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영국에서는 매년 백조 수를 조사한다? Swan Upping 행사

이미지출처 : The Independent


위 사진을 보면, 백조가 사람에게 잡혀 있습니다. 표정을 보니 매우 당황한 듯 합니다. 사진을 하나 더 살펴볼까요.



이미지 출처 : The Guardian


이번에는 배까지 동원하여 백조를 잡으려 합니다. 이미 새끼 백조는 납치(?)된 듯 합니다. 대체 무슨 일이길래 이렇게 백조들을 사냥하는 걸까요? 사실 위 사진들은 영국의 스완 어핑(Swan Upping)이라는 연례 행사를 포착한 것인데요. 오늘은 야생 백조를 보호하는 영국의 스완 어핑 행사를 소개합니다.



매년 7월 경 실시하는 스완 어핑의 기원은 중세 시대(약 12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당시 백조는 연회나 축제에 빠지지 않는 고급 요리 재료였습니다. 매우 귀중한 자원이었기에 물가에 사는 야생 백조들은 왕실 소유로 지정되어 매년 관리를 받게 되는데, 이것이 스완 어핑의 시초입니다.


1930년대의 스완 어핑 (이미지 출처 : River & Rowing Museum )



그렇다면 현재의 백조들은 어떨까요? 백조들이 여전히 왕실 소유이긴 하지만 더 이상 요리의 재료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다양한 가금류들이 사육되면서 백조의 희소성은 떨어졌고, 여왕이 실질적으로 권리를 행사하는 백조들은 템스 강 주변 지역으로 한정되고 있습니다.


백조들의 지위가 변화하면서, 스완 어핑의 목적도 바뀌게 됩니다. 바로 야생 백조들의 수를 조사하고 보호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위의 사진처럼 매년 백조들을 사냥하는 거죠. 붙잡힌 백조와 새끼 백조들의 다리를 묶고, 물가로 데려가 몸무게를 재거나 숫자 태그를 붙입니다. 부상 당한 부위는 없는지, 매년 개체 수는 어떻게 변하는지 관리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인 셈입니다. 매년 이런 식으로 수 백 마리 개체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여기에서 잠깐, 스완 어핑 행사만의 특별한 의례와 흥미로운 사실들을 몇 가지 공개합니다.



이미지 출처 : The Guardian

스완 어핑 행사의 리더는 붉은색 제복에 백조 깃털을 단 모자를 씁니다.



이미지 출처 : The Guardian

현재의 백조들에게 가장 큰 위협은 낚시 도구와 전선이라고 합니다.


이미지 출처 : Swan Upping educational brochure

1400-1600년대에는 부리에 그림을 새겨서 소유자를 표시했습니다. 중세의 인포그래픽 입니다.



이미지 출처 : Oxfordshire Guardian



또한 스완 어핑 행사는 매년 학생들을 초청해 백조들에 대한 질문도 받고 버킹엄 궁전에서 증명서도 발급해 준다고 하니, 정말 이상하지만 재미있는 행사라는 생각이 듭니다.


식용으로 백조를 관리하던 전통을 이어 현재에는 역으로 백조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스완 어핑을 보면서, 시간에 따라 변하는 전통의 가치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됩니다. 덤으로 지나 가는 비둘기들도 다시 한번 보게 되네요.


출처 : Royal Swan,The British Mornachy



by 돼지 발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