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dea

스스로 짓는 흙부대 집(earthbag house)!!!

현대인들에게 '짓는 것'이 아니라 '사야 할' 존재가 되었습니다.
자신들이 살아갈 집이지만, 자신들은 100%소외된 채 지어진 집을 선택해야 합니다.
무엇으로 지을까? 어떻게 지어야 내 가족들이 편하게 살 수 있을까? 가 아니라 어느 지역에, 얼마짜리 집을 사야하는지 고민해야합니다.




동화 속에서나 등장 할 것 같은 집들입니다. 마치 그 모양이 북극의 이글루 같기도 하고, 문을 열면 스머프들이 튀어나올 것 만 같네요. 그런데 이 집들은 모두 그 집에 살아갈 사람들이 직접, 스스로, 흙부대를 이용해 완성했다는 사실!! 바로 이렇게!!!




흙부대
가 뭐냐구요?
부대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자루, 포대라 부르는 말과 같은 의미입니다. 쌀자루, 쌀포대처럼. 그러니 흙부대는 흙을 담은 자루를 의미합니다.




1984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봅니다. 미 항공우주국(NASA)에서, 달에 건물을 지어야하지만, 우주선에 많은 건축재료를 싣고 갈 수 없기에 그 방법을 논의하던 중, 세계적인 건축가 네이더 카흐릴리(Nader Khalili)는 달에 있는 흙을 부대에 담아 쌓자고 제안했습니다. 바로 그것이 흙부대 건축이 시작입니다. 요즘은 세계 곳곳에서 그 흙부대 건축의 연구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예외 일 수 없습니다.



▲ 우리나라의 흙부대 집. (사진출처: 다음 블로그 산풍경)



건축가 네이더 카흐릴리가의 칼어쓰단체에서 만든 영상입니다. 흙부대 집이 어떻게 지어지는지 보여줍니다.


 

그 집을 짓는 재료와 전문 건축가가 짓는것이 아니기에 안전해보이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1995년 ICBO(국제건축회의사무국)의 감독한 실험에서 그안정성이 검증되었죠. 또 다른 흙부대 집의 장점은?
1. 경제적이며 지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부대 재활용) 건축할 수 있는 생태적인 대안주택입니다.
2. 벽체의 두께가 45cm 이상이기 때문에 단열과 축열 효과가 높습니다.
3. 방음효과 역시 높습니다.
4. 초보자도 지을 수 있는 단순한 건축공법입니다.




▶ 더 자세한 정보는 흙부대 집을 연구하시는 분들의 인터넷 카페나 블로그를 통해서 얻으실 수 있습니다.


흙부대건축네트워크(cafe.naver.com/earthbaghouse)
흙사랑 카페(cafe.naver.com/earthist)
김석균선생의 흙건축연구소 살림(cafe.naver.com/earthist21)
한국 흙건축연구회 (
www.earth.or.kr)
칼어쓰센터 (
http://calearth.org/)
부산경상공방





스스로 손에 흙을 묻혀가며 짓는 흙부대 집. 자신들이 직접 지은 집이니 자부심도 느끼고, 조금은 부족하고 불편할지라도 모두 용서가 될 것 같습니다. 부동산 투기와 토건주의가 판치는 사회에서 우리 전통의 건축방식을 재창조하고, 더불어 자연과 하나되는 생태건축 흙부대 집.


많은 사람들이 흙부대 집의 진정한 가치를 이해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공감하시면 아래 손가락 모양 클릭^^ - 더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습니다.