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rand&Design

손을 씻으면 장난감이 나온다?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건강관리에 더 신경을 쓰게 되는데요. 실제로 이런 환절기에는 몸의 체온 조절 능력이 저하돼서 면역력이 떨어진다고 하네요. 여러분은 어떻게 건강관리 하시나요?


가장 많이 하는 방법이 아마 손 씻기가 아닐까 하는데요. 간단한 방법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손 씻기를 이용한 똑똑한 마케팅을 소개합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비영리 단체인 Blikkiesdorp4Hope에서 진행한 손 씻기 프로모션입니다.





넛지 마케팅(Nudge marketing)을 이용해서 질병에 취약한 아이들을 위해 만들었는데요. 넛지 마케팅은 부드러운 방법으로 사람들이 상품을 선택하도록 접근하는데요. 넛지(nudge)라는 단어는 팔꿈치로 슬쩍 찌르다라는 뜻으로 본래의 원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되 강요하지 않고 방법입니다



이곳에서 진행한 프로모션도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비누 안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난감을 넣고 Hope Soap이라는 이 비누를 아이들에게 나눠주는 것입니다







손 씻기의 중요성이나 질병에 대한 어떠한 경고 문구도 없는데요. 비누를 다 쓰면 자연스럽게 장난감을 가질 수 있게 되죠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손을 자주 씻게 되어 원하는 장난감도 얻고 건강도 지킬 수 있게 됩니다.







이런 넛지 마케팅은 아프리카와 같이 질병에 취약하고 열악한 주변 환경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스마트한 방법인 것 같네요. 위트 있게 그들에게 도움을 주는 좋은 마케팅인 것 같습니다.





아프리카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도 성인에 비해 아이들이 손을 씻는 빈도 수가 낮은 편이라고 하네요. 70%의 전염성 질병은 손을 통해서 전염된다고 합니다. 그만큼 손 씻기는 매우 중요한 일이죠.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올바른 손 씻기의 중요성을 알고 이러한 접근으로 다가간다면 좋은 습관을 아이들이 스스로 배울 수 있을 것 같네요.





출처ㅣdesigntaxi.com, blikkiesdorp4hope

 


by 코알라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