 있으신가요? 쓸데 없이 자리만 차지하고 있는 물건이라면 하루빨리 치워 버리고 버리기엔 아까운 소중한 물건이라면 수리하세요. 오래되고 침체된 기운들이 당신의 앞날을 방해하게 두지 마세요.


 

 


 

3. 새로운 버너 사용하기


 

가스렌지를 사용할 때 사람들은 습관적으로 한 쪽 버너만을 사용합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버너는 조리대에서 손에 닿기 쉬운 오른쪽 버너인데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가스렌지는 가정생활에 자양분을 공급하며 따듯하고 안락한 기운을 제공하는 장소이며 부와 번영을 상징합니다. 새해부터는 항상 사용하던 버너 이외의 버너를 사용하세요. 집안에 더 많은 번영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4. 명당의 원리에 따라 가구의 위치를 바꾸어 보세요

 

학에는 '명당'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명당'이란 집을 짓거나 묘자리를 정할 때 주변 환경과 사람들의 움직임을 고려한 가장 이상적인 자리를 의미하는데요. 집안의들을 배치할 때 '명당'의 원리를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 책상, 냉장고 등 빈번하게 사용되는 중요한 가구들을 문을 가리지 않으며 벽을 등지고 사용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러한 배치는 삶이 당신에게 가져다 주는 것들을 한눈에 있게 해주며 그에따라 적절히 행동할 수 있게 도와 줍니다.

 

지금까지 생활에서 적용가능한 '풍수학'의 기본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설날에는 중국인들 처럼 더 나은 삶을 준비하기 위해 새로운 마음으로 집안 구석구석을 정리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http://inhabitat.com/5-ways-to-celebrate-chinese-new-year-with-feng-shui/#more-481077

 

 

 

by. 고슴도치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